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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사회문화위원회행정사무감사

2020년 강원도의회 (정례회) 사회문화위원회행정사무감사 제9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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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사무감사
  • [행정사무감사]
  • 2020년 강원도의회 (정례회)
  • 사회문화위원회행정사무감사 회의록
  • 제9호

일시

2020년 11월 12일 오후 2시

장소

사회문화위원회회의실

피감사기관

인재개발원
14시 04분 감사개시
위원장 장덕수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53조와 강원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인재개발원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공직자와 도민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미래인재 육성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박근영 원장님과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행정사무감사는 인재개발원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 시정하여 효율적인 사업운영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수감기관의 관계관께서는 책임 있고 성실한 자세로 수감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방자치법 제41조 제4항에 따라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기에 앞서 선서를 하는 취지와 처벌규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강원도의회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는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인선서 및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박근영 원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고 출석한 증인께서는 제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선서. 본인은 강원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동법 시행령 제43조 및 강원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을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0년 11월 12일
ㆍ인재개발원
원 장 박근영
교육 지원 과장 전제일
교육 운영 과장 최승극
교육 연구 실장 김옥환
위원장 장덕수
박근영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박근영 원장님께서는 간부직원 소개 후 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인재개발원장 박근영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인재개발원 소속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30일 자로 인사발령을 받은 전제일 교육지원과장입니다.
(교육지원과장 전제일 인사)
최승극 교육운영과장입니다.
(교육운영과장 최승극 인사)
김옥환 교육연구실장입니다.
(교육연구실장 김옥환 인사)
존경하는 사회문화위원회 장덕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이번 제296회 강원도의회에서 저희 인재개발원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저희 인재개발원에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인재개발원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교육훈련 목표 및 방향, 2020년도 주요 추진성과, 중점과제별 추진상황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4쪽의 일반현황 및 5쪽의 교육훈련 목표 및 방향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6쪽입니다.
금년도 교육훈련 주요 추진성과를 보고드리면 2020년도 10월 말 기준 총 584개 과정에 공무원 1만 2,657명과 도민 6,147명 등 총 1만 8,804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먼저 국ㆍ도정 핵심과제의 성과창출동력 제고를 위하여 공감과 배려의 공직문화 핵심가치 심화교육과 국정과제, 도정 주요시책 및 공직자세 내재화 교육을 집합교육과 비대면교육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집합교육 중단으로 이러닝 교육과정을 확대하여 운영하였으며, 실시간 온라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용강의실 6개소를 설치하는 등 행정환경 변화에 맞춰 교육시설을 확충하였습니다. 세 번째, 신규임용자, 핵심리더, 글로벌리더, 실무전문가 과정 등 공직생애 경력별로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으며, 도민교육 지원과 열린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주민자치활성화과정 등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다양한 이러닝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도민 6,000여 명에게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 2020년 10월 말 기준 교육훈련실적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점과제별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1쪽입니다.
국ㆍ도정 핵심과제 성과창출동력 제고입니다.
먼저 공감과 배려의 공직문화를 위한 핵심가치 심화교육 운영입니다.
핵심가치교육은 2019년도부터 인재개발원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한 교육과정으로 금년도에는 4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존중과 배려, 경청과 공감을 주제로 실시간 온라인교육과 집합교육을 병행하여 21회에 걸쳐 667명에 대하여 심화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 블루 등 정서적 피로감 회복을 위한 심리치유와 상호존중 및 이해도 제고를 위한 심화교육을 통하여 도정 핵심가치에 대한 공감도가 115%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12쪽, 국정 핵심과제 및 공직가치 실천의식 확립입니다.
기본교육과정과 리더십과정, 공무직과정 등 6개 과정 17회 1,068명을 대상으로 공직가치관 및 공직윤리의식 확립 등 투명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여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국ㆍ도정 핵심가치의 공감대 확보와 올바른 공직관 확립을 위한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도정 핵심사업 맞춤형 교육 운영으로 성과창출 지원입니다.
도시재생 뉴딜정책 이해 및 일자리 정책 등 5개 과정 120명을 대상으로 현안별 도 및 시군 담당자를 선발하여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현업부서의 교육취소 요청과 교육신청인원 미달로 산불예방 및 수사감식 실무과정에 대하여만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14쪽, 행정환경 변화를 반영한 교육훈련 확충입니다.
먼저 교육수요에 기반한 직무교육입니다.
행정역량 강화를 위해 직문전문과 인문소양 분야 20개 과정 616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교육신청 저조로 15개 과정이 미운영되었으나 실무 위주의 직무역량 습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추가 개설하여 연말까지 6개 과정을 추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전국 공무원 대상 강원도 가치 확산 교육입니다.
테마와 함께하는 강원도 길, 평화지역 탐방 등 5개 과정 320명의 전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도내 자연자원을 활용한 현장체험 위주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하여 전면 폐지하였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지속가능한 교육과정을 발굴하는 등 강원도 브랜드가치 확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6쪽, 제4차 산업혁명 및 IT기술 변화 조기 적응교육입니다.
최신 IT기술 체험 및 뉴트렌드를 반영한 정보화교육은 5개 과정 9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일부 교육과정은 미운영되었으며 연말까지 3개 과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17쪽, 이러닝 교육을 통한 상시학습 지원입니다.
연간 5개 분야 76개 과정 9,900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수요에 맞춘 교육과정을 계획하였으며 현재 71개 과정 1만 235명이 수료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교육 수요 증가로 당초 계획 대비 141% 증가된 수치로서 향후에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과정을 증설하여 이러닝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18쪽,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으로 교육만족도 향상입니다.
비대면교육 활성화를 위한 원격교육 전용강의실 6개소 설치 등 강의실 환경 및 시설을 개선하여 교육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위한 최상의 교육시설 제공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9쪽, 공직생애 경력단계별 역량 관리 지원입니다.
먼저 신규공직자과정 운영으로 신규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과 실무행정능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 코로나상황 변화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 교육을 병행하여 10회 643명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지난 6월 교육인원 및 기간을 100명에서 50명, 4주에서 3주로 축소하였으며, 교육수요 적체 해소를 위해 9월부터는 전면 비대면교육으로 1기수당 2주간 70명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5기수 350명에 대하여 온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0쪽, 승진자 역량 강화를 위한 기본교육 운영입니다.
초급관리자, 6급 실무전문가 등 3개 과정을 5회에 걸쳐 125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및 수해복구 등 현안업무에 따른 교육신청 저조로 1회만 운영하고 4회 교육과정이 미운영되었습니다.
다음은 21쪽 핵심리더과정 운영입니다.
핵심리더과정은 도와 시군 6급 공무원 81명을 대상으로 국ㆍ도정 핵심가치 공유, 정책역량 강화, 소통능력 제고 등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하여 집합교육과 실시간 화상강의 등 온라인학습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이후 집합교육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남은 교육기간 동안 실질적인 중견리더로서의 관리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하여 당초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글로벌리더과정 운영입니다.
글로벌리더과정은 금년도부터 시군 6급 이하 공무원 13명을 대상으로 영어전문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핵심리더과정과 마찬가지로 집합교육과 온라인학습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부터 집합교육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남은 교육기간 투자유치, 마케팅, 관광 분야 등 외국어 역량을 갖춘 국제업무 전문인력 양성에 지속적으로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퇴직 예정 공무원 미래 대비 프로그램 지원입니다.
퇴직 후 새로운 인생설계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능습득 지원을 위하여 퇴직 예정 공무원 및 공로연수자를 대상으로 마을 만들기 리더 양성, 1인 미디어 및 SNS 교육 등 4개 과정 95명을 대상으로 계획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3개 과정이 미운영 되었으며 1개 과정을 11월 중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4쪽, 도민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지원입니다.
먼저 주민 자치의식 함양 및 도민단체 관리능력 향상입니다.
도민 자치역량 강화 및 도내 공공기관, 단체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하여 공무직, 출자출연기관 등 도민단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7개 과정 13회에 걸쳐 집합교육 및 비대면교육으로 운영을 하였습니다.
금년도 교육 운영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보완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5쪽,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교육 내실 운영입니다.
도내 장애인, 기초수급자 등 취약계층 11명을 대상으로 5주간 공무원시험대비과정을 집합교육과 원격 화상교육으로 병행하여 운영하였으며 2020년도에는 1명의 공무원시험 합격자를 배출하였습니다.
금년도 운영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많은 합격자가 나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 도민 이러닝 서비스 제공 및 활성화입니다.
강원도민 누구나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하여 사이버교육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외국어, 자격증 취득, 정보화, 생활교양 등 4개 분야 470여 개 강좌를 운영하여 10월 현재 4,580명이 수강하는 등 도민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7쪽, 지역과 함께하는 열린 교육 활성화입니다.
먼저 도와 시군이 함께하는 교육훈련 네트워크 조성입니다.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훈련지원체계 구축 및 전문역량 강화를 위하여 도와 시군 교육훈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문성 제고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육훈련 분야 학습동아리를 구성하여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교육훈련 분야 컨설팅 지원 및 교육 제안 등을 통해 교육훈련 네크워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8쪽,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한 내부강사 양성 및 활용입니다.
도 및 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우수 내부강사를 선발하여 직무교육의 외부강사 의존도를 줄이고 선배공무원의 노하우 전수를 통한 직무교육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13개 분야 15명의 내부강사에게 최신 강의스킬 코칭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지속적인 초빙 및 수시 강의평가를 통해 강의의 질 향상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9쪽, 교류기관과 협업 및 교류 확대로 교육자원 외연 확대입니다.
교육자원 확충 및 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하여 지방행정연구원 등 9개 교육연구기관과 지속적인 인적ㆍ시설자원 교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는 국민체력100 춘천체력인증센터와 새롭게 교류협력을 체결하였으며 앞으로도 신규 국내외 교류기관 발굴 및 협의를 통하여 교육자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사회문화위원회 장덕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인재개발원 전 직원은 책임의식과 사명감을 갖고 차질 없이 맡은바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나 금년도에는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당초 계획했던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한 점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도에는 금년도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사회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목표를 세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오늘 이 자리에서 주시는 위원님들의 고견과 조언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해 강원도민과 공무원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거듭나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 인재개발원에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계신 장덕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덕수
박근영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하여 오늘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으로 하며 질의시간은 10분으로 하고 보충질의 5분, 추가질의 5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아울러 원장님께서는 앉은자리에서 답변해 주시고 세부적인 답변이 필요할 때에는 위원장의 허락을 득한 후 해당 업무의 관계관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직위와 성명을 밝히시고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원님들께서는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는 동안 요구자료가 누락되었거나 부족할 경우 의사진행발언 신청 후 자료제출 요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 신청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순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순성 위원
원주 출신 권순성 위원입니다.
우리 원장님, 업무보고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사실 코로나19 때문에 올해 사업이 제대로 운영이 안 되셨잖아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권순성 위원
하여튼 그 나름대로 고생을 많이 하신 것 같고 뒤의 과장님들을 비롯해서 직원분들이 많은 어려움 속에서 잘 해 주셨다 이런 치하를 드립니다.
감사자료 19쪽에 보면 ’20년도 청사 교육공간 환경개선공사가 당초보다 변경이 되었어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권순성 위원
물론 금액은 조금 감해졌는데 변경된 이유가 있을까요?
애초에 계획을 좀 잘 세우셔서 디테일하게 했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 그렇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금년도에 청사, 강의실을 몇 개 확충했는데요, 당초 계획은 바닥 마감까지 다 교체하려고 그랬는데 교체를 안 해도 되는 재질로 확인되어서 설계 변경해서 약 32만 원 정도 감액했습니다.
권순성 위원
공사를 하실 때는 미리 계획을 세워서 하기 때문에, 재료나 이런 것이 딱 정해져 있지 않습니까?
앞으로는 차질 없이 될 수 있도록 해 주면 좋겠고요.
31쪽 보면 코로나19 관련 방역시스템 구축이 있거든요.
교육생이나 강사들은 미리 미리 인원이 다 확보되어서 들어오잖아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권순성 위원
지금 소독 전문업체에서 정기적으로 하고 있고 또 자체적으로도 하고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우리 인재개발원에 클린강원 패스포트가 설치되어 있습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그것은…….
권순성 위원
클린강원 패스포트 아세요, 원장님?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고 있는데, 저희는 그것은 설치 안 되어 있고 직원들이 현관에서 온도체크랑 출입자목록 확인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권순성 위원
그것이 강원도 관광마케팅과에서 개발해서 만든 것 같은데요, 이것을 공공시설부터 먼저, 공무원들부터 먼저 앱을 깔아서 이용을 해야 전파속도가 빠르고 또 확산되지 않겠어요.
제가 보기에는 거기도 좀 필요할 것 같은데 설치를 의뢰하셔서 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다, 제안을 드립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끝나고 들어가서 바로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권순성 위원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라서 제가 그런 거예요.
페이지 38쪽 보면 신규강의 개설 관련해서 있습니다.
거기 있는 신규강의 개설에 따른 수강생 만족도 결과도 중요하지만, 거기에 보면 운영 취소가 된 게 있습니다.
운영 취소된 것은 이유가 있을까요?
코로나19 영향입니까?
감사자료 38쪽을 보아주세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아까 업무보고에서도 잠깐 말씀드렸습니다만 연초에 몇 가지 강의를 계획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서 해당부서에서, 일자리 같은 경우도 그렇고 전부 다 도의 해당부서에서 의뢰했던 것인데, 그래서 취소된 것도 있고, 또 공무원들이 금년도에 여러 가지 재난재해가 많은 관계로 인해서 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교육신청 저조로 인해서 취소된 경우도 있고, 몇 가지 이유가 있어서 운영을 못 하게 되었습니다.
권순성 위원
여기 보면 교육만족도가 최고 높은 게 91.4%로 나와 있는데 우리 원장님은 만족도를 내심 얼마 정도로 설정하시고 교육하는 것에 임하세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만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지만 지금까지 볼 때 90% 정도는 넘어야 되지 않겠나라고 저도 생각하고 있는데 사실 여러 가지 여건상 그 정도까지는 안 되고 보통 85% 내에서는 만족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권순성 위원
물론 100%가 되면 좋겠지만 100%가 되면 사실은 민주주의가 아니잖아요.
좌우지간 85% 정도도 준수한 것 같은데 조금 더 올리도록, 교육의 질이나 여러 가지를 좀 하셔서 90% 이상 만족도가 나올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다, 이것을 당부드립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권순성 위원
87쪽에 보면 교육훈련계획 및 실적이 있습니다.
거기 보면 계획하고 변경계획하고 실적이 다 달라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권순성 위원
계획으로 자체적으로 이런 이런 계획을 세워서 하는 것은 당연히 맞는데 변경계획은 임의적으로 다 연락을 해서 받아서 변경계획을 세웠을 거란 말이죠.
그런데 실적이 그보다 낮거나 올라가거나 이런 경우가 있어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계획은 전년도 연말의 다음 연도 연간 당초계획이고요, 변경계획은 금년도에 특수하게 코로나로 인해서 상반기에 많은 과정을 계획대로 운영을 못 해서 8월 중에 자체적으로 계획을 변경해서 계획심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서 변경한 계획입니다.
그리고 실적은 10월 말 현재 추진실적인데, 과정별로 보면 대부분 계획인원보다는 미달하는데 집합교육을 못 하다 보니까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이 많이 늘어난 그런 경우가 있어서 계획인원보다 많은 과정이 있습니다.
권순성 위원
모바일 겸용 과정도 있고 아닌 과정도 있고 그렇단 말이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권순성 위원
제가 보기에 변경계획으로 그렇게 계획을 잡았을 때는, 심의위원회에서 할 때 관공서나 아니면 이런 데에서 어느 정도 계획이 올라왔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신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저희가 변경계획 수립한 시점이 8월인데요, 8월까지 상반기 중에 변동된 것을 반영하고 또 하반기 코로나 상황을 예측해서 변경계획을 수립했는데 아시다시피 8월, 9월에 코로나가 급증하다 보니까 그마저도 변경계획대로 운영을 하지 못한 불가피성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계획대로 거의 추진을 못 한 것 같습니다.
권순성 위원
아무튼 계획대로 될 수 있겠냐만 그래도 계획을 세웠으면 최선을 다해서 계획에 맞추는 상황으로 가는 것이 맞는데요, 올해 같은 경우는 특별히 코로나19 사태라는 부분이 툭 튀어나와서 그렇게 못 한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많이 있었는데 코로나19가 좀 잠잠해지고 내년에 어떤 계획이 서면 그 계획에 맞추어서 잘 운영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권순성 위원
그리고 글로벌리더과정 운영이, 업무보고 22쪽입니다.
이것이 2018년도에 했다가 ’19년도에는 없어진 사업이었어요.
그런데 저희가 글로벌리더과정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래서 다시 부활시킨 거잖아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권순성 위원
올해 새로 해 보셨는데, 이것은 6급 이하 공무원들이 신청해서 하는 거잖아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시군 공무원에 대해서 신청을 받아서…….
권순성 위원
신청을 받아서 하는 거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권순성 위원
그런데 지금 보면 13명이 했고 과정은 영어밖에 없습니다.
그때도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영어 말고 중국어도 있을 테고, 다른 언어를 같이 겸해서 하면 좋은데 신청을 영어밖에 안 받습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교육을 운영하려다 보면 최소 인원, 어학과정이지만 그래도 10명 정도, 아무리 적더라도 그 정도는 되어야 되는데 다른 과정 신청받은 것은 그 수준이 안 되어서, 저희도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습니다만 지금 현재는 영어만 운영하고 있고, 내년에 중국어하고 일본어도 한번 신청을 받아서 수요가 10명 정도 되면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권순성 위원
그것은 그런 쪽으로 원장님께서, 인재개발원 쪽에서 유도할 필요도 있지 않나.
사실 ‘교육이 답이다.’라는 것을 저는 항상 갖고 있습니다만, 교육이 가장 중요하지 않겠어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보다 인정합니다만 현실적으로 그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권순성 위원
모든 것이 교육에서 나온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아무튼 답변 고맙습니다.
항상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 실력과 품격을 갖춘 따뜻한 강원인재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권순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덕수
권순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석 위원
수고하십니다.
김진석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도민 이러닝 서비스 제공 및 활성화 사업이 있는데, 사이버강좌를 개설해서 도민들한테 교육기회를 제공하는데, 굉장히 좋은 교육서비스라고 생각하는데요, 지금 우리가 7,100명을 계획했는데 10월 말 현재까지 5,860명이 수강하셨다고 자료를 주셨거든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김진석 위원
그러면 아직 2개월 남았으니까 목적한 정도까지는 될 것 같은데 사이버교육을 하면서 인원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제한하지는 않았고요.
김진석 위원
그러면 목표수치죠, 제한수치가 아니라?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저희들의 목표, 이 정도 했으면 좋겠다는 목표를 잡은 것이지 인원을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김진석 위원
공무원 이러닝 서비스를 보면 1만 명 이상의 실적을 올렸고, 그런데 공무원 숫자가 주민 숫자보다 훨씬 적잖아요.
주민들한테 홍보를 더, 도민참여 확대를 위해 홍보활동을 다양화해야 되고 지속해야 되는데 홍보활동을 어떤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저희들이 TV 자막광고, TVㆍ라디오 광고, 도내 홈페이지, 시군 소식지, 반상회보 이런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김진석 위원
홍보가 잘되면 더 많은 도민들이 관심 분야를 수강할 텐데, 홍보가 잘 되고 있다고 생각을 하는지 아니면 미흡하다고 생각하는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저희들이 나름대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만 충분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난 7월 업무보고 때 위원님께서 제시해 주신 여러 가지, 읍면동에 플래카드 게시하는 방법 이런 것도 해서 보다 더 홍보를…….
김진석 위원
시간이나 기간의 제한이 있습니까, 수강할 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기간 제한 없습니다.
연말까지 합니다.
김진석 위원
프로그램에 사이버로 접속해 가지고 로그인해서 언제든지 신청하면 내가 필요한 시기에 그 과목을 항상 수강할 수 있는 건가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신청만 해 놓고 1개월 동안 수강을 안 하면 취소되는 경우는 있지만 언제든지 재수강 신청해서 들을 수 있는, 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김진석 위원
그러니까 예를 들어 1월에 신청했는데 1월에 시간이 없어서 3월쯤 가서 수강하려고 해도 그 프로그램은 계속 깔려 있는 거예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김진석 위원
과목의 제한도 없고 신청하는 데 자격조건도 없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김진석 위원
그냥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들어가서 인터넷 접속만 하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이네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회원가입해서 이렇게 하면 할 수 있습니다.
김진석 위원
이런 이러닝 서비스가 있는지 도민들이 잘 몰라서 수강을 못 하는 경우가 있을까봐 홍보 쪽에 좀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김진석 위원
그다음에 지금 이렇게 하는 것도 그렇지만 읍면동 단위에 현수막 같은 것을 게첩해서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시군의 협조를 얻어서 그런 홍보도, 연초에 보름이든 열흘이든 계속 게첩을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게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진석 위원
좋은 프로그램인데 몰라서 수강을 못 하면, 게다가 수강료까지 무료이고, 좀 홍보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찾아서 많은 도민들이 관심을 갖고 수강할 수 있게끔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진석 위원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덕수
김진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원태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태경 위원
춘천 출신 원태경 위원입니다.
원장님, 고생이 많으신데요, 98쪽 보아주시겠습니까?
하나 건의사항인데요, 매년 반복되는 과정 중에 ‘통일안보의식함양’과 관련되어서 ‘통일안보’라는 타이틀은 시대정신으로 보았을 때 약간 진부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시대정신에 맞게 우리 강원도가 지향하는 평화의 로드맵 이런 것에 맞춰나간다면, 못 찾으셨습니까?
감사자료 98쪽입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찾았습니다.
원태경 위원
통일안보의식함양 해서 1기, 2기 쭉 있는데 그것에 대한 주제라든지 이런 것을 이제는 평화와 번영, 타이틀에 강원시대가 주도할 수 있는 모습으로 가지고 간다는 인상을 주도록 변화를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 원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지금 위원님 지적해 주신 그런 명칭은 시대에 맞지 않는 명칭인 것 같습니다.
2018년도에 이런 과정을 한 것 같고요, 금년도는 코로나 때문에 현장견학도 거의 못 했고 금년도에 이런 명칭의 교육과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원태경 위원
그렇죠, 개선을 해서, 예를 들어 안보교육이 아니라 평화교육이라든지 이런 식으로 하면 더 부드럽고 접근성이 낫지 않겠나 하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전적으로 공감하고 만약 내년도에 하게 되면 명칭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태경 위원
그래요, 고생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2020년, 참 어려운 시국입니다.
어느 분야 어느 조직이든 어렵지 않은 데가 없겠지만, 특히 우리 공무원 인재개발과 관련된 조직은 더 어렵겠지만요, 56쪽하고 57쪽 좀 보아주세요.
그동안 41개 과제를 소화하시느라 실무진들이 애를 쓰셨는데 제가 쭉 검토하다 보니까, 물론 연초에 계획들이 다 수립되어서 추진하다 보니까 이런 결과물이 나올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코로나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이런 시국에는 코로나와 관련된 교과목들이 들어갔어야 되는데 41개 과목 중에서 딱 한 과목, 23번째 그것만 있는 것을 보고 변화하는 데에 뭔가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올해는 이렇게 했더라도 내년에는 연초에 이미 프로그램이 잡혔다 하더라도 진행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바꾸어주는 센스도 필요하지 않나 생각되어서, 지금 제가 주문하는 사항에 대해 우리 원장님은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신지 듣고 싶습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코로나와 관련해서 전 국가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죄송합니다만 여기에 대해서 별도 교육을 하지는 못했고 교육생을 대상으로 수시로 코로나 예방, 확산방지 교육은 수시로 하고 있는데 정식 교과목으로는 편성하지 못했습니다.
내년도에는 분기별로 수정하면서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원태경 위원
하다가 필요에 따라 교과목을 중간 중간 바꿀 수도 있지 않습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원태경 위원
그러니까 코로나 이후 우리 강원도의 어떤 자세, 코로나 이후 행정 분야의 역할 이런 것 등등으로 나누어서, 어쩌면 이제는 전 세계의 모든 것이, 옛날에는 전쟁 이후의 변화를 갖다가 얘기했다면 이제는 지구의 모든 정책변화라든지 이런 것을 갖다가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로 구분할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에 내년에 프로그램, 커리큘럼을 짜실 때 조금 더 신경을 써 주시고, 여지를 남겨놓으셨다가 좋은 강사분들 모셔서 좋은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주문을 드리겠습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원태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덕수
원태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희 위원
안녕하세요, 최종희 위원입니다.
감사자료 40페이지에 보면 장기교육과정 운영 해서 핵심리더과정이 있어요.
있는데 보니까 2018년, 2019년, 2020년, 2020년은 교육인원 81명이 선정되어 있어요.
그러면 이분들이 다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지금 교육 중에 있습니다.
최종희 위원
교육 중에 있습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12월 11일까지 교육기간입니다.
최종희 위원
그러면 비대면으로 하십니까, 아니면 대면교육을 시키십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지금은 대면교육, 집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0월 12일 거리두기가 1단계로 하향 조정되면서 집합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최종희 위원
집합교육으로 하고 계십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최종희 위원
교육목표를 보니까 국가관, 공직관, 역사관 등 공직가치 함양에 두시고 6급 경력 1년 이상의 공무원들이 장기교육과정을 이수하시는 거잖아요, 그렇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최종희 위원
보니까 올해는 인원도 더 늘었는데 어떻게 교육을 시키는지,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하는지 좀 궁금했었고요.
그다음 62페이지에 보면 글로벌리더과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2019년도에는 그 과정이 미개설되었어요.
그 이유가 뭐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글로벌리더과정이 2012년부터 처음 시작했는데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글로벌국제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해서 2018년까지만 계획을 두고 실시했고 올림픽 끝난 다음인 2019년도에는 글로벌리더과정을 운영하지 않았는데 도의회 의원님들을 비롯해서 각계에서 다시 운영해야 되는 필요성을 많이 말씀해 주셔서 금년부터 다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최종희 위원
아, 그러면 2018년까지만 글로벌리더과정을 운영하고 ’19년도부터는 계획이 없으셨는데 도의회에서 왜 개설을 안 했느냐 해서 2020년부터 다시 시작을 하신 거네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습니다.
최종희 위원
어쨌든 공무원들을 교육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어차피 공무원들을 글로벌리더로 교육을 시켜야 된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2019년도에는 과정이 왜 미개설되었는지 궁금해서 여쭈어 본 것이고요.
여기 교육목표에도 나와 있지만 정말 우리가 세계 속의 강원도로 선도할 수 있는 강원도 인재들을 양성해야 되는데, 특히 외국어 같은 경우에는 글로벌시대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을 접촉할 기회가 많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주 잘하신 것 같습니다.
왜 미개설되었는지 궁금해서 질의를 드렸고요.
업무보고 25페이지에 보면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교육 내실 운영이 있습니다.
지금 보니까 이게 5주 과정으로 해서 도내 취약계층 25명을 대상으로 한 것인데 집합교육을 받은 사람이 몇 명이죠, 이것을 신청하신 분들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금년도에 25명을 목표로 했었는데 저희가 신청을 받은 결과 최종 11명이 2월 10일부터 5주간 교육을 받았습니다.
최종희 위원
공무원시험이 5주 갖고 되는 게 아니잖아요?
진짜 준비하는 사람들은 고시원에서 적게는 몇 년씩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좀 더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요, 5주보다 더 기간을 늘려줄 수 있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요즘 공무원시험 경쟁률이 워낙 높기 때문에 5주로는 턱없이 부족하고 그렇습니다만, 추가로 기간을 늘리는 것도 한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저희 인재개발원의 시설여건이라든가 본인들의 요청, 수요가 어떤지 한번 조사를 해서 여건이 된다면 기간을 늘리는 방법도 생각해 보겠습니다만 무한정 오랫동안, 1년씩 장기적으로 하는 것은 어렵다고 봅니다.
최종희 위원
무리겠죠, 무리겠지만 그래도 이쪽에서 조금 더 신경을 써 주시고, 어차피 다문화가정이나 취약계층 쪽을 타깃으로 해서 이것을 개설하신 것이니까 조금 더 신경을 써 주시면 좋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보니까 2020년도에 1명이 공무원 합격도 했네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업무보고 작성한 시점이 10월 말 기준으로 작성하다 보니까 2020년도 시험합격이 1명으로 되어 있는데요, 나중에 보니까 작년도에 교육받은 사람이 1명 더 합격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2명 합격했습니다.
최종희 위원
그러니까 어쨌든 교육의 효과는 나타나고 있다고 보거든요.
본인도 열심히 했겠지만 이렇게 효과도 나타나고 있으니까 인재개발원에서 조금 더 신경을 써 주셔서, 어려운 환경에서도 많은 합격자가 나올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주기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종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덕수
최종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주대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대하 위원
질의라기보다는요, 우리 인재개발원에서 정말 적극적으로 정책을 수행하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실무적인 것부터 변화과정에 대한 부분들을 꼼꼼히 챙기셔서 교육을 시키는 내용들이 나오거든요.
특히나 산불 내지는 안전과 관련된 부분들에 대해서 현장에 대한 교육을 부탁하거나 아니면 다른 이론적인 부분에 대해 교육시키는 것을 이야기한 부분이 있는데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신 것에 대해서 우리 인재개발원장님한테 감사드립니다.
저는 포스트코로나, 그러니까 코로나 이후의 부분에 대해서 조금 말씀을 드릴까 하는데요, 코로나에 대응해서 지금 정책의 방향이나 아니면 교육의 방법들이 사실 상당히 달라졌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주대하 위원
그런데 앞으로 코로나가 언제까지 갈지도 모르고, 이런 상황들이 계속 되는 부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러닝교육이나 온라인교육에 대한 내용들이 상당히 중점이 되는데요, 이 부분은 조금 더 전문적으로 하실 필요가 있는 게 온라인교육이 되면 대상자들이 늘어날 수 있는 부분들도 있거든요.
혹시 한 가지는 만약 온라인교육이 되면 성적 처리라든지 그런 것은 어떤 형태로 합니까?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저희가 금년도에도 실시간 화상교육을, 온라인교육을 했는데요, 나름대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주대하 위원
평가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들이 될 수 있도록, 그런데 첫 번째로 온라인교육 같은 경우에 틀어놓고 시간만 맞추어놓는 경우도 있는데 정말로 실질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필요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온라인교육에 대한, 이러닝교육에 대한 부분이 가장 먼저 나왔던 게 사실은 교육부에서 나왔던 내용들이거든요.
연구학교라든지, 저도 이러닝교육에 대해서 연구학교 담당교사로 들어가서 활동을 해 본 적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이 활성화가 되면 좋겠다.
그런데 시설에 관한 부분도 전환을 시키는 부분들이 있더라고요.
올해 전환된 부분이 필요에 의해 빨리 전환됐는데 그런 것들에 대해 다음에 코로나가, 어떤 질병이 없어졌을 때를 대비해 둘 필요가 있다.
지금 예산은 투여하지만 나중에 그게 없어졌을 때 관리ㆍ감독에 대한 부분도 철저히 하실 필요가 있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하실 것인지 간단하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실시간 화상교육을 위해 금년도에 저희들이 6개소의 전용 교육장을 마련했습니다.
기존의 분임교육장을 갖다가 온라인교육장으로 바꿨는데, 기존에 있던 대형모니터하고 컴퓨터, 노트북 같은 것을 비치했는데 거기는 코로나가 종식되면 분임연구 또는 일반강의실 용도로 바로 전환해서 쓸 수 있습니다.
주대하 위원
그리고 강사님들에 대한 부분도, 개발원에 와 가지고 아주 좋은 시설에서 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준비된 자료를 가지고 할 수 있는 부분들도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활용하면 좀 멀리 있어도,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한테, 온라인의 장점이 더 많은 사람들한테, 그리고 복습이라고 그러죠, 계속 리플레이하면서 볼 수 있는 내용들이 있으니까요.
그런 것들은 장점이 될 수 있는 반면에 서로 소통하는 부분들에 대한, 대면수업이 아니다 보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겁니다.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주대하 위원
그리고 우리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는데 글로벌리더과정에 관한 부분도 지금 언어적 영역에서, 언어수준이 일본어라든지 영어는 중급 이상 수준이고 중국어는 기초회화 이상 가능자라고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교육내용에는 영어라고 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지역별로도 보니까 동해시, 태백시, 속초시, 삼척시, 인제군, 고성군, 양양군이 없습니다.
신청하신 분들이 없는 거예요.
그런데 동해ㆍ삼척 같은 경우에 무역항이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속초 같은 경우는 해외무역이나 크루즈항 그런 것들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시에서의 인력문제라든지 예산문제 때문에 사실 하고 싶어도 못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우리 원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그렇습니다.
저희도 7개 시군에서 신청을 안 해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방법, 또 도의 총무행정관실을 통해서도 독려했습니다만 금년도에는 신청이 없었습니다.
내년도에 더 적극적으로 신청 독려를 해서 많은 시군에서 글로벌리더과정에 신청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대하 위원
교육의 필요성이라든지 개인적으로 희망을 함에도 불구하고 행정기관의, 다양한 이유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 이유 때문에 정말로, 특히 북방물류와 관련되거나 해양과 관련된 쪽, 강원도 같은 경우는 관광지역으로서의 역할론적 측면이, 글로벌시대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들이 상당히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런 부분들에 대해 강원도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지역별로 정말 관심이나 희망을 하는 사람들이 행정의 공백이라든지 아니면 기관의 지원에 대한 부담감 그런 것으로 인해 참여하지 않는 일들은 될 수 있으면, 적극 노력하셔서 참여자가 늘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주대하 위원
이 부분도, 외국어에 관한 부분 같은 경우에 사실 요새 영어는 기본적으로 거의 다 되더라고요.
그러니까 거기에서 회화수준이라든지 아니면 전문용어, 그리고 지역에 갔을 때, 외국어 역량에 대한 것은 웬만큼 되니까 다른 쪽으로, 환경이라든지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문화나 역사들을 중요시하면 대화 나누기 쉬운 부분이 있으니까 그런 부분도 교육내용에 담아주면 좋지 않겠나, 그래서 강원도가 세계화되는 데에 우리 인재개발원이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글로벌리더과정이 외국어과정이니까 어학능력에 60%의 비중을 두고 나머지는 글로벌국제전문가, 그런 쪽에 중점을 두고 했는데요, 내년부터는 자기 고장을, 자기가 속한 지역을 해당 언어로 홍보할 수 있도록, 그런 쪽에도 중점을 두고 하려고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대하 위원
언어는 배우는 게 여러 루트를 통해서, 요새 교육시설이 좋고, 교과적 측면은 배우는 데가 상당히 많아요.
학원이라든지 인터넷강의라든지 강의는 많으니까 그런 것을 활용해도 되는데 세계화되는 추세에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외국인을 만나서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가장 우리 지역을 잘 알리고 강원도를 잘 알릴 수 있는지, 그리고 외국에서 필요한 것들을 상호교류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나가 보면 매너라든지 그런 것들이 대단히 중요하더라고요.
그래야 빨리 접근이 되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주대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덕수
주대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권순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순성 위원
감사자료에는 없는 겁니다만, 원장님, 중증장애인시설 생산품목 예산의 몇% 구매해야 되는 것 아시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고 있습니다.
권순성 위원
인재개발원은 올해 몇% 구매하셨어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죄송합니다.
그 자료를 지금 안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밖에서…….
권순성 위원
이게 집행부 공무원들이 놓치고 있는 겁니다.
이런 것은 꼭 해 주셔야 될 것 같고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권순성 위원
예산의 1% 이상은 하셔야 되는 것 알고 계시죠?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고 있습니다.
권순성 위원
강원도가 사실은 작년도는 0.24%, 올해는 0.18%예요.
굉장히 낮습니다, 강원도청 산하가.
그래서 이것을 좀 잘 생각하셔서 반드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권순성 위원
어려운 분들이잖아요?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권순성 위원
관공서에서 안 해 주면 어디에서 해 줍니까?
원장님, 꼭 당부드립니다.
인재개발원장 박근영
예, 알겠습니다.
권순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덕수
권순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인재개발원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인재개발원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잘못을 지적해 주시고 좋은 의견을 개진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여러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신 박근영 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지적된 사항이나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강구하여 2021년도 업무추진 시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감사결과의견서를 작성하여 서명한 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로서 사회문화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가 종료되었습니다.
다음 의사일정은 11월 19일 목요일 10시에 제2차 사회문화위원회를 개의하여 대변인실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인재개발원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 00분 감사종료
출석 감사위원
위원장 장덕수 부위원장 정수진
위원 권순성 김병석 김수철 김진석 원태경 주대하 최종희
출석 전문위원 및 의정담당
전문위원 최형자 의정담당 유영곤
피감사기관참석자
· 인재개발원
원장 박근영
교육지원과장 전제일
교육운영과장 최승극
교육연구실장 김옥환
기록
함정민 최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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