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여성국장 우영석입니다.
지난 7월 1일, 도 인사발령에 따라 보건복지여성국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먼저 6월 선거에서 영예롭게 당선되신 위원님들께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정재웅 위원장님과 심오섭 부위원장님, 그리고 사회문화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항상 좋은 결실이 있으시길 기원하며 응원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보건복지여성국 직원 모두는 위원님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심도 깊은 조언을 바탕으로 새로운 강원도, 특별자치시대를 완성함은 물론 강원도의 발전과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보건복지여성국 소속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영미 복지정책과장입니다.
(복지정책과장 정영미 인사)
김석동 경로장애인과장입니다.
(경로장애인과장 김석동 인사)
박은주 여성청소년가족과장입니다.
(여성청소년가족과장 박은주 인사)
김경희 보건위생정책과장입니다.
(보건위생정책과장 김경희 인사)
권은진 공공의료과장입니다.
(공공의료과장 권은진 인사)
문영준 감염병관리과장입니다.
(감염병관리과장 문영준 인사)
서미경 여성가족연구원장입니다.
(여성가족연구원장 서미경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22년도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일반현황, 정책 추진방향, 분야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사업개요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쪽입니다.
일반현황입니다.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기구는 6과, 1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143명에 현원 14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입니다.
부서별 담당사무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쪽, 예산현황입니다.
’22년도 보건복지여성 분야의 총예산은 2조 5,178억 원으로 도 전체예산의 33.34%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원별로는 국비가 75%, 도비가 25%입니다.
5쪽입니다.
보건복지여성 분야의 정책 추진방향입니다.
돌봄과 나눔을 함께하는 복지공동체 구현을 목표로 하여 포용적 복지실현으로 도민 행복체감도 향상 등 7개 정책 분야 32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포용적 복지실현으로 도민 행복체감도 향상입니다.
11쪽입니다.
복지역량 강화를 통한 행복기반 구축입니다.
먼저 복지사각지대 없는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실현입니다.
제도적 지원이 못 미치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 제공에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사회복지인력 역량강화 및 처우개선 추진입니다.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강화 및 처우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종사자 처우개선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13쪽입니다.
사회복지시설 관리감독 강화 및 운영 활성화 지원입니다.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보훈가족 명예선양 및 복지증진입니다.
보훈단체 운영 지원 및 선양사업 추진과 더불어 다양한 보훈복지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보훈가족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저소득층 맞춤형 복지급여 지원입니다.
먼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보호입니다.
도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 대하여 생계급여, 해산ㆍ장제ㆍ교육급여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급자 발굴ㆍ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6쪽입니다.
위기가구 긴급복지 지원입니다.
실직, 휴ㆍ폐업 등의 위기상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저소득층 긴급복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층을 지속 발굴하여 강원도형 차상위 긴급복지 지원사업에도 더욱 힘쓰겠습니다.
17쪽입니다.
노숙인 보호 및 시설운영 지원입니다.
노숙인시설 운영 및 기능보강, 종사자 교육 등을 추진하고 사회복귀 유도 및 자활기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숙인에 대한 보호 및 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의료급여 수급자 지원입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에게 진료비, 건강생활 유지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급자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9쪽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먼저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및 활성화입니다.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확대를 위해 읍ㆍ면ㆍ동을 중심으로 맞춤형 복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관 협력을 통해 복지자원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지역복지서비스 연계ㆍ협력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지역복지 네트워크 강화로 복지수요자와 공급자를 효율적으로 연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1쪽입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추진입니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가사ㆍ간병 방문 지원사업 등 지역별ㆍ가구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지체감도를 높이고 관련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22쪽입니다.
자립지원 및 자활인프라 강화입니다.
광역 및 지역자활센터 자립지원체계 구축 등으로 자활인프라 강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자활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일을 통한 자립ㆍ자활 및 자산형성 지원입니다.
저소득층 특성과 역량을 고려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탈빈곤, 탈수급 촉진을 위한 자산형성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활사업의 내실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24쪽입니다.
재단법인 강원도사회서비스원 운영지원입니다.
사회서비스원을 통해 전문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서비스 공급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인력채용과 배치 등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맞춤형 보육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공공보육 인프라 확충 및 보육서비스 투명성 강화입니다.
어린이집 환경개선, 공공형 어린이집 지원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보육 기반을 조성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관련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어린이집 운영 지원 및 질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입니다.
교직원 처우개선과 보육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의 보육 부담을 줄이기 위한 사업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한 돌봄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아동 양육에 대한 공적책임 강화입니다.
육아기본수당, 첫만남이용권, 아동수당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인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28쪽입니다.
육아 경감을 위한 초등 돌봄 확대 및 지원입니다.
초등 돌봄인프라 확충을 위한 확대 설치, 운영지원 등을 추진 중입니다.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29쪽입니다.
아동이 행복한 복지서비스 구현입니다.
먼저 공정한 출발을 책임지는 맞춤형 아동보호입니다.
아동복지시설 운영 지원, 가정위탁 보호사업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기본권 보장과 아동보호서비스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아동에 대한 공적인 보호체계 강화입니다.
공공 중심의 아동보호체계를 구축해 아동의 성장을 돕고, 건전한 입양문화의 정착을 돕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교육 및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 및 장애인복지 보장입니다.
33쪽입니다.
지속 가능한 초고령사회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강원도 노인복지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초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노인복지정책의 방향과 목표를 재정립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정책에 실질적로 활용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노인생활 안정 및 사회참여 활성화 지원입니다.
기초연금 지원 등으로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 추진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활기차고 행복한 노후활동 및 돌봄지원입니다.
먼저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활성화입니다.
경로당 운영 및 프로그램 지원, 광역지원센터 운영 등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노인 여가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36쪽입니다.
맞춤형 노인 돌봄을 통한 안정적 생활보장 강화입니다.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노인에 대한 돌봄서비스를 지원하고, 안정된 노후생활과 부양가족의 사회활동 보장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폭염 등의 위험으로부터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노인 학대예방 및 어르신 인권보호 강화입니다.
노인보호 전문기관 및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효지킴센터 운영 등을 통해 어르신의 인권보호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쓰겠습니다.
38쪽입니다.
노인복지시설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인프라 확충입니다.
먼저 노인복지시설 운영 활성화입니다.
무료 양로시설 운영 지원, 노인요양시설 확충 등 노인복지시설 운영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노인 복지서비스 수준 향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장기요양서비스 질 향상 및 종사자 지원입니다.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장기요양급여 비용 지원 등 관련 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노인 돌봄과 의료복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장애인 생활안정 및 사회활동 참여 활성화입니다.
먼저 저소득 장애인 생활안정 및 인권보장 강화입니다.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지급 등으로 장애인 및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인권보장 강화를 위한 사업도 누수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의료접근성 보장 및 여성장애인 사회활동 확대 지원입니다.
장애인 의료비 및 여성장애인의 출산 등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장애인 건강관리, 여성장애인 출산ㆍ교육 지원사업 추진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42쪽입니다.
장애 유형별 맞춤형 자립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장애인 맞춤형 자립ㆍ자활 서비스 지원입니다.
장애인의 사회활동 증진을 위한 재활과 자립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 운영상황 등을 꼼꼼히 챙기고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43쪽입니다.
장애인 재활ㆍ돌봄서비스 제공 및 활동 지원입니다.
장애아동 양육가정 지원사업 등과 더불어 체계적인 재활치료 및 활동보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에 대한 양육 부담을 덜고 장애인의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44쪽입니다.
장애인 복지시설 운영 내실화 및 직업재활 지원입니다.
먼저 장애인 거주시설 및 지역사회 재활시설 서비스 지원입니다.
장애인 거주시설과 지역사회 재활시설의 운영을 지원하여 양질의 장애인 복지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습니다.
관련 시설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5쪽입니다.
장애인 직업재활 및 편의증진 도모입니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운영으로 자활 및 자립을 돕고 장애인 생산품 판로를 확대하여 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업재활시설 운영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다음은 여성ㆍ가족ㆍ청소년 모두가 행복한 평등사회 조성입니다.
49쪽입니다.
양성평등의 일상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입니다.
먼저 양성평등정책 기반 강화입니다.
여성 참여확대 및 양성평등문화 확산, 양성평등정책 기반 강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질적 양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여성의 경쟁력 강화 및 사회참여 지원입니다.
여성 사회참여 지원 및 협력 강화, 여성 역사인물 계승 등으로 역량 있는 여성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양성평등 가치 확산을 위해 더욱 힘쓰겠습니다.
51쪽입니다.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아동ㆍ여성 폭력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위기 여성 인권보호 및 긴급지원과 맞춤형 성희롱ㆍ성폭력 예방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52쪽입니다.
여성폭력 피해자 맞춤형 지원입니다.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피해자 보호ㆍ운영과 함께 여성권익증진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피해자 자립ㆍ자활 등 건전한 사회 복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53쪽입니다.
다양한 가족이 존중되는 올바른 사회입니다.
먼저 가족역량 강화 지원으로 건강가정 환경 조성입니다.
가족센터 운영 및 아이돌봄서비스, 공동육아나눔터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일에 더욱 집중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한부모가족의 자립생활 지원입니다.
한부모가족 생활안정 지원, 청소년 한부모 자립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소득 한부모, 미혼가족 등의 생활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55쪽입니다.
도민과 다문화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통합사회입니다.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통ㆍ번역 서비스 등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문화가족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결혼이민자 가정의 자립을 돕기 위한 교육 및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청소년활동 육성ㆍ지원입니다.
먼저 청소년 문화활동 참여 지원 및 역량 증진입니다.
청소년 문화ㆍ예술활동 등 다양한 문화교류 지원, 청소년지도자 역량강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57쪽이니다.
청소년의 복지・자립 및 맞춤형 서비스 지원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운영, 꿈드림수당 지급 등 취약계층 청소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보호 및 성장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8쪽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강화입니다.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운영, 근로권익 보호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환경을 위해 계속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9쪽입니다.
청소년 친화적 환경 조성입니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 수련시설 인프라 확충ㆍ지원 등을 추진 중입니다.
청소년 여가문화 패러다임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한 보건의료 및 식생활 환경 조성입니다.
63쪽입니다.
건강 친화적 보건의료서비스 지원입니다.
먼저 도민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보건의료체계 개선입니다.
농어촌 보건기관 인프라 개선,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을 추진 중입니다.
건강권 보장 및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64쪽입니다.
어디서나 건강관리 가능한 원격협진체계 활성화입니다.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을 통해 농어촌 지역 주민들의 의료접근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원격진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65쪽입니다.
보건의료 전문성 강화로 맞춤형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보건기관 전문의료인력 교육 및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지원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직무교육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지역 건강격차 완화를 통한 건강생활 보장입니다.
먼저 지역별 맞춤수요를 반영한 주민주도형 건강증진입니다.
지역사회 통합 건강증진사업, 금연지원 서비스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67쪽입니다.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를 통한 건강형평성 제고입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및 영유아 건강검진,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의 질환예방, 조기치료를 위한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68쪽입니다.
건강 행태 개선을 통한 예방적 건강관리 강화입니다.
지역사회 건강조사, 건강지표 향상사업, 모바일 헬스케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민의 만성질환 예방, 건강한 삶 지원을 위한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69쪽입니다.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특수질환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희귀질환자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고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특수질환 예방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70쪽입니다.
일상 회복을 위한 마음건강 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맞춤서비스 제공입니다.
광역치매센터, 치매안심센터 등을 통한 유기적인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인력 및 관련 인프라를 강화하겠습니다.
71쪽입니다.
위기극복을 위한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지원 확대입니다.
정신질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상담,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자살예방을 위한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72쪽입니다.
질환자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지원단 운영과 함께 방문 건강관리 사업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캠페인, 사업지원 등을 지속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73쪽입니다.
안심하고 이용하는 식품ㆍ공중 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지속가능한 식생활 환경 조성입니다.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 융자사업, 으뜸음식점 지정ㆍ운영 등 위생수준 선진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업소의 위생수준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해 관련 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4쪽입니다.
사전예방 중심 식품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종사자 위생교육, 자율 지도점검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생적이고 건강한 영양식단 제공 등 올바른 음식문화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75쪽입니다.
위생업소 안전관리 시스템 재정비입니다.
음식점, 숙박업소 등의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비대면 서비스 설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생업소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76쪽입니다.
소비자가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공중위생 제고입니다.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공중위생업소 육석과 위생용품 제조ㆍ유통에 대한 사전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전관리 및 신속한 사후조치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7쪽입니다.
위해요인 차단으로 먹거리안전 고도화입니다.
먼저 상시적 위기대응 체계 강화입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집중관리 업소를 대상으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에 적극 힘쓰겠습니다.
78쪽입니다.
먹거리 안전 시스템 내실화입니다.
유통식품에 대한 효율적인 검사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식품이 도민들에게 유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9쪽입니다.
빈틈없이 탄탄하게 식품 안전망 강화입니다.
식품안전 관리업소를 대상으로 전국 합동점검, 도ㆍ시군 기획점검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식품 안전관리를 위한 점검과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80쪽입니다.
어린이 등 취약계층 영양ㆍ안전관리 지원 확대입니다.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식품안전 보호구역 특별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급식위생 및 어린이 식품안전 강화를 위해 지도점검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지역ㆍ계층에 차별 없는 공공의료서비스 보장입니다.
83쪽입니다.
균형 잡힌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의료취약지 지원입니다.
분만취약지 지원사업, 고위험 산모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료취약지 해소와 안전한 출산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책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84쪽입니다.
취약계층 의료안전망 강화입니다.
국가 암 관리사업, 보건ㆍ의료ㆍ복지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에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5쪽입니다.
공급부족 및 수요증가 분야 필수의료 확충입니다.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지역장애인 보건의료센터 운영 지원 등을 추진 중입니다.
재활, 요양, 간호, 간병 등 의료서비스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86쪽입니다.
공공보건의료 정책기능 강화 및 전문인력 역량 제고입니다.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정책연구 및 기술지원 등을 위해 지원단을 운영하고, 공공의료기관 직원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책연구, 기술지원, 종사자 역량강화 사업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87쪽입니다.
도민과 함께하는 신뢰받는 공공의료 실현입니다.
먼저 공공의료기관의 기능 및 역할 확대입니다.
지역거점 공공병원 의료인력 지원, 응급환자 이송체계 구축 등을 추진 중입니다.
공공 어린이 재활의료센터를 연내 착공하여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88쪽입니다.
의료원 기능보강 등 인프라 확충입니다.
의료원 시설개선, 장비보강, 이전신축을 추진 중입니다.
이전신축 추진과 개보수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89쪽입니다.
의료원 책임경영 강화 및 자립경영체계 구축입니다.
의료원장에 대한 성과계약 및 이행실적 평가 등을 통해 의료원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 고정부채 상환지원 등 자립 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90쪽입니다.
응급ㆍ재난 등 의료 인프라 및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응급의료 인프라 확충 및 지원체계 강화입니다.
중증응급 권역센터, 권역외상센터 운영 등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응급의료의 질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기관평가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91쪽입니다.
응급의료 취약지 지원 강화 추진입니다.
취약지에 대한 응급의료기관 육성, 간호인력 파견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응급의료 전용헬기 계류장 공사를 준공하고 원격협진, 환자이송 모니터링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92쪽입니다.
재난 대응 현장 응급의료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재난의료체계 구축, 재난현장 출동의료팀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 및 현장훈련, 구급차 현장점검 등을 통해 응급의료 지원역량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93쪽입니다.
산모ㆍ신생아, 고위험 임산부 등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및 산후돌봄 지원입니다.
산모ㆍ신생아에 대한 건강관리, 산후 건강관리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산모ㆍ신생아를 위한 시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94쪽입니다.
저소득층 신생아 건강성장 지원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선천성 대사이상검사, 신생아 난청검사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영아 양육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95쪽입니다.
난임부부 및 모자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청소년 산모ㆍ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한방 난임치료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96쪽입니다.
도민이 만족하는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의료기관 감시체계 구축을 통한 의료안전망 확보입니다.
병원, 의원 등을 대상으로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취약 의료기관을 중점 점검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관의 안전성과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집중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97쪽입니다.
의약품 및 의약외품 등 안전유통체계 강화입니다.
의료용 마약류 불법유통 근절 및 오ㆍ남용 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을 강화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별점검, 집중점검 및 모니터링을 중점 추진하여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98쪽입니다.
의료기기 안정성 확보입니다.
안전한 의료기기 유통 및 사용을 위해 감시체계를 확립하고자 지도점검,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별점검, 수시 모니터링과 더불어 감시원 직무교육을 병행하여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염병 대비 공중보건 위기대응체계 완성입니다.
101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의 체계적 추진입니다.
먼저 격리병상 및 의료인력 등 인프라 확보 추진입니다.
코로나19 격리병상 운영, 의료인력 파견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격리병상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여 감염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2쪽입니다.
코로나19 현장대응 및 확진자 치료 지원 강화입니다.
상시ㆍ수시 진단검사, 환자 건강상태에 맞춘 병상 배정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진료소와 검사소를 상황에 따라 적절히 운영함은 물론, 확진자가 적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3쪽입니다.
안정적인 코로나19 예방접종 및 이상반응 관리입니다.
코로나19 변이대응 및 면역증대를 위해 코로나19 4차 접종을 적극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접종 예방을 위한 교육을 철저히 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04쪽입니다.
코로나19 치료 및 관리 일상화 체계 구축입니다.
안정적인 재택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리의료기관 점검, 응급콜센터 운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재택치료 의료 인프라를 지속 확대하고, 완치자의 건강한 일상복귀를 돕겠습니다.
105쪽입니다.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강원도형 자율방역시스템 운영입니다.
강원생활방역협의회, 마을방역관 등 도민이 선도하는 생활방역 실천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심방역 업소를 지속 관리하고 방역수칙을 적극 홍보하여 도민 중심의 자율과 책임방역을 실천하겠습니다.
106쪽입니다.
신종ㆍ재출현 감염병 등 위기관리 대응능력 강화입니다.
생물테러 초동대응요원의 개인보호구 구매를 지원하고, 원숭이두창 등 신종감염병 확산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모의훈련 등으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감시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107쪽입니다.
감염병 전문가 네트워크 활성화입니다.
강원도 감염병관리지원단과 감염병관리위원회를 운영하여 감염병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예방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민관합동 방역체계를 지속적으로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108쪽입니다.
잠재적 위협을 찾아내는 내실 있는 역학조사입니다.
감염병 발생 대응을 위한 역학조사반을 운영하여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역학조사인력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역학조사 및 현장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전문인력 양성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09쪽입니다.
감염병 예방ㆍ관리를 위한 선제적 준비입니다.
먼저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면역력 강화입니다.
어린이ㆍ노인 등 고위험군에 대한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보건소 예방접종등록센터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가예방접종을 지속 실시함은 물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하겠습니다.
110쪽입니다.
선제적 검진을 통한 결핵 및 만성병 예방관리입니다.
결핵 및 만성병 예방관리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담당자 직무교육과 노인 및 노숙인 결핵검진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111쪽입니다.
매개 감염병 관리 및 비축 방역약품 관리입니다.
진드기 및 모기매개 감염병에 대한 차단활동 등 시군별 매개체 방제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표본감시 감염병에 대한 감시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평등ㆍ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연구입니다.
115쪽입니다.
여성ㆍ가족ㆍ복지정책 연구 및 개발입니다.
도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정책개발 및 정책 활용도 제고를 위해 12개 과제의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책 활용도가 높은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6쪽입니다.
젠더 거버넌스 구축 및 성평등 문화 확산입니다.
웹 전문지 발행, 정책포럼, 젠더파트너십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117쪽입니다.
성주류화센터 운영입니다.
성주류화센터 운영을 통해 성별영향분석평가, 성인지예산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교육, 워크숍 등을 추진하여 민관 네트워크 구축 및 거버넌스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시간여건상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사업에 대해 더 상세히 설명드리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귀한 의견들을 토대로 새로운 강원도를 만들어가는 일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보건복지여성국 전 직원들 모두 성실하게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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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ㆍ보건복지여성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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