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여성국장 박동주입니다.
존경하는 장덕수 위원장님과 사회문화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 해 모든 일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또한 그간 위원 여러분들께서 보건복지여성국 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관심과 애정에 직원 모두를 대표하여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와 보건복지여성국 직원들은 2021년도에도 돌봄과 나눔을 함께하는 복지공동체 구현과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강원도를 위해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지난 1월 15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보건복지여성국 소속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영석 복지정책과장입니다.
(복지정책과장 우영석 인사)
박은주 여성청소년가족과장입니다.
(여성청소년가족과장 박은주 인사)
유광열 보건위생정책과장입니다.
(보건위생정책과장 유광열 인사)
김경희 공공의료과장입니다.
(공공의료과장 김경희 인사)
박원섭 방역대응과장입니다.
(방역대응과장 박원섭 인사)
서미경 여성가족연구원장입니다.
(여성가족연구원장 서미경 인사)
참고로 홍영기 경로장애인과장은 코로나19 치료센터 근무에 따른 자가격리 중으로 금일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21년도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일반현황과 정책 추진방향, 분야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사업개요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쪽입니다.
일반현황입니다.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기구는 7과 1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128명에 현원 14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 부서별 담당사무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쪽, 예산현황입니다.
’21년도 보건복지여성 분야의 총예산은 2조 2,622억 원으로 도 전체예산의 33.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원별로는 국비가 76.32%, 도비가 23.68%입니다.
5쪽, 보건복지여성 분야의 정책 추진방향입니다.
돌봄과 나눔을 함께 하는 복지공동체 구현을 목표로 도민이 행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등 6개 정책분야, 26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포용적 복지 실현으로 도민 행복체감도 향상 분야입니다.
11쪽, 복지역량 강화를 통한 행복기반 구축입니다.
먼저 복지사각지대 없는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실현입니다.
법령 또는 제도의 지원이 미치지 못하는 소외계층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겨울철 중점 추진기간 운영과 공공주택 관리비 체납가구 일제조사 등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겠습니다.
12쪽, 사회복지인력 역량강화 및 처우개선 추진입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과 사회복지시설 대체인력 지원,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업무수행여건 개선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3쪽입니다.
사회복지시설 관리ㆍ감독 강화 및 운영 활성화 지원입니다.
사회복지법인ㆍ시설에 대한 관리ㆍ감독을 강화하고 개인 운영 복지시설에 대한 지원과 함께 복지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4쪽, 보훈가족 명예선양 및 복지증진입니다.
보훈단체 운영 및 선양사업 추진과 함께 보훈복지 사업 추진, 시군 보훈회관 기능보강 등의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15쪽, 저소득층 맞춤형 복지급여 지원입니다.
먼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보호입니다.
도내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대하여 생계급여, 교육ㆍ해산ㆍ장제급여 등으로 2,124억 원을 지원토록 하고 수급자 발굴ㆍ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6쪽입니다.
위기가구 긴급복지 지원입니다.
실직, 휴ㆍ폐업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해 생계가 곤란한 저소득층 위기가구를 위한 긴급복지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층을 지속 발굴하고 생활안정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17쪽입니다.
노숙인 보호 및 시설운영 지원입니다.
노숙인 시설 운영 및 안전관리 지도ㆍ점검, 노숙인 관련 통계 작성, 노숙인 사회복귀 유도 및 자활기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의료급여수급자 지원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진료비와 건강생활 유지비를 지원하고 의료급여관리사 배치를 통해 수급자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19쪽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먼저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및 활성화입니다.
읍ㆍ면ㆍ동 맞춤형 복지 및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확충을 통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고하고 읍ㆍ면ㆍ동 복지기능 강화와 민관협력을 통해 복지자원 발굴을 추진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지역복지서비스 연계ㆍ협력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지역복지 네트워크 강화로 복지수요자와 공급자를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민간 복지자원 발굴을 확대하여 나눔문화 확산을 도모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추진입니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가사ㆍ간병 방문 사업,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운영을 지원하는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 체감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자립지원 및 자활인프라 강화입니다.
광역 및 지역자활센터 자립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자활인프라를 강화하여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자활사업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일을 통한 자립ㆍ자활 및 자산형성 지원입니다.
저소득층 특성과 역량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립ㆍ자활 지원과 함께 탈빈곤ㆍ탈수급 정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재단법인 강원도사회서비스원 운영 지원입니다.
국ㆍ공립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을 운영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공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맞춤형 보육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공공보육인프라 확충 및 보육서비스 투명성 강화입니다.
어린이집 환경개선, 취약어린이집 활성화, 시간제 어린이집 운영,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등 공공보육 기반조성을 통해 보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26쪽입니다.
어린이집 운영 지원 및 질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입니다.
어린이집 종사자 인건비, 영ㆍ유아보육료, 가정양육수당, 보육료 부모부담금 지원을 통해 보육ㆍ양육 부담을 낮추겠습니다.
27쪽입니다.
아동이 행복한 복지서비스 구현입니다.
먼저 아동 양육에 대한 공적책임 강화입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하여 육아기본수당을 더욱 내실화하고 지역사회 돌봄기능 확충을 통해 아동양육에 대한 공적책임을 강화하겠습니다.
28쪽, 공정한 출발을 책임지는 맞춤형 아동복지서비스 증진입니다.
아동복지시설 운영 지원, 가정위탁 보호사업과 가정입양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건강하고 균형 있는 아동발달 지원입니다.
저소득층아동 방과 후 보호 및 결식아동 급식지원, 아동발달 지원계좌 운영 등 취약아동의 양육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아동에 대한 공적인 보호체계 완비입니다.
아동보호체계 개편에 따른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등을 배치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추가 설치하는 등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보호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노인ㆍ장애인 돌봄 및 생활안정 인권보호 강화 분야입니다.
33쪽입니다.
활기차고 행복한 어르신 노후 및 사회활동 지원입니다.
먼저 노인 기본생활 보장 및 사회참여 활성화 지원입니다.
금년도에는 기초연금을 22만 4,000명에게 지급하고 다양한 노인여가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어르신들의 안정적 노후 생활과 사회참여활동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34쪽입니다.
맞춤형 노인 돌봄을 통한 안정적 생활보장 강화입니다.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제공, 독거노인 응급안전돌보미 사업 시행, 독거어르신 효도합숙 지원 등을 통해 독거노인 안전관리 및 안정된 노후생활과 부양가족의 사회활동을 보장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노인복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인프라 확충입니다.
먼저 노인복지시설 운영 지원과 장기요양서비스 질 향상입니다.
양로시설 운영, 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지원, 노인복지시설 확충 등을 통해 노인복지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활성화입니다.
경로당 운영비 지원, 기능보강사업 추진, 광역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노인여가활동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37쪽입니다.
노인학대 예방 및 어르신 인권 보호 강화입니다.
노인보호전문기관 및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를 운영하고 효지킴센터 운영을 통해 어르신의 인권 보호를 강화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장애인 생활안정 및 맞춤형 자립 기반 구축입니다.
먼저 장애인 생활안정을 위한 소득보장 추진입니다.
장애인연금과 장애수당 지급, 자립자금 대여, 장애인 무료급식 지원 등을 통해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경제적 부담을 낮추겠습니다.
39쪽입니다.
의료접근성 보장 및 여성장애인 사회활동 확대 지원입니다.
장애인 의료비와 건강검진 비용을 지원하고 여성장애인 출산비용과 교육ㆍ가사 지원을 통해 여성장애인의 사회참여율을 향상시키겠습니다.
40쪽입니다.
장애인 맞춤형 자립ㆍ자활 서비스 지원입니다.
장애인 자립능력 향상과 역량강화 지원을 위한 자립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진폐재해자협회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및 장애인단체 협력 증진입니다.
장애인 편의시설지원센터 운영, 장애인단체 특성화사업 지원과 함께 지역사회 복지시설 기능을 보강해 나가겠습니다.
42쪽, 장애인 정보 제공 및 권익옹호로 사회참여 증진입니다.
장애인 정보지원센터와 권익옹호기관 운영, 신문구독료 지원, 장애인 행복나눔 페스티벌 개최를 지원하여 장애인 사회참여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3쪽입니다.
장애인 재활서비스 및 사회참여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장애인거주시설 및 지역사회 재활시설 서비스 지원입니다.
장애인거주시설 운영 활성화 지원, 거주시설 기능보강, 장애인복지관ㆍ주간보호소 운영을 통해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44쪽입니다.
장애인 직업재활 및 소득보장 강화입니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운영과 기능보강, 일자리ㆍ취업 지원 등 장애인 자립ㆍ자활을 위한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45쪽입니다.
장애인 재활ㆍ돌봄서비스 제공 및 활동지원입니다.
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지원 사업과 발달장애인 활동지원을 통해 양육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 사회 적응력을 높이겠습니다.
다음으로 여성ㆍ가족ㆍ청소년 모두가 행복한 평등사회 조성입니다.
49쪽입니다.
양성평등의 일상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입니다.
먼저 양성평등정책 기반 강화입니다.
각종 위원회의 여성 참여 확대와 양성평등 문화 확산, 여성친화도시 조성 등 양성평등 정책 기반 강화를 통해 실질적 양성평등을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여성의 경쟁력 강화 및 사회참여 지원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지원 및 협력강화,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신사임당상 시상 및 기념행사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51쪽입니다.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아동ㆍ여성폭력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아동ㆍ여성의 안전을 위한 사회 안전망 강화, 위기 여성 인권보호와 함께 성희롱ㆍ성폭력 등 맞춤형 예방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52쪽입니다.
여성폭력 피해자 맞춤형 지원입니다.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피해자 보호ㆍ지원과 함께 여성권익증진 시설에 대한 지원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53쪽입니다.
다양한 가족이 존중되는 올바른 사회입니다.
먼저 가족역량강화 지원으로 건강가정 환경 조성입니다.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취약ㆍ위기가족 지원, 아이돌봄서비스, 공동육아나눔터 지원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한부모가족의 자립생활 지원입니다.
한부모가족 생활안정 지원, 청소년 한부모 자립 지원, 미혼모ㆍ부 거점기관 운영 지원 등을 통해 생활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55쪽입니다.
도민과 다문화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통합사회입니다.
지역사회 통합서비스 지원, 사회적응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청소년활동 육성 및 지원입니다.
먼저 청소년 문화활동 참여 지원 및 역량 증진입니다.
청소년 문화ㆍ예술활동 지원 등 문화교류 지원, 청소년지도자 역량강화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57쪽입니다.
청소년의 복지ㆍ자립 및 맞춤형서비스 지원입니다.
위기청소년 선도ㆍ보호 지원, 취약계층 청소년 맞춤형서비스 등을 통해 청소년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8쪽, 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강화입니다.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운영 지원, 통합지원체계 구축 및 상담복지센터 운영 등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9쪽입니다.
청소년 친화적 환경 조성입니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 수련시설 등 인프라 확충ㆍ지원, 청소년 참여 활성화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도민 건강을 빈틈없이 살피는 평생건강 환경조성 및 식품안전 관리 강화입니다.
63쪽입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보건의료 제공입니다.
먼저 지속적인 인프라 개선으로 보건기관 성장 유도입니다.
농어촌 보건기관 인프라 개선,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을 통해 건강권 보장 및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64쪽입니다.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체계 강화로 의료접근성 개선입니다.
ICT기반을 활용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원격진료와 함께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65쪽입니다.
취약지역 보건기관 운영 지원 확대로 서비스 강화입니다.
보건기관 전문의료인력 교육지원, 만성질환 중점관리 보건지소 운영, 노인건강관리사업 실시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지역의 건강문제를 파악ㆍ해결하는 협력체계 강화입니다.
먼저 맞춤형 건강증진사업 서비스 제공 및 환경구축입니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금연지원서비스, 구강인프라 구축 및 장애인 구강진료서비스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67쪽입니다.
취악계층 건강검진으로 건강관리 불평등 해소입니다.
의료급여수급자 일반건강검진 실시, 영유아 및 저소득층ㆍ다문화가정 부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증진 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68쪽입니다.
주민 건강수준 향상 및 건강형평성 제고입니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통해 건강행태개선을 위한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아동비만 예방 등으로 도민의 건강한 삶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69쪽입니다.
건강한 기억, 마음을 돌보는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맞춤형 치매돌봄서비스 강화입니다.
광역치매센터 및 치매안심센터 운영, 치료비 지원 등 돌봄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70쪽입니다.
지역밀착형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관리 강화입니다.
아동ㆍ청소년 정신보건사업 추진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 운영으로 도민 정신건강 증진과 함께 자살 위험 없는 안전한 강원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71쪽입니다.
심ㆍ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심ㆍ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지원단 운영과 함께 방문건강관리사업, 재가환자 간호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2쪽, 희귀ㆍ알레르기 질환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아토피ㆍ천식 교육정보센터 운영 등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ㆍ관리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73쪽입니다.
식품ㆍ공중위생 서비스 경쟁력 강화입니다.
먼저 외식산업 수준 향상입니다.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 융자사업 활성화와 으뜸음식점 지정ㆍ운영으로 위생수준 선진화를 유도하겠습니다.
74쪽입니다.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식단 실천입니다.
좋은식단 이행 대상업소 점검으로 안전한 외식환경과 나눔 음식문화 조성, 지역대표음식 발굴 및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75쪽입니다.
식품ㆍ공중위생업소 시설 및 서비스 개선입니다.
식품ㆍ공중위생업소 276개소에 대해 29억 9,300만 원을 투자하여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위생업소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및 위생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76쪽입니다.
생활밀착형 공중위생의 안정적 관리입니다.
고객이 신뢰하는 공중위생업소를 육성하고 위생용품 제조ㆍ유통을 사전에 관리ㆍ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7쪽입니다.
사전예방적 식품안전관리체계 구축입니다.
식중독 예방관리를 위해 집중관리업소 1,849개소를 대상으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식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78쪽입니다.
안전한 식품의 판매ㆍ유통기반 조성입니다.
중금속 등 위해물질 및 유통식품 오염도 진단을 통해 안전한 식품유통 기반조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9쪽입니다.
연중 감시체계 운영 및 민간참여입니다.
도ㆍ시군 합동ㆍ교차 점검 등 5만 1,987개소에 대하여 식품 안전관리를 추진하고 위생 점검, 민간참여를 적극 병행하여 점검의 객관성을 높이겠습니다.
80쪽입니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식품안전 보호구역 특별관리로 학교주변 부정, 불량식품을 근절하고 학교급식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지역ㆍ계층에 차별 없는 공공의료서비스 보장입니다.
83쪽입니다.
균형 잡힌 공공보건의료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의료취약지 지원입니다.
의료취약지역에 대해 찾아가는 산부인과 및 중환자실 운영, 소아ㆍ청소년과 진료 보강 등 안정적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84쪽입니다.
취약계층 의료안전망 강화입니다.
국가 암관리 사업, 보건ㆍ의료ㆍ복지 통합지원체계 구축, 재가 진폐환자 의료비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85쪽입니다.
공급부족 및 수요증가 분야 필수의료 확충입니다.
권역별ㆍ지역별 의료 여건에 맞는 필수의료 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도립요양병원 지원과 함께 보호자 없는 병실을 운영하겠습니다.
86쪽, 공공보건의료 정책기능 강화 및 전문인력 역량 제고입니다.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강원대병원에 위탁ㆍ운영하고 공공의료기관 직원 교육 등을 통해 전문인력 역량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87쪽입니다.
도민과 함께하는 신뢰받는 공공의료 실현입니다.
먼저 공공의료기관의 기능과 역할 확대입니다.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의료인력 확보와 공공어린이 재활의료센터 확충,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운영을 통해 의료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88쪽입니다.
의료원 기능보강 등 인프라 확충입니다.
원주ㆍ강릉ㆍ삼척ㆍ영월 등 공공의료기관 시설 개보수사업을 통해 노후시설장비를 보강하고 공공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89쪽입니다.
의료원 책임경영 강화 및 운영혁신입니다.
의료원장에 대한 성과계약 및 이행실적 평가를 통해 의료원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고정부채 상환 지원으로 자립경영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0쪽입니다.
응급ㆍ재난 등 의료인프라 및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응급의료인프라 확충 및 지원체계 강화입니다.
권역외상센터 운영을 통해 중증 응급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응급의료기관 평가를 통하여 응급의료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91쪽입니다.
응급의료취약지 지원강화 추진입니다.
취약지에 대한 응급의료기관 육성과 함께 원격협진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닥터헬기 운영 등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92쪽입니다.
재난대응 현장응급의료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재난의료체계 구축, 재난의료지원팀 운영 등 응급의료 무선통신망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93쪽입니다.
산모ㆍ신생아, 고위험 임산부 등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및 산후돌봄 지원입니다.
산모ㆍ신생아에 대한 건강관리 및 본인부담금 지원, 산후 건강관리 등 산모ㆍ신생아를 위한 건강보호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94쪽입니다.
저소득층 신생아 건강성장 지원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신생아 난청 조기진단 지원, 저소득층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95쪽입니다.
난임부부 및 모자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청소년 산모ㆍ고위험 임산부 지원, 임산부 동행서비스 지원 등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96쪽입니다.
도민이 만족하는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의료기관 감시체계 구축을 통한 의료안전망 확보입니다.
의료기관 상시 감시체계 구축을 통한 안전망을 확보하고 의료법인 운영실태를 집중 점검하여 내실을 다지겠습니다.
97쪽입니다.
의약품 및 의약외품 등 안전유통체계 강화입니다.
의료용 마약류 불법유통 근절 및 오ㆍ남용 예방을 위한 관리ㆍ감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98쪽입니다.
의료기기 안정성 확보입니다.
의료기기의 위해 발생 가능성과 유통량 등을 고려한 집중 감시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신종감염병 등 공중보건 위기대응체계 고도화입니다.
101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의 체계적 추진입니다.
먼저 음압격리병상 및 의료인력 등 인프라 확보를 위해 신종감염병 격리치료 병상을 397개 마련하고 전담병원에 의료인력을 긴급 지원하는 등 인프라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02쪽입니다.
코로나 조기종식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입니다.
집단면역 확보를 위해 전 도민의 70% 접종을 목표로 예방접종 시행추진단과 민관 합동 신속대응팀을 구성하여 안전하고 신속한 예방접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03쪽입니다.
지역 자율 방역체계 구축입니다.
주민 주도의 마을방역관 자율방역시스템을 구축하고 코로나 퇴치 2021 10대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어느 지역보다 먼저 코로나 제로(zero)를 실현코자 합니다.
104쪽입니다.
위드(with) 코로나 시대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중점 시설을 중심으로 일상 속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신속한 대응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105쪽입니다.
위기 극복을 위한 현장 중심의 방역 추진입니다.
먼저 신종재출현 감염병 등 위기관리 대응능력 강화입니다.
신종감염병 등에 대한 위기관리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감염병 감시 체계를 운영하고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훈련을 통해 대응능력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106쪽입니다.
감염병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등 지원체계 확립입니다.
체계적 방역을 위하여 강원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운영하고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운영, 38개 선별진료소 운영 등 강원도 특성에 맞는 감염병 예방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07쪽입니다.
잠재적 위협을 찾아내는 내실 있는 역학조사입니다.
감염병 발생을 대비한 역학조사반을 운영하고 시군별 추적 조사팀을 설치하는 등 내실 있는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병 확산을 사전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108쪽입니다.
면역강화 등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준비입니다.
먼저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면역력 강화입니다.
어린이ㆍ노인ㆍ임산부 등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접종 사업을 지원하고 보건소 예방접종등록센터 운영, 역학조사 활동 등 감염병으로부터 도민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9쪽입니다.
선제적 검진을 통한 결핵 및 만성병 예방 관리입니다.
집단시설 및 환자 접촉자 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으로 결핵 확산을 방지하고 복약지도ㆍ관리를 통해 치료 성공률을 높이겠습니다.
110쪽입니다.
매개 감염병 관리 및 비축 방역약품 관리입니다.
감염 위험지역 서식지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재해용 방역약품을 비축하여 위기 대응에 적극 조치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평등ㆍ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연구 분야입니다.
113쪽입니다.
여성ㆍ가족ㆍ복지정책 연구 및 개발입니다.
도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정책개발 및 정책활용도 제고를 위해 12개 과제의 연구ㆍ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114쪽입니다.
젠더거버넌스 및 지역 성인지역량 강화입니다.
성평등 정책포럼 및 다양한 젠더인식 강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젠더리더십 증진을 추진하겠습니다.
115쪽입니다.
성주류화센터 운영입니다.
성별영향분석평가, 성인지예산 컨설팅 지원, 정책 개선사례 발굴과 함께 성주류화를 위한 민관 네트워크 구축 및 거버넌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위원님들께서 신중하게 검토해 주신 사업들에 대하여 보건복지여성국 전 직원들은 성실하게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