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여성국장 박동주입니다.
존경하는 장덕수 위원장님과 사회문화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 해 하시는 모든 일에 좋은 결실 맺으시길 기원드립니다.
또한 그간 위원 여러분들께서 보건복지여성국 발전을 위해 보내 주신 관심과 애정에 직원 모두를 대표하여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와 보건복지여성국 직원들은 2022년도에도 돌봄과 나눔을 함께하는 복지공동체 구현,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강원도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보건복지여성국 소속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영미 복지정책과장입니다.
(복지정책과장 정영미 인사)
김석동 경로장애인과장입니다.
(경로장애인과장 김석동 인사)
박은주 여성청소년가족과장입니다.
(여성청소년가족과장 박은주 인사)
박원섭 보건위생정책과장입니다.
(보건위생정책과장 박원섭 인사)
권은진 공공의료과장입니다.
(공공의료과장 권은진 인사)
문영준 감염병관리과장입니다.
(감염병관리과장 문영준 인사)
박송림 방역대응과장입니다.
(방역대응과장 박송림 인사)
서미경 여성가족연구원장입니다.
(여성가족연구원장 서미경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22년도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일반현황, 정책 추진방향, 분야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사업개요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쪽입니다.
일반현황입니다.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기구는 7과 1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143명에 현원 15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 부서별 담당사무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쪽, 예산현황입니다.
’22년도 보건복지여성 분야의 총예산은 2조 4,533억 원으로 도 전체예산의 34.48%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원별로는 국비가 75.07%이고 도비가 24.93%입니다.
5쪽, 보건복지여성 분야의 정책 추진방향입니다.
돌봄과 나눔을 함께하는 복지공동체 구현을 목표로 하여 포용적 복지 실현으로 도민 행복체감도 향상 등 7개 정책 분야 32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포용적 복지 실현으로 도민 행복체감도 향상입니다.
11쪽입니다.
복지역량 강화를 통한 행복기반 구축입니다.
먼저 복지사각지대 없는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실현입니다.
제도적 지원이 못 미치는 소외계층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 및 공공ㆍ민간자원 협력체계를 활용하여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겠습니다.
12쪽, 사회복지인력 역량 강화 및 처우 개선 추진입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과 사회복지시설 대체인력 지원,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업무 수행여건 개선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3쪽입니다.
사회복지시설 관리ㆍ감독 강화 및 운영 활성화 지원입니다.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에 대한 관리ㆍ감독을 강화하고 복지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실시와 더불어 개인 운영 복지시설에 대한 지원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보훈가족 명예 선양 및 복지 증진입니다.
보훈단체 운영 및 선양사업 추진과 함께 보훈복지사업 추진, 시군 보훈회관 기능 보강 등의 보훈 명예 선양사업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15쪽입니다.
저소득층 맞춤형 복지급여 지원입니다.
먼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보호입니다.
도내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대하여 생계급여, 교육ㆍ해산ㆍ장제급여 등으로 2,390억 원을 지원하고 수급자 발굴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6쪽입니다.
위기가구 긴급복지 지원입니다.
실직, 휴ㆍ폐업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해 생계가 곤란한 저소득층 위기가구를 위한 긴급복지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층을 지속 발굴하고 강원도형 차상위 긴급복지 지원사업에도 더욱 힘쓰겠습니다.
17쪽입니다.
노숙인 보호 및 시설 운영 지원입니다.
노숙인시설 운영 및 기능 보강, 종사자 교육 등을 추진하고 노숙인 사회복귀 유도 및 자활기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의료급여수급자 지원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진료비와 건강생활유지비를 지원하고 의료급여관리사 배치를 통해 수급자 의료서비스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먼저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및 활성화입니다.
읍ㆍ면ㆍ동 맞춤형 복지 및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확충을 통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복지자원 발굴을 추진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지역복지서비스 연계ㆍ협력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지역복지네트워크 강화로 복지 수요자와 공급자를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민간 복지자원 발굴을 확대하여 나눔문화 확산을 도모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추진입니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가사ㆍ간병 방문 지원사업 등 지역별ㆍ가구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 체감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자립 지원 및 자활인프라 강화입니다.
광역 및 지역 자활센터 자립지원체계 구축으로 자활인프라를 강화하여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자활사업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23쪽입니다.
일을 통한 자립ㆍ자활 및 자산형성 지원입니다.
저소득층 특성과 역량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립ㆍ자활 지원과 함께 탈빈곤ㆍ탈수급 정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재단법인 강원도사회서비스원 운영 지원입니다.
국공립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직접 운영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공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맞춤형 보육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공공보육인프라 확충 및 보육서비스 투명성 강화입니다.
어린이집 환경 개선, 공공형 어린이집 지원 등 공공보육기반 조성을 통해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어린이집 운영 지원 및 질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입니다.
종사자 인건비, 영ㆍ유아보육료, 양육ㆍ영아수당 지원 등을 통해 보육서비스 수준은 높이고 보육ㆍ양육 부담은 낮추겠습니다.
27쪽입니다.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한 돌봄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아동양육에 대한 공적책임 강화입니다.
육아기본수당, 첫만남이용권, 아동수당 등을 지원하여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낮추겠습니다.
28쪽입니다.
육아 경감을 위한 초등돌봄 확대 및 지원입니다.
다함께돌봄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초등돌봄 인프라 확충으로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아동이 행복한 복지서비스 구현입니다.
먼저 공정한 출발을 책임지는 맞춤형 아동 보호입니다.
아동복지시설 운영 지원, 가정위탁보호사업 등 아동의 기본권 보장과 아동보호서비스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아동에 대한 공적인 보호체계 강화입니다.
공공 중심의 아동보호체계를 구축하여 아동의 성장을 돕고 건전한 입양문화의 정착을 돕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 및 장애인복지 보장입니다.
33쪽입니다.
지속 가능한 초고령사회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강원도 노인복지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노인복지정책의 방향과 목표를 재정립하여 추진전략과 핵심과제를 발굴하는 등 체계적인 노인복지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노인 생활안정 및 사회참여 활성화 지원입니다.
기초연금 지원 등으로 노후생활 보장 및 사회활동 참여 확대로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활기차고 행복한 노후활동 및 돌봄 지원입니다.
먼저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활성화입니다.
경로당 운영 및 프로그램 지원, 광역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노인 여가활동을 활성화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맞춤형 노인돌봄을 통한 독거노인 안전망 강화입니다.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노인에 대한 돌봄서비스를 지원하여 안정된 노후생활과 부양가족의 사회활동 보장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7쪽입니다.
노인학대 예방 및 어르신 인권보호 강화입니다.
노인보호전문기관 및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를 운영하고 효지킴센터 운영을 통해 어르신의 인권보호를 강화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노인복지시설 서비스품질 향상 및 인프라 확충입니다.
먼저 노인복지시설 운영 활성화입니다.
양로시설 운영 지원, 노인요양시설 확충 등 노인복지시설 운영을 활성화하여 노인복지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39쪽입니다.
장기요양서비스 질 향상 및 종사자 지원입니다.
장기요양요원 처우 개선, 장기요양급여 비용 지원 등 노인돌봄과 의료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장애인 생활안정 및 사회활동 참여 활성화입니다.
먼저 저소득 장애인 생활안정 및 인권보장 강화입니다.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지급 등으로 장애인 및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장애인 인권보장 강화를 위한 학대피해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의료접근성 보장 및 여성장애인 사회활동 확대 지원입니다.
장애 악화 및 중복장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여성장애인의 출산 및 교육을 지원하여 여성장애인이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2쪽입니다.
장애인 편의증진 및 사회통합 도모입니다.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 운영 등 장애인 접근성 개선사업과 장애인 인식 개선 및 서비스 제공 확대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3쪽입니다.
장애유형별 맞춤형 자립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장애인 맞춤형 자립ㆍ자활서비스 지원입니다.
장애인의 사회활동 증진을 위한 재활 및 교육서비스와 자립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44쪽입니다.
장애인 재활돌봄서비스 제공 및 활동 지원입니다.
장애아동 양육가정 지원사업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체계적인 재활치료 및 활동보조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5쪽입니다.
장애인복지시설 운영 내실화 및 직업재활 지원입니다.
먼저 장애인 거주시설 및 지역사회재활시설 서비스 지원입니다.
장애인 거주시설과 지역사회재활시설의 운영을 지원하여 양질의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46쪽입니다.
장애인 직업재활 및 소득보장 강화입니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운영으로 자활 및 자립을 돕고 장애인 생산품 판로를 확대하여 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여성ㆍ가족ㆍ청소년 모두가 행복한 평등사회 조성입니다.
49쪽입니다.
양성평등의 일상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입니다.
먼저 양성평등정책기반 강화입니다.
여성참여 확대와 양성평등문화 확산, 여성친화도시 조성 등 양성평등정책기반 강화를 통해 실질적 양성평등을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0쪽, 여성의 경쟁력 강화 및 사회참여 지원입니다.
여성 사회참여 지원 및 협력 강화, 여성역사인물 계승 등으로 역량 있는 여성인재를 육성하고 성 평등 가치 확산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51쪽입니다.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아동ㆍ여성폭력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위기여성 인권보호 및 긴급지원과 맞춤형 성희롱ㆍ성폭력 예방교육 등을 추진해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52쪽입니다.
여성폭력 피해자 맞춤형 지원입니다.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피해자 보호ㆍ운영과 함께 여성권익증진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지원으로 피해자 자립ㆍ자활 등 건강한 사회복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53쪽입니다.
다양한 가족이 존중되는 올바른 사회입니다.
먼저 가족 역량 강화 지원으로 건강가정환경 조성입니다.
가족센터 운영 및 아이돌봄서비스, 공동육아나눔터 지원 등을 추진하고 가족친화인증 기업ㆍ기관 사업설명회 및 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한부모가족의 자립생활 지원입니다.
한부모가족 생활안정 지원, 청소년 한부모 자립 지원, 미혼모ㆍ부 거점기관 운영 지원 등을 통해 저소득 한부모 및 미혼가족 등의 생활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55쪽입니다.
도민과 다문화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통합사회입니다.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통ㆍ번역서비스 등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문화가족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청소년 활동 육성 지원입니다.
먼저 청소년 문화활동 참여 지원 및 역량 증진입니다.
청소년 문화ㆍ예술활동 등 다양한 문화교류 지원과 청소년지도자 역량 강화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57쪽입니다.
청소년의 복지ㆍ자립 및 맞춤형 서비스 지원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 꿈드림수당 지급, 취약계층 청소년 맞춤형 서비스 등을 통해 청소년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8쪽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강화입니다.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운영 및 통합지원서비스 제공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9쪽입니다.
청소년 친화적 환경 조성입니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 수련시설 인프라 확충 지원, 청소년 참여 활성화 등을 추진하여 청소년 여가문화 패러다임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한 보건의료 및 식생활환경 조성입니다.
63쪽입니다.
건강친화적 보건의료서비스 지원입니다.
먼저 도민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보건의료체계 개선입니다.
농어촌 보건기관 인프라 개선,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을 통해 건강권 보장 및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64쪽입니다.
어디서나 건강관리 가능한 원격협진체계 활성화입니다.
농어촌지역 주민들의 의료접근성을 개선하고 원격진료협진체계 구축으로 의료소외지역에 대한 진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65쪽입니다.
보건의료 전문성 강화로 맞춤형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보건기관 전문의료인력 교육 및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지원 등으로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지역 건강격차 완화를 통한 건강생활 보장입니다.
먼저 지역별 맞춤 수요를 반영한 주민주도형 건강증진입니다.
지역사회 통합 건강증진사업, 금연지원서비스, 구강인프라 구축 및 장애인 구강진료서비스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67쪽입니다.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를 통한 건강형평성 제고입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및 영유아 건강검진 실시,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으로 취약계층의 질환 예방 및 조기 치료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68쪽입니다.
건강행태 개선을 통한 예방적 건강관리 강화입니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통해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아동비만 예방사업 등으로 도민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겠습니다.
69쪽입니다.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특수질환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희귀질환자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고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특수질환 예방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70쪽입니다.
일상회복을 위한 마음건강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맞춤서비스 제공입니다.
광역치매센터, 치매안심센터 등을 통한 유기적인 치매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인력 및 관련 인프라를 강화하겠습니다.
71쪽입니다.
위기극복을 위한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지원 확대입니다.
정신질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ㆍ상담ㆍ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살예방 위기관리서비스를 통해 자살예방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72쪽입니다.
질환자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입니다.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 운영과 함께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73쪽입니다.
안심하고 이용하는 식품 공중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지속가능한 식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 융자사업, 으뜸음식점 지정 운영 등 위생수준 선진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74쪽입니다.
사전 예방 중심 식품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위생적이고 건강한 영양식단 제공 및 지역 대표음식 발굴을 통해 올바른 음식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75쪽입니다.
위생업소 안전관리시스템 재정비입니다.
음식점 및 숙박업소에 대한 비대면서비스 설치를 지원하고 이용업소의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위생업소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76쪽입니다.
소비자가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공중위생 제고입니다.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공중위생업소를 육성하고 위생용품 제조 및 유통에 대한 사전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77쪽입니다.
위해요인 차단으로 먹거리 안전 고도화입니다.
먼저 상시적 위기대응체계 강화입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집중관리업소를 대상으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식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에 적극 힘쓰겠습니다.
78쪽입니다.
먹거리 안전시스템 내실화입니다.
유통식품에 대한 효율적인 검사체계를 구축해 안전한 식품이 도민들에게 유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9쪽입니다.
빈틈없이 탄탄하게 식품 안전망 강화입니다.
도 및 시군 합동점검, 계절별ㆍ시기별 기획단속 실시로 식품안전관리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80쪽입니다.
어린이 등 취약계층 영양안전관리 지원 확대입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식품안전보호구역 특별관리로 급식위생을 강화하고 학교 주변 부정ㆍ불량식품 유통을 근절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ㆍ계층에 차별 없는 공공의료서비스 보장입니다.
83쪽입니다.
균형 잡힌 공공보건의료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의료취약지 지원입니다.
의료취약지 해소와 안전한 출산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책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84쪽입니다.
취약계층 의료안전망 강화입니다.
국가 암 관리사업, 보건ㆍ의료ㆍ복지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5쪽입니다.
공급부족 및 수요증가 분야 필수의료 확충입니다.
권역별ㆍ지역별 의료여건에 맞는 필수의료 협력모델을 개발하고 재활, 요양, 간호, 간병 등 의료서비스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86쪽입니다.
공공보건의료정책 기능 강화 및 전문인력 역량 제고입니다.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정책연구 및 기술지원 등을 위해 지원단을 운영하고 공공의료기관 직원교육 실시로 종사자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87쪽입니다.
도민과 함께하는 신뢰받는 공공의료 실현입니다.
먼저 공공의료기관의 기능 및 역할 확대입니다.
지역거점 공공병원 의료인력 지원, 응급환자 이송체계 구축 등 공공의료기관의 의료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88쪽입니다.
의료원 기능 보강 등 인프라 확충입니다.
공공의료기관 시설 개선사업 및 장비 보강을 통해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89쪽입니다.
의료원 책임경영 강화 및 자립경영체계 구축입니다.
의료원장에 대한 성과계약 및 이행실적 평가를 통해 의료원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고정부채 상환 지원으로 자립경영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90쪽입니다.
응급ㆍ재난 등 의료인프라 및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응급의료인프라 확충 및 지원체계 강화입니다.
중급 응급환자 및 중증 외상환자에 대한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응급의료기관 평가를 통하여 응급의료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91쪽입니다.
응급의료취약지 지원 강화 추진입니다.
취약지에 대한 응급의료기관 육성과 함께 원격협진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응급의료 전용헬기를 활용해 중증 응급환자 이송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92쪽입니다.
재난 대응 현장응급의료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재난의료체계 구축, 재난현장 출동의료팀 운영, 재난안전통신망 운영 등의 사업을 통해 재난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93쪽입니다.
산모ㆍ신생아ㆍ고위험 임산부 등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및 산후돌봄 지원입니다.
산모ㆍ신생아에 대한 건강관리 및 본인부담금 지원, 산후 건강관리 등 산모ㆍ신생아를 위한 건강보호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94쪽입니다.
저소득층 신생아 건강성장 지원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신생아 난청 검사 및 지원 등을 통해 저소득층 영아양육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겠습니다.
95쪽입니다.
난임부부 및 모자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청소년 산모ㆍ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한방 난임 지원 등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96쪽입니다.
도민이 만족하는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의료기관 감시체계 구축을 통한 의료안전망 확보입니다.
병원ㆍ의원 등을 대상으로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취약의료기관을 중점 점검하여 의료기관의 안전성과 서비스 질을 높이겠습니다.
97쪽입니다.
의약품 및 의약외품 등 안전유통체계 강화입니다.
의료용 마약류 불법유통 근절 및 오ㆍ남용 예방을 위한 관리ㆍ감독을 강화하고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98쪽입니다.
의료기기 안전성 확보입니다.
안전한 의료기기 유통 및 사용을 위해 감시체계를 확립하고 특별점검과 수시모니터링으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겠습니다.
다음은 신종감염병 등 공중보건 위기대응체계 고도화입니다.
101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의 체계적 추진입니다.
먼저 격리병상 및 의료인력 등 인프라 확보 추진입니다.
코로나19 격리병상과 생활치료센터를 확보하여 안전한 치료환경을 확보하고 의료인력에 대한 수당 지원 등 사기진작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02쪽입니다.
코로나19 현장대응 및 확진자 치료지원 강화입니다.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감염확산을 방지하고 중증도에 따라 효율적으로 병상을 배정하여 확진자가 적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03쪽입니다.
안정적인 코로나19 예방접종 및 이상반응 관리입니다.
코로나19 변이 대응 및 면역 증대를 위해 코로나19 3차 접종을 적극 실시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 등 안전관리체계를 운영하겠습니다.
104쪽입니다.
코로나19 치료 및 관리 일상화체계 구축입니다.
무증상자, 경증 확진자를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실시하여 치료시스템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완치자 건강관리모니터링으로 건강한 일상복귀를 돕겠습니다.
105쪽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일상회복기반 조성입니다.
코로나19 유행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일상회복을 뒷받침하는 단계적 거리두기 개편 추진으로 일상회복을 하루 빨리 앞당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6쪽입니다.
위기극복을 위한 감염병 대응체계 활성화입니다.
먼저 강원도형 자율방역시스템 운영입니다.
강원생활방역협의회 구성, 마을방역관 운영 등 도민이 선도하는 생활방역실천시스템 구축을 통해 도민 중심의 지역 방역체계를 완성하겠습니다.
107쪽입니다.
신종ㆍ재출현 감염병 등 위기관리대응능력 강화입니다.
위기관리대응훈련 및 생물테러 대비 모의훈련 등으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감시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108쪽입니다.
감염병 전문가 네트워크 활성화입니다.
강원도 감염병관리지원단과 감염병관리위원회를 운영하여 감염병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예방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민관 합동 방역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109쪽입니다.
잠재적 위협을 찾아내는 내실 있는 역학조사입니다.
감염병 발생 대응을 위한 역학조사반을 운영하여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역학조사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해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110쪽입니다.
면역 강화 등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준비입니다.
먼저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면역력 강화입니다.
어린이, 노인 등 고위험군에 대한 국가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집단면역력을 강화하고 예방접종 지원 확대로 의료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예방접종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111쪽입니다.
선제적 검진을 통한 결핵 및 만성병 예방 관리입니다.
집단시설 및 환자 접촉자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으로 결핵 확산을 방지하고 복약지도ㆍ관리를 통해 치료성공률을 높이겠습니다.
112쪽입니다.
매개 감염병 관리 및 비축 방역약품 관리입니다.
감염위험지역 서식지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재해용 방역약품을 비축하여 위기대응에 적극 조치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 평등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연구입니다.
115쪽입니다.
여성ㆍ가족ㆍ복지정책 연구 및 개발입니다.
도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정책개발 및 정책활용도 제고를 위해 11개 과제의 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116쪽입니다.
젠더거버넌스 구축 및 성 평등문화 확산입니다.
성 평등정책 포럼 및 젠더파트너십 프로그램 운영으로 성 평등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17쪽입니다.
성주류화센터 운영입니다.
성별영향분석평가, 성인지예산 컨설팅 지원 등 성 주류화를 위한 민관 네트워크 구축 및 거버넌스를 구축하겠습니다.
지난해 위원님들께서 주신 고귀한 의견들을 토대로 올해도 보건복지여성국 전 직원들은 성실하게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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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및 첨부파일 참조)
ㆍ보건복지여성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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