대변인 전진표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오늘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한 김동규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장 김동규 인사)
이어서 대변인실 담당급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중기 홍보기획담당입니다.
(홍보기획담당 안중기 인사)
홍성목 보도지원담당입니다.
(보도지원담당 홍성목 인사)
송호필 뉴미디어담당입니다.
(뉴미디어담당 송호필 인사)
김호형 전략홍보담당입니다.
(전략홍보담당 김호형 인사)
최영숙 해외홍보담당입니다.
(해외홍보담당 최영숙 인사)
존경하는 장덕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대변인실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대변인실은 위원님들의 지도와 조언, 관심과 성원 덕분에 금년 한 해에도 당초 계획된 업무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변인실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목표 및 추진전략, 주요업무 추진상황 순으로 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입니다.
대변인실은 홍보기획, 보도지원, 뉴미디어, 전략홍보, 해외홍보 5개 담당, 3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예산규모는 추경을 포함하여 76억 2,300만 원이며 도내 방송사는 TV 10개 사, 라디오 6개 사가 있으며 등록된 신문 등 간행사는 총 200개 사가 있습니다.
5쪽의 목표 및 추진전략은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글로벌강원 해외브랜드 구축 및 확립을 위해 해외 주요매체 활용 강원도 글로벌홍보 영역 확대 등 4개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쪽입니다.
해외 주요매체 활용 강원도 글로벌홍보 영역 확대입니다.
먼저 해외 주요매체 활용 홍보는 동계올림픽으로 높아진 강원도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지속 관리를 위해 미국 ABC, CNN 등 파급 효과가 큰 세계적 방송매체를 활용하여 강원도 이미지를 홍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2020평창평화포럼 및 6ㆍ25 70주년을 비롯하여 영국 BBC의 고성 DMZ 현장취재 시 특집프로그램 제작ㆍ방영 및 외신들의 참여를 지원하였으며 향후에도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의 해외홍보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11쪽입니다.
러시아 타깃 찾아가는 강원도 기획홍보는 러시아 지역에 도 홍보 및 러시아 언론사와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러시아 공영방송사인 OTB에 강원도 특집프로그램과 강원도 전통문화 설화 애니메이션을 제작ㆍ방영하였으며 블라디보스토크 주요 거리에 스폿광고도 함께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세안 타깃 도ㆍ시군 공동프로젝트 추진은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도ㆍ시군의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홍보하는 사업입니다.
이번에 참여한 8개 시군의 홍보영상 제작을 완료하였으며 이달 중순부터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에 방영될 계획입니다.
다음 12쪽입니다.
문체부ㆍ도 공동프로젝트 추진은 지속적인 관광 성장과 신규 관광콘텐츠 개발 및 확산을 위해 문체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사업으로 문체부와 협의하여 셀럽 섭외를 완료하였으며 국가별 콘텐츠를 제작하여 12월까지 SNS 등의 매체를 활용해서 홍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DMZ평화지역 활용 TV광고 제작ㆍ방영은 평화의 상징인 DMZ지역을 해외 유명매체를 통하여 강원도의 평화 이미지를 해외에 홍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고성 지역을 배경으로 TV광고 영상을 제작하였으며 BBCTV 및 아리랑TV에 12월까지 방영할 계획입니다.
13쪽, 주한 외신 및 해외 현지 언론매체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이 사업은 주한 외신과의 주기적 기자간담회, 프레스투어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강원도 관련 광고ㆍ홍보를 유도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평창국제평화영화제, 평창포럼, 정선포럼 및 6ㆍ25전쟁 70주년 행사 등과 연계하여 외신기자 설명회와 취재를 지원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주한 외신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도정홍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14쪽, 중화권 대상 강원도 집중홍보입니다.
먼저 중화권 방송사 초청 홍보프로그램 제작ㆍ방영은 중화권 방송사를 초청하여 강원도 홍보영상을 제작하고 주요 매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도를 홍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6월까지 방송사를 초청해서 평창평화포럼 및 플라이강원에 대해 취재 및 방영을 하였으며 향후 대만의 중천TV에 강원도 홍보프로그램을 방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화권 온라인플랫폼 활용 감각적 콘텐츠 제작ㆍ홍보는 중화권 현지 인기 온라인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인기 한류스타가 참여한 강원도 홍보영상을 제작하였으며 중국 인기 유튜버를 활용하여 신라면세점 내 강원특산품관에 입점한 제품의 홍보도 병행 시행하였습니다.
향후 국내 SBS, 유튜브 및 중국 온라인채널 등을 활용하여 중화권 대상 홍보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도 해외 SNS계정 활용 효율적 홍보 극대화입니다.
강원도의 해외 SNS계정을 활용하여 글로벌 홍보 영역 확대와 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이스북, 웨이보 등 유명 SNS계정을 통하여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를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에도 생생한 강원도의 소식과 이벤트 실시 등으로 해외 온라인을 통한 강원도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도정 이해도 제고를 통한 공감도정 실현을 위해 캐릭터 및 영화제를 활용한 도정홍보 등 5개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18쪽, 캐릭터 및 영화제를 활용한 도정홍보입니다.
캐릭터 활용 홍보는 도 대표 캐릭터 ‘범이ㆍ곰이’를 활용하여 도정홍보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관광지와 먹거리 등의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TV 및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도정홍보를 실시하였으며 캐릭터 상품화를 위한 도내 5개 기업을 선정하여 시제품 제작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온라인 이벤트와 다양한 캐릭터상품 개발 및 판매로 도정홍보는 물론 도내 기업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강원도 29초 영화제 개최는 주요 이슈, 또는 도정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29초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지난 10월에 350여 편의 응모작 중에 수상작을 선정하여 온라인으로 시상식을 개최하였고 수상작들은 TV, 전광판, 유튜브 등을 통해서 도정홍보에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19쪽,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한 도정홍보 추진입니다.
방송 및 신문, 인터넷, 옥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도정홍보를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경제 활성화, 강원국제예술제 등 주요 이슈에 대하여 TV방송 11회, 라디오캠페인 23회, 신문ㆍ잡지 200회, 인터넷배너 68회와 전광판 등 옥외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를 추진해 왔습니다.
지속적으로 도정 주요 현안, 이슈에 대한 홍보를 통해 도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쪽, 강원도 종합 홍보 매체 ‘동트는 강원’ 발행입니다.
‘동트는 강원’은 강원도의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는 홍보잡지로 격월 마다 제작ㆍ발행하고 있으며 올 한 해 한국어 5회, 외국어 5회, 점자 2회를 발행하였으며 영상 송출 중심으로 웹진도 개편하였습니다.
12월에는 온라인을 통해 ‘동트는 강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내년도 발행 및 서비스 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21쪽, 공감도정 실현을 위한 전략적 보도 지원입니다.
도정에 대한 신속ㆍ정확한 보도자료 제공 및 취재 지원으로 도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그 동안 코로나19 방역 대응, 실ㆍ국별 주요 현안과 관련하여 긴급브리핑 22회와 일일 서면브리핑을 진행하였으며 주요 행사 및 사건ㆍ사고에 대한 현장 취재 지원도 수시로 실시하였습니다.
도정보도에 대한 자료 적기 제공과 언론보도 분석 및 피드백, 기자간담회 실시 등을 통해 지역 언론과의 소통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2쪽,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 지원은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도민의 미디어문화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미디어교육 등을 통한 미디어 소외계층의 접근 및 활용능력 제고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도민 대상 미디어의 체험ㆍ교육 및 시청자 참여, 제작단 지원, 미디어교육과 영상 제작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고 향후에도 맞춤형 미디어교육, 소외계층 대상 미디어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3쪽입니다.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도정홍보를 위해 유튜브채널 기반 홍보강화 등 5개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4쪽, 유튜브채널 기반 홍보강화는 도정 주요 정책 및 이슈 등을 최신 트렌드인 유튜브채널을 활용해 현안 등에 대한 상시 홍보 및 도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도정 전반에 대한 홍보영상 제작ㆍ업로드와 구독자 수 확보를 위한 타깃 광고와 이벤트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방식의 영상 제작과 채널 개편 등으로 도정홍보를 극대화하고 채널 활성화에도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25쪽,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개인 미디어 시대에 맞춘 역량 있는 지역의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를 선발하여 강원도 홍보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3월 15팀을 공모 선발한 후에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에 위탁하여 전문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현재 도정홍보 콘텐츠를 제작ㆍ홍보 중에 있습니다.
연말에 우수 크리에이터에 대한 시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6쪽, 소셜미디어를 통한 강원도 홍보 마케팅입니다.
먼저 도 공식 SNS 운영은 SNS를 통해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소통의 창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으로 도정 이슈, 관광 정보 등 수시 제공과 코로나19 관련 대응상황 전파, 이벤트 진행으로 도민 참여 유도와 소통을 강화하였으며 향후에도 공감형 콘텐츠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SNS 서포터즈 운영은 서포터즈 개인 SNS계정을 활용하여 강원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발ㆍ위촉된 100명의 서포터즈를 활용하여 도정 이슈, 행사ㆍ축제 등에 대한 취재와 생동감 있는 소식 전파로 홍보를 강화하고 있으며 역량 있는 서포터즈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7쪽, 소셜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입니다.
먼저 지역특화 영상콘텐츠 제작ㆍ홍보는 관광명소, 축제ㆍ행사, 먹거리, 특산품 등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SNS를 활용해 홍보하는 사업으로 도 대표 캐릭터인 ‘범이ㆍ곰이’와 유튜버ㆍ셀럽을 활용하여 9편의 영상을 제작하여 여행, 관광 등을 홍보하였습니다.
다음 소셜마케팅 추진은 도 공식 SNS채널을 통해 도내 농수산물, 소상공인 및 사회적경제기업 우수 제품을 홍보ㆍ판매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난 3월 공모 진행으로 지원 대상 6개의 우수품목을 선정하여 5개 품목에 대한 홍보를 완료하였고 지금 현재는 김장철을 맞이하여 절임배추에 대한 소셜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8쪽,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소통 플랫폼입니다.
도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을 통한 양질의 대민 웹서비스 제공 및 소통 확대 등 열린 도정 홍보를 위한 사업으로 홈페이지의 체계적 관리방안 구축과 고객 맞춤형 메일링서비스 제공을 통해서 도정의 상시 홍보를 진행해 왔습니다.
지속적인 웹서비스 기능 및 인프라 개선으로 안정적이고 신속한 도정홍보와 정보제공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년도 대변인실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드렸습니다.
보시기에 다소 미흡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주시는 고견을 통하여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장덕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