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진흥국장 최기용입니다.
존경하는 경제건설위원회 김형원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2022년 새해를 맞아 경제진흥국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년간 지속된 코로나 장기화로 민생경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희 경제진흥국에서는 민생의 어려움을 덜고 지역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경제진흥국 업무를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지도 편달해 주시는 위원님들이 계셨기에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이때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희망적인 것은 각종 경제지표가 상승하고 있고 금년 강원경제가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를 비롯한 경제진흥국 직원 모두는 금년도 계획한 시책과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일상 회복과 위기를 넘어 강원경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촘촘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모쪼록 오늘 보고드리는 모든 시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어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업무보고를 드리기에 앞서 경제진흥국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기철 경제진흥과장입니다.
(경제진흥과장 최기철 인사)
박광용 기업지원과장입니다.
(기업지원과장 박광용 인사)
박유식 사회적경제과장입니다.
(사회적경제과장 박유식 인사)
최종훈 자원개발과장입니다.
(자원개발과장 최종훈 인사)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서 1쪽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최근 경제여건 및 전망, 2022년도 추진방향과 중점 추진과제 순입니다.
보고서 2쪽 일반현황부터 10쪽 2021년도 성과와 반성까지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쪽입니다.
금년도 중점 추진과제는 코로나19 극복 경제활성화 대책 추진, 서민생활 안정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 중소기업 성장 및 상생 경제 실현,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폐광지역 신성장 동력 확보입니다.
추진과제별 핵심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7쪽입니다.
생계안정 및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 강화입니다.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 고용창출ㆍ유지 자금(333 자금) 지원은 ’21년에 역점적으로 추진하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941억 원의 융자 지원을 완료하였습니다.
금년도 융자지원 사업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8쪽입니다.
소상공인 경영안정화를 위한 자금 지원은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1,200억 원과 재해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의 이차보전 지원 등을 통하여 신속한 경영안정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19쪽입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은 도내 중소기업의 성장 기반 마련과 경영안정을 위해 2,500억 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상환 유예,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 지원 등 제도를 개선하여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신속한 자금 공급으로 경영안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저신용 중소기업 특례보증은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저신용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총 100억 원의 재원을 마련하여 기술력 보유 기업, 매출 감소 기업을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지원하여 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21쪽입니다.
소비촉진 및 판로 확대를 통한 경제활동 정상화입니다.
중소 유통업 판로 확대를 위한 특판행사 전개는 대형 유통업체와 온ㆍ오프라인 공동 특판행사 6회, 특산품 홍보ㆍ판매전 3회를 실시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강원세일페스타 대표 브랜드화는 비대면ㆍ온라인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하고 대한민국 동행세일 및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 행사를 추진하고 강원세일페스타의 날 오프닝 기념행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23쪽입니다.
TV 홈쇼핑 입점 지원 강화는 도내 중소기업 7개를 선정해서 홈쇼핑 방송 입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 브랜드 이미지 상승과 도내 제품의 전국적 판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소비패턴 변화를 반영한 스마트 유통시스템 구축ㆍ운영입니다.
강원상품권 발행ㆍ유통 활성화는 올해 종이 300억 원, 모바일 510억 원을 판매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도민들의 강원상품권 사용 편의를 위해서 가맹점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5쪽입니다.
강원도 착한 배달앱 ‘일단시켜’는 금년 1월, 18개 전 시군으로 서비스 운영이 확대되었습니다.
배달앱 시장 조기 안착과 가맹점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와 가맹점 모집, 홍보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6쪽입니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전자상거래 지원은 강원도 공식 쇼핑몰 운영사업으로 상반기 강원마트 플랫폼 오픈 및 신규 브랜드 네임 론칭, 강원마트 2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여 도내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강원도형 간편 온라인 상점 ‘사고팔고’ 보급 확대는 쉽고 편리한 온라인 상점 개설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개별상점 홍보를 위한 기획전ㆍ이벤트 추진 및 온ㆍ오프라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상점 무료 개설, 포인트 지원, 교육, 홍보를 통해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7쪽부터는 서민생활 안정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입니다.
29쪽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및 소상공인 역량강화입니다.
강원형 골목상권 활성화는 코로나로 침체된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신규 사업으로 작년에 조례를 개정하여 지원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경관 조성, 콘텐츠 및 브랜드화를 통해 골목상권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0쪽입니다.
전통시장 맞춤형 환경개선사업은 시설현대화에 18개소, 주차환경개선에 6개소를 추진할 계획이며, 전통시장 노후시설 개선 및 편의시설 확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으며, 31쪽입니다.
전통시장 마케팅 활성화 및 판로 확대를 위하여 왁자지껄 마케팅 15개 시장, 주말야시장 6개 시장, 라이브커머스 50회, 감자원정대 7회를 운영하여 차별화된 마케팅을 전개하는 한편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지역특색을 살린 특성화시장 육성은 5개 시장에 22억 원을 지원하여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육성하고 전통시장 우수상품 전시회를 개최하여 도내 전통시장의 특산품과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전통시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화재보험 21개 시장, 화재공제 2,800개 점포 가입을 지원하고 화재알림시설 설치 5개 시장, 노후전선정비 3개 시장을 지원하여 안전한 시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34쪽입니다.
전통시장 지킴이 지원은 전통시장의 경영, 안전, 방역관리 등 종합 인력지원을 위해 기존 전통시장 안전요원 사업을 전환한 것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며, 35쪽입니다.
소상공인 창업지원 플랫폼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운영은 지역의 유망 예비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창업교육과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여 창업 성공 및 소상공인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36쪽입니다.
민생안정 기반 확충 및 강원경제 분석대응 시스템 강화입니다.
강원신용보증재단 지원기능 강화는 비대면 보증지원 시스템 구축을 모든 시중 은행으로 확대하고 소상공인 컨설팅ㆍ교육 등 지원기능을 강화하겠으며, 37쪽입니다.
취약계층 금융지원 강화 및 경제교육은 재기 성공자금과 서민금융 대출을 지원하여 취약계층에게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고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실시하여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38쪽입니다.
도 비상경제 대책본부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비상경제 회의를 개최하여 경제 활성화를 추진해 나가겠으며, 경제동향 분석 추진은 경제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경제지표와 경제현안을 분석하여 도민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며, 39쪽입니다.
경기종합지수는 지역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경기종합지수를 작성, 경기예측 및 경제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40쪽입니다.
지역물가 안정관리 및 소비자 권익 향상입니다.
착한가격업소는 380개소를 지정ㆍ운영 중에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로 서민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 품목 지원 및 홍보활동을 적극 전개하겠으며, 41쪽입니다.
물가안정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지방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고 명절, 하계 휴가철 등에 물가안정 특별대책을 추진하여 물가안정 관리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2쪽입니다.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소비자 민원의 신속한 처리 및 피해구제를 위한 소비생활센터의 상담활동을 강화하고 소비 계층별로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여 연말까지 110회 이상의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언론 등을 활용한 소비자 편익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 만족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43쪽부터는 중소기업 성장 및 상생 경제 실현입니다.
45쪽입니다.
중소기업 경영 안정 강화 및 우수 선도기업 육성입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보조금은 월 5만 원 공제 적립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경영 이중고와 소상공인 의견을 반영하여 1년간 연장하는 사업이며, 파란우산 PL보험 가입 지원은 중소기업제품 배상책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보험금 100만 원을 지원하는 신규 사업입니다.
올해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확대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46쪽입니다.
백년ㆍ유망 중소기업 발굴 육성은 강원경제를 선도하는 대표기업으로 백년기업 5개, 유망 중소기업 50개를 선정하여 판로와 자금 우대, 연구개발 등 맞춤형 사업 지원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으며, 47쪽입니다.
글로벌 강소기업 경쟁력 강화는 4개의 수출 유망기업을 선정하여 해외 마케팅과 자율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8쪽입니다.
소비ㆍ유통 환경변화에 대응한 마케팅ㆍ판로 역량 강화입니다.
공공구매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ㆍ운영은 공공기관과 기업 간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효율적인 비대면 플랫폼입니다.
연간 발주계획과 입찰정보를 상시 제공하고 도내 제품에 대한 온라인 구매 상담이 가능하도록 상반기에 본격 운영할 계획이며, 49쪽입니다.
중소기업 맞춤형 토털 마케팅은 기업의 단계별 마케팅 역량 강화와 판로 확대를 통합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3월까지 지원기업을 모집 선정하여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촉진은 맞춤형 입찰정보 제공, 나라장터 쇼핑몰 입점 등으로 판로 지원을 확대하여 중소기업 제품 목표 구매율 77%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또한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개최는 도내 기업의 품질 개선 노력을 유도하여 기업과 제품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1쪽입니다.
벤처창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입니다.
강원형 벤처펀드는 도내 벤처창업 기업의 다양한 투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256억 원의 펀드 결성을 완료하였고 투자기업 발굴 등 펀드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럼, 컨설팅을 통해 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권역별 투자설명회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52쪽입니다.
창업보육센터 특성화 운영은 도내 16개 센터 입주 기업에게 사업 공간과 컨설팅 등을 통해 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으며,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입주기업 지원은 북평산업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물류운송, 폐수처리, 이차보전 등에 23억 원을 지원하여 입주기업의 경영 안정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53쪽입니다.
노사 상생협력 및 우수 기능인 양성입니다.
노사민정 화합과 상생기반 구축을 위해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근로자의 날 행사 등 노사 화합행사를 지원하고 근로자 복지 역량 증진 및 권익구제 강화를 위해 취약계층 근로자 역량 교육과 노동법률 상담 지원, 생활임금 지급 등 근로자의 안정적인 근로기반 조성과 복지 증진을 제고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강원도 명장은 우수 숙련 기술인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5명 이내로 선정 지원할 계획이며, 우수 기능인 양성을 위한 기능경기대회는 4월 도 대회를 개최하고 8월 전국대회 참가를 지원하여 우수 기능인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55쪽입니다.
공공부문 비공무원 체계적ㆍ효율적 노무관리입니다.
공무직 노동조합 교섭 추진은 근로자 단체와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원만한 교섭 진행과 모범적인 협약 체결로 상생 협력의 노사 관계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비정규직 채용 사전심사 및 비공무원 실태조사는 공공부문 근로자 실태조사와 사전 심사를 통해 인력 운영의 효과성을 제고해 나가겠으며, 비공무원 산업안전 보건 관리는 현업 근로자의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장 상시 점검, 위원회 개최를 통한 체계적 관리 등 근로환경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57쪽부터는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입니다.
59쪽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 발굴ㆍ육성 및 체계적인 성장 지원입니다.
사회적기업은 올해 60개 육성을 목표로 99억 원을 투자하여 사회적기업의 신규 발굴과 특화사업 지원을 통해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습니다.
60쪽입니다.
마을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 금년도 22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사업 개발, 컨설팅, 마케팅,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하겠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성과분석을 통해 마을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61쪽입니다.
예비사회적기업 엑셀러레이팅 아카데미 운영은 도내 예비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연차별 맞춤형 컨설팅과 관리체계 구축으로 사회적기업 진입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2쪽입니다.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확대는 창업희망 및 사회적경제기업 25개소를 대상으로 경영진단 및 수준별 컨설팅 지원을 통해 성공적 정착과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고 마을기업ㆍ협동조합을 대상으로 기술ㆍ브랜드 개발, 홍보 마케팅 등을 지원하여 자립기반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63쪽입니다.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성장기반 조성 및 전문성 강화입니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은 총사업비 280억 원을 투입해 원주시 일원에 사회적경제의 협업, 네트워킹을 위한 집적화된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지방재정 투자심사, 설계용역 공모를 완료하였으며 계획대로 혁신타운 조성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64쪽입니다.
현장 밀착형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은 유망한 사회적경제기업 발굴ㆍ육성과 창업 상담, 상품개발 지원, 판로 확대 등 현장 밀착형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자립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65쪽입니다.
사회적경제 인재 양성 및 전문성 강화는 사회적 경제기업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종사자 역량강화 및 창업 기본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성 강화에 주력하겠으며, 사회적경제 창업 육성은 청년인재의 취업ㆍ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회혁신 활동가 일 경험과 비즈니스 모델 실험비 지원 등을 통해 혁신인재를 양성해 나가겠습니다.
66쪽입니다.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운영은 민관 협력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현장 중심의 정책의제를 발굴ㆍ개선하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이 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67쪽입니다.
사회적금융 기반 조성을 위해 재정 여건이 취약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이차보전 지원과 사회적경제 조직의 자조기금 조성 및 대출 공제상품 운영 등을 통해 경영안정을 강화하고 사회적금융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68쪽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안정적인 판로기반 확충 및 고도화입니다.
강원곳간 운영 활성화를 위해 입점기업 발굴, 특별할인 프로모션, 택배비 지원 등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여 사회적경제 제품 판로 확대 및 매출을 증대하겠습니다.
69쪽입니다.
사회적경제 직거래 장터는 온ㆍ오프라인 특판행사, 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을 통해 적극 활성화하겠으며,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공동마케팅 등 협업 공간으로 조성되었으며 전문 소셜벤더 육성을 통한 통합판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70쪽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기술혁신은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의 기술혁신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축하여 사회적경제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1쪽입니다.
사회적경제 혁신성장 지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으로 스마트 관광분야 2개 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기업의 기술 혁신과 사업화 지원을 통해 혁신 성장을 도모해 나가겠으며,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우수상품 공모전은 공공구매 우수상품을 선정하여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과 신규 기업의 품질을 개선하겠습니다.
72쪽입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마을공동체 운영 및 인프라 구축입니다.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회복 및 활성화를 위해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며 마을공동체 추진 역량 및 지속 가능성에 따라 단계별로 지원하여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자치역량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73쪽입니다.
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조성은 행정안전부 공모를 통해 춘천사회혁신파크를 조성하여 운영 중이며 지난 10월에는 다목적 강당을 증축 완료하였습니다.
주민이 주도하는 사회혁신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협치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4쪽입니다.
지역사회 활성화 공간 조성은 공공의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하여 주민 참여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올해 추진하는 동해ㆍ태백ㆍ삼척에 공간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신규 사업도 지속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75쪽부터는 폐광지역 신성장 동력 확보입니다.
77쪽입니다.
폐광지역 경제자립을 위한 합리적 기반 구축입니다.
폐광지역 중ㆍ장기 발전계획 본격 추진은 2025년까지 총사업비 3,663억 원을 투입하여 38개 사업을 추진하는 중ㆍ장기 사업으로서 올해는 폐광지역 걷는 길 사업 등 22개 중ㆍ장기 사업에 427억 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11개 뉴딜사업은 지난해 모든 사업의 설계 용역을 착수하여 진행 중이며 올해 착공 및 일부 사업의 준공까지 마치겠으며, 특히 휴먼뉴딜사업은 폐광지역 4개 시군의 각 센터를 운영하는 사업으로서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과 동시에 관광 활성화 및 지역사업 연계로 폐광지역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79쪽입니다.
탄광지역 산업위기대응은 정부의 탄소중립 발표에 따라 석탄산업 의존도를 탈피할 수 있는 대체산업 발굴을 위한 준비단계로 연구용역 추진과 국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80쪽입니다.
폐광지역개발기금 사업은 폐광지역 진흥지구 4개 시군 대상 사업으로 올해는 865억 원을 투자하여 대체산업 육성 등 지역 제반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으며, 비축무연탄 관리기금 사업 활성화는 4개 분야, 8개 사업에 97억 원을 투자하여 폐광지역 주거환경, 복리,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81쪽입니다.
광물자원 활용 폐광지역 신산업화 유도입니다.
무연탄 활용 R&D 기술개발 실증사업은 폐광지역의 주요 자원인 무연탄을 활용하여 액화수소 등 신에너지ㆍ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서 기술 실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선탄 경석 활용 배터리 이차전지 신소재 원료 개발은 폐광지역 부존자원인 경석을 활용하여 신소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폐경석에서 분리된 무연탄을 고품위화하고 경제성 높은 이차전지 원료 개발과 함께 생산기반 조성을 위한 국비 확보에도 주력할 계획입니다.
82쪽입니다.
광물자원 산업화 특화단지 조성은 지난해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를 받은 사업으로 올해는 산업단지계획 및 설계용역과 토지 매입, 지장물 보상 등을 추진하여 광물 소재 클러스터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83쪽입니다.
마그네슘계 세라믹원재료 국내 생산 시범사업은 연내 원재료 성능평가 장비 구축을 완료함과 동시에 백운석 광물의 고부가가치화 및 마그네슘계 세라믹 원료의 국산화를 통하여 관련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4쪽입니다.
폐광지역 가치 재발견을 통한 경제 활성화 토대 마련입니다.
석회석 폐광지 정원조성 사업은 동해시 무릉지구 폐광지를 친환경 자연경관으로 복원하고 관광자원화를 통해 관광객 유입 및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 중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연내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85쪽입니다.
광산 주변지역 환경개선은 지하자원 개발로 훼손된 광산 주변 지역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로 포장 및 보수, 안전시설물 설치 등 마을안길 개선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며, 광물자원의 안정적 공급 및 친환경 광산 개발은 가행광산 80개소에 대한 지도점검 등을 통하여 친환경 광산개발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86쪽입니다.
폐광지역 창업기업 육성은 컨설팅, 마케팅을 통해 주민창업기업을 육성하고 폐공가를 활용한 지역재생창업을 지원하겠으며, 기업 경영활성화 인증ㆍ마케팅 지원은 폐광지역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인증, 마케팅, 경영개선 등을 지원하여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87쪽입니다.
사북사건 기념식 행사 지원을 통해 역사적 의미를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고 산업전사 위령제 행사로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던 산업전사들 추모행사를 통해 지역의 자부심과 위상을 높여 나가겠으며, 폐광지역 주민 한마음 교육을 통하여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성을 회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경제진흥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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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및 첨부파일 참조)
ㆍ경제진흥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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