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1회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강원특별자치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3년 7월 10일 (월) 오후 4시 30분

장 소: 본회의장

  1. 의사일정
  2. 1.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3. 2. 위원장 선임의 건
  4. 3. 부위원장 선임의 건
  5. 4. 위원회 의석 배정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3. 2. 위원장 선임의 건
  4. 3. 부위원장 선임의 건
  5. 4. 위원회 의석 배정의 건

(16시 43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박윤미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1회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셔서 오늘 첫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본 위원이 잠시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다소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위원 여러분께서 널리 양해해 주시고 오늘 예정된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찬호 예산결산팀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팀장 조찬호  예산결산팀장 조찬호입니다.
 먼저 오늘 회의의 개의 사유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제321회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로서 지방자치법 제70조의 규정에 따라 본회의의 의결로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 4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제1항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이번 회기 중 위원회 의사일정을 미리 결정하려는 것으로 오늘 제1차 위원회에서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과 위원회 의석 배정의 건을 협의ㆍ심사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제2항과 제3항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서 한 분씩 호선하도록 되어 있는바 위원님들의 추천을 받아 의결을 거쳐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4항은 위원회 의석 배정의 건으로 본회의장 의석 배정을 준용하여 위원님 선수별 성명을 기준으로 가나다순으로 배정하되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은 후순위로 조정하고 전면 위원장석에서 볼 때 위원장은 맨 뒤쪽 오른쪽에, 부위원장은 위원장 왼쪽에 우선 배정하는 안으로 다음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의 시부터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상 상정 안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윤미  조찬호 예산결산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16시 46분)

○위원장직무대행 박윤미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이번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하실 의사일정을 미리 결정함으로써 보다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원 여러분들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다면 본건은 강원특별자치도의회 회의규칙 제54조의 규정에 따라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내년 6월 30일까지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이끌어주실 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2. 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47분)

○위원장직무대행 박윤미  의사일정 제2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을 구두 추천에 의하여 호선하고자 하오니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관희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관희 위원  이무철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윤미  박관희 위원님께서 이무철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을 추천하실 분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무철 위원님을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회의 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데 대해서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이무철 위원장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과 함께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윤미 위원장직무대행, 이무철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이무철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또한 관계관 여러분!
 우선 본 위원을 책임이 막중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예결위원장의 중책을 수행함에 있어 여러 위원님들의 뜻을 받들고 중지를 모아서 본 위원회가 도정과 교육행정의 제반 살림살이를 보다 알뜰하게 꾸려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다시 한번 여러분의 애정 어린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계속해서 예정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49분)

○위원장 이무철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역시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에서 한 분을 호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위원님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엄윤순 위원  (거수)
○위원장 이무철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엄윤순 위원  박호균 위원님요.
○위원장 이무철  엄윤순 위원님께서 박호균 위원님을 부위원장 후보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을 추천하실 분은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박호균 위원님을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방금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호균 위원님으로부터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호균 위원  감사합니다.
 박호균 위원입니다.
 먼저 저를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제11대 제2기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신 엄윤순 위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153만 강원특별자치도민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서 촘촘히 예산이 집행되도록 우리 신임 이무철 위원장님을 보필하고 박대현 위원님, 박관희 위원님, 문관현 위원님, 김희철 위원님, 유순옥 위원님, 아니, 원미희 위원님……. (웃음)

  (장내 웃음)

 그다음에 엄윤순 위원님, 양숙희 위원님, 임미선 위원님, 이지영 위원님, 이영욱 위원님, 박윤미 위원님, 지광천 위원님, 조성운 위원님의 뜻을 잘 받들어서 밑거름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을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약속드리고, 또 강원특별자치도 예산 9조, 교육예산 4조 6,000억, 13조 6,000억이 교육청과 강원특별자치도가 예산을 편성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곳에, 도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 잘 편성되도록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집행부에서 올린 예산이 필요 이상으로 과편성된 예산이면 과감하게 삭감할 것이고 또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갈 것을 말씀드립니다.
 부위원장으로서 우리 이무철 신임 위원장님 보필 잘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저한테 기회를 주신 우리 조성운 위원님과 박대현 위원님께 다시 한번 거듭 감사드리면서 인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무철  박호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위원회 의석 배정의 건 

(16시 53분)

○위원장 이무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위원회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이번에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새로 구성됨에 따라 위원님들의 의석을 배정하려는 것입니다.
 본회의장 의석 배정을 준용하여 회의장 앞에서부터 위원 선수별로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배정하되 위원장석에서 봤을 때 위원장은 뒤쪽 오른쪽에, 부위원장은 위원장 왼쪽에 우선 배정하여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정된 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제가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 선임되면서 간단한 소회의 말씀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생각을 갖게 되면서 여러 생각이 많았습니다.
 사실 1기 예결위를 우리 강정호 위원장님하고 전찬성 부위원장님이 잘 이끌어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 2기도 1기에 선임된 위원장님이나 부위원장님, 또 13명의 예결위원님들의 그런 뜻을 잘 받들어서 하여튼 2기도 열심히 하는, 그런 화합의 예결위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최근 국가 경제 상황이나, 특히 강원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긴축재정이 국가의 화두고 우리 강원도에서도 이런 긴축재정이 화두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 2기 예결위원님들이 진짜 필요한 곳에는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게 지원해 주시고 진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낭비성ㆍ선심성 예산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칼을 들이댐으로써 우리 도민 여러분께서 예ㆍ결산 위원님들을 믿고, 하여튼 우리 강원 경제 발전, 행복을 위해서 우리 예산결산위원님들하고 같이하는 그런 1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마치고요, 지금까지 회의 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거듭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이것으로 제321회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56분 산회)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