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을 향하여) 조금만 더 쓰겠습니다, 정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국장님, 제가 이 질의 내용의 포커스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점검이 필요하지 않다라기보다 우리가 한정된 예산을 어디에 효과적으로 쓸 것인가의 문제예요.
집중과 선택의 문제인데 이럴 때 이 방식보다는, 저는 정말 완벽하게 교육 프로그램이 잘 짜여져 있고 그런 것을 하면서 여기에 하나를 더 하는 것은 저는 박수를 쳐드리겠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아니어서 좀 걱정이고, 오히려 학교현장에서는 디지털 성범죄든 이런 것들에 대한 교육이 굉장히 많이 필요하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것을 지금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느냐 하면, 그래서 각 지역에 있는 여성단체들이 양성평등 기금이나 도나 시군의 기금을 따서 겨우겨우 강사를 확보해서 학교 안으로, 학교 수업으로 모든 걸 무료로 해서 들어가고 있어요.
그런데 언제까지 교육청은 이렇게 지역의 단체들에게 의존할 건지, 시스템화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이유가 이것으로 한번 걸리면 아이들의 인생이 정말 망가지잖아요.
그리고 피해 학생들은 이것으로 생긴 트라우마가 평생 가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중요한 심각성을 좀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나름대로 강원도교육청에서 양성평등을 위해서 교훈ㆍ교가 컨설팅도 하고 이런 일들을 하셔서 저는 정말 박수드리고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컨설팅 이후에 지금 학교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느냐 하면 교가의 일부, 뭐 일꾼이라든가 지금 시대에 맞지 않는 교가나 교훈을 바꾸라는 컨설팅을 했더니 지금 학교현장에서는 이렇게 하고 있어요, ‘교육청에서 교가를 바꾸래.’, 동문회장님이 전화를 하셔서 이것을 바꿀지 않을지 ‘YES, NO’ 설문조사를 하고 계세요.
이것 사전설명을 그렇게 하면, 이것을 왜 바꿔야 하는지 이런 설명이 전혀 없이 ‘교육청에서 바꾸래.’ 그러면 동문회에 계신 동문들이나 운영위원장들이 이걸 바꿀까요?
그렇게 힘들여서 노력을 해서 했는데 학교현장에서는 지금 그렇게 하고 있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