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국장 손창환입니다.
오늘 새롭게 출발하는 본 위원회에서 위원님들을 모시고 첫 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영광이며 다시 한번 당선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박기영 위원장님, 그리고 지광천 부위원장님, 안전건설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저를 포함한 저희 건설교통국 직원 모두는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지역 및 도시문제와 시급한 각종 현안을 해결하는 한편 200만 수도권 강원시대를 위해 GTX-B 춘천 연장, 용문~홍천 철도, 여주~원주 복선전철 등 수도권 광역철도망은 물론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원주~철원 철도 등 도내 순환철도망을 구축하고 삼척~동해~강릉~제진 등 동해선 철도를 완성하여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제2경춘국도, 영월~삼척 고속도로 등 고속도로망과 간선도로망을 꼼꼼히 연결하는 등 강원특별자치도의 기틀이 될 대형 SOC사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건설교통국 간부공무원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원영 지역도시과장입니다.
(지역도시과장 윤원영 인사)
이준호 건축과장입니다.
(건축과장 이준호 인사)
손형욱 토지과장입니다.
(토지과장 손형욱 인사)
박기동 도로과장입니다.
(도로과장 박기동 인사)
박철화 교통과장입니다.
(교통과장 박철화 인사)
최봉용 치수과장입니다.
(치수과장 최봉용 인사)
김태헌 도시재생과장입니다.
(도시재생과장 김태헌 인사)
정홍섭 철도과장입니다.
(철도과장 정홍섭 인사)
마지막으로 김동균 도로관리사업소장입니다.
(도로관리사업소장 김동균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건설교통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에 대해 일반현황, 상반기 주요성과,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핵심사항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건설교통국 소관 기구는 8과 1사업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274명에 현원 26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주요기능은 4쪽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 예산규모입니다.
’22년도 건설교통국 예산은 총 5,194억 원으로 도 전체 예산의 7.7%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원별로는 도비가 54.9%, 국비가 45.1%입니다.
6쪽의 도내 주요 SOC 등 현황과 8쪽의 상반기 주요성과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쪽,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먼저 지역도시과 소관 추진상황입니다.
15쪽, 지역 건설산업 보호 실효성 제고입니다.
강원도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6월 지역건설산업활성화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하반기 위원회는 12월에 개최하고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우수기관 평가와 포상을 통해 시군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16쪽, 도내에서 발주되는 건설공사 및 설계용역에 대한 정보가 수록된 책자 800부를 지역 건설업체에 배포하고 홈페이지에 제공하였으며, 9월 중에 개최하는 강원건설건축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17쪽, 공정하고 안전한 건설문화 정착입니다.
불법ㆍ부실 건설업체와 불법ㆍ부적격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를 통해 지역업체를 최우선적으로 보호ㆍ육성해 나가겠습니다.
18쪽, 5억 원 이상 도 발주 건설공사를 대상으로 정기점검과 특별점검을 실시하여 공사현장 안전관리와 함께 부실공사 사전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상반기에 6개 사업의 건설엔지니어링 및 시공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고,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9쪽, 도 발주 건설공사에 대한 하도급계약 적정성 심사 등 불법 하도급 근절을 위한 현장점검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건설대금 체불 예방을 위해 강원대금 알림e시스템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건설기계 임대차계약 실태조사를 추진하여 16건에 대해 행정지도를 하였으며 건설기계 대여대금 등이 체불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20쪽, 미래지향적 도시 공간구조 개편입니다.
지역특성을 반영한 도시ㆍ군 기본계획 및 관리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ㆍ지원하고 장기미집행 도시ㆍ군 계획시설의 정비를 통해 도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1쪽, 지역가치 상승을 위한 규제지역 재정비를 지속 추진하고 토지이용규제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ㆍ건의하겠습니다.
22쪽,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 및 균형발전 도모입니다.
체계적인 도시개발 및 안정적 택지공급을 위해 현재 6개 지구를 공급 추진 중에 있으며 연말까지 2개 지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춘천ㆍ횡성ㆍ영월 3개 시군에 신규 도시개발구역을 지정하고 개발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해소를 위해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지방채 이자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민들이 하루빨리 쾌적한 도시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비 지원을 건의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3쪽, 지난해 말 수립된 강원도 기반시설 관리계획에 따라 6종 기반시설에 대한 성능개선 사업을 추진하는 등 노후 기반시설에 대한 선제적 관리를 지속 실시하겠습니다.
명품 자전거길 조성과 자전거 대행진 행사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입니다.
27쪽, 안정적 주택 공급 및 맞춤형 주거복지 실현입니다.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고령자 등의 주거안정을 위한 강원도형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위해 홍천군과 영월군에 2개 단지 건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정부와 협력하여 공공임대주택 5,757호를 확대 공급해 나가겠습니다.
28쪽,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은 신규사업으로 도내 저소득 청년 대상자가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층의 주거생활 안정을 위해 3만 7,000가구를 대상으로 376억 원의 주거급여를 지원하였으며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로 수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9쪽, 차상위계층의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강원도형 수선유지 주거급여 8,400만 원을 70가구에 지원하였고,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의 주택 내ㆍ외부 편의시설 개선을 위해 76가구에 1억 8,700만 원을 지원 추진 중에 있습니다.
30쪽, 지역특성을 반영한 건축ㆍ경관 조성입니다.
강원도의 아름답고 쾌적한 지역특성을 반영한 경관디자인 공모사업 대상지로 삼척시 1개소를 선정하였고 2억 8,000만 원을 지원ㆍ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름다운 간판가꾸기 사업은 도시미관을 개선하기 위해 금년에 3개 지구를 선정하고 도비와 시군비 등 3억 4,300만 원을 지원하여 98개의 간판을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31쪽, 하반기에는 강원도옥외광고협회 주관으로 아름다운 간판 공모전을 개최하여 우수광고물을 선정ㆍ시상할 예정이며, 강원건축문화제 개최를 통해 역사와 문화적 가치가 있는 우수한 건축물을 발굴하고 건축에 대한 도민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2쪽, 정주기반 마련 및 주거환경 개선입니다.
먼저 농어촌 지역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주택 628동을 선정하여 주택개량 융자금을 지원하였고, 1년 이상 거주하지 않는 빈집 412동을 대상으로 철거비용 23억 6,0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연말까지 차질 없이 정비를 추진하겠습니다.
33쪽, 노후 공공임대주택 2개 단지에 사업비 1억 800만 원을 교부하여 시설 개선을 지원하였으며, 노후 공공건축물 117개소를 대상으로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시설개선 비용 368억 원을 투자하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34쪽, 녹색건축 인증 의무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지속 추진하고 민간건축물에 대한 인증도 확대되도록 인센티브 정책을 적극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심 낙후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춘천 약사ㆍ소양지구의 기반시설 정비사업을 지속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5쪽,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관리입니다.
건축물 안전사고의 선제적인 예방을 위해 건축공사장 등 72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22년까지 한시사업으로 추진 중인 화재취약 요인이 있는 기존 건축물의 화재안전성능보강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 공사가 중단된 장기방치건축물 안전관리 비용으로 3개 군에 6,000만 원을 지원하여 안전사고 방지 등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있으며,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을 운영하여 상반기 신축 공동주택 9개 단지에 대한 점검을 완료하였고 하반기에도 입주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 실시하겠습니다.
토지과 소관입니다.
39쪽, 정확한 디지털 지적 구축 및 관리입니다.
국비 64억 원을 투자하여 93개 지구 3만 2,000필지에 대한 지적재조사 사업을 추진하고 건전한 지역측량 산업 활성화 정착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40쪽, 지적측량 적부심사 및 표본검사 등 공정한 지적측량 성과관리로 도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효율적인 재산관리를 위해 맞춤형 지적측량 서비스를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41쪽, 맞춤형 공간정보 구축 및 공동 활용입니다.
무인비행장치 드론을 활용한 정사영상을 구축하여 도정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투자유치 부서 등에 공간정보 기반 입지분석 자료를 신속히 제공하여 정확한 의사결정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42쪽, 주소정보의 안정적 관리 및 활성화입니다.
주소정보를 체계적으로 유지ㆍ관리하는 한편 사물주소 확대, 입체주소 도입 등 주소체계 고도화 사업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왜곡 의심지명, 미고시 지명, 폐지대상 지명 등 국가기본도 등록 지명을 바르게 정비하겠습니다.
43쪽, 건전한 부동산시장 관리입니다.
금년 4월 말 268만 5,000필지를 조사ㆍ산정하여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를 결정ㆍ공시하였으며, 7월 1일 기준 토지이동정리분에 대한 개별공시지가는 10월 말까지 결정ㆍ공시하겠습니다.
또한 부동산 중개업소와 부동산개발업체를 대상으로 위탁교육과 불법행위 단속을 지속 실시하여 건전한 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44쪽,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 가격 검증 및 부동산실명법 위반행위 점검으로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대규모 개발사업, 투자유치 상황 등에 따라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도로과 소관입니다.
47쪽, 지역성장 촉진 SOC 국가도로망 확충입니다.
먼저 고속도로망 확충 가시화입니다.
지난 1월 확정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영월~삼척 구간이 우선 추진 대상인 중점사업으로 반영되었으며 향후 있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응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건설시기는 불확실하나 남북관계의 개선을 비롯한 상황 변화에 따라 건설이 가능한 일반사업으로 국가계획에 반영된 춘천~철원, 속초~고성, 포천~철원 구간은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여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간선도로망 기능 강화입니다.
제2경춘국도 및 추진 중인 국도 건설사업이 조속히 완공되어 주민의 이동편의가 증진 될 수 있도록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ㆍ소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48쪽, 지역 교통수요 대응 지방도 확충입니다.
금년에는 국가지원지방도 6개 사업에 256억 원을 투자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강원도 도로건설관리계획에 따른 지방도 확충사업은 13개소에 550억 원을 투자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49쪽, 동서녹색평화도로 사업은 행안부 접경지역 초광역권 발전 지원계획에 따라 추진 중인 사업으로 연차별 계획에 따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노후된 지방도로 기능 개선을 도모하는 지방도로 재구조화 사업은 16개소에 1,839억 원을 투자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연내 계획된 공정이 마무리되도록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50쪽,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로관리 추진입니다.
위험도로 구조개선 및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통해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주민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51쪽, 회전교차로는 금년에 28억 원을 투자하여 10개소를 준공할 계획이며 광역 스마트 그린터널 시스템 운영을 통해 지방도상 노후된 터널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도록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52쪽, 스마트 도로유지관리시스템 구축ㆍ운영은 지방도, 교량, 비탈면 등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평가를 거쳐 금년 안으로 시스템 설계와 개발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또한 위임국도 유지ㆍ관리를 위해 국비를 최대한 확보하여 시설 환경 개선과 구조물 보수ㆍ보강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53쪽, 강원의 매력을 높이는 관광도로 조성입니다.
강원 네이처로드 조성사업은 전국 최초의 관광도로로서 현재 기본계획 수립과 브랜드 홍보를 위한 용역 중에 있으며 앞으로 관광도로 상품 개발과 경관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동해안 바닷가 자동차길 조성사업은 해안도로 단절구간 연결을 위한 기본설계를 8월까지 완료하고 1단계 사업 4개 구간을 우선 추진하겠습니다.
54쪽, 적극적인 도로행정 추진입니다.
교통망 확충에 따른 도로구역과 접도구역 결정ㆍ변경 고시를 추진하고 있으며 사용허가, 용도폐지 등 미활용 공유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55쪽, 디지털트윈 기반 지방도 공유재산 실태조사는 올해 용역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조사결과를 활용해 필요한 행정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도 체불용지 보상은 지방도에 편입된 토지에 대하여 올해 13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83필지를 보상 추진 중에 있으며 예산 확보를 통해 조기에 보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통과 소관입니다.
59쪽, 도민중심 보편적 교통서비스 제공입니다.
금년에는 농어촌 희망택시를 634개 마을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광역이동지원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하반기에는 특별교통수단 22대를 추가 도입하겠습니다.
60쪽,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18대를 추가 도입하고 택시산업의 선진화 및 경영 개선을 위해 택시요금 카드 수수료 지원 등 3개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61쪽, 택시 수급 조절을 위해 시군별 감차계획에 따라 74대를 감차하고, 코로나19 확산세 완화에 따른 정부방침 변경으로 해외입국자 수송대행 용역은 3월 말로 종료하였으며 7월부터는 시외버스 운송을 재개할 계획입니다.
62쪽, 안정적 대중교통 운영체계 구축입니다.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버스 운송사업자 경영수지 분석 및 운송원가 검증용역을 10월 말까지 완료하여 도내 비수익 및 벽지노선에 568억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근로시간 단축시행에 따른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운수종사자 2,040명을 대상으로 임금보전 등 근로여건 개선을 지원하겠습니다.
63쪽,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소형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지원하는 공공형 버스사업을 금년에도 9대를 추가 도입하여 확대ㆍ운영하고 오지 공영버스 5대를 추가 도입하겠습니다.
64쪽, 교통안전 강화 및 교통ㆍ물류산업 활성화입니다.
교통사고 줄이기 종합대책 추진으로 올해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110명 이하로 줄이고 어린이ㆍ노인보호구역 개선 및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여 교통안전시설을 보강하겠습니다.
65쪽, 첨단 지능형 교통체계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 도심부 교통관리를 고도화하는 한편 강릉시가 2026년 ITS세계총회 개최도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제2차 강원도 지역물류 기본계획 및 2022년 지역물류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물류정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66쪽, 교통서비스 향상 및 시설 개선입니다.
대중교통운영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우수업체 인센티브 부여 등 대중교통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노후 버스터미널 8개소를 대상으로 냉난방 시설 설치 등 시설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67쪽, 버스 공영차고지 2개소를 설치하여 차고지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15개소의 공영주차장을 추가로 조성하여 인구밀집지역의 주차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치수과 소관입니다.
71쪽, 수자원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원주천 홍수조절용 댐 건설은 총사업비 841억 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연말까지 64%의 목표 공정이 달성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하천의 체계적인 이용ㆍ관리를 위한 기본계획은 원주 법천천 등 9개 하천을 대상으로 수립 중에 있습니다.
72쪽, 지방하천 재해예방 및 환경개선입니다.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은 사업의 효과 분석 및 우선순위를 재정비하는 사항으로 연내 완료할 계획이며 지방하천 재해예방 사업을 위해 총 32개소에 693억 원을 투자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73쪽, 소하천 정비를 위해 47개소에 591억 원을 투자하여 추진 중이며, 하도정비사업은 29개소에 39억 4,000만 원을 투자하여 현재 70%의 진도율을 보이고 있으며 모든 사업이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4쪽,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하천 관리입니다.
하천의 유지ㆍ관리를 위해 국가하천에 48억 원, 지방하천에 약 51억 원을 투자하여 노후ㆍ손상된 시설물에 대한 보수ㆍ보강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75쪽, 디지털트윈 하천플랫폼 구축사업은 연말까지 총 30억 원을 투자하여 1단계 과정을 마무리하고,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추진하는 폐천부지 매각은 상반기 중 8억 원의 매각실적을 달성하였고 연내에 전체 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6쪽, 지방하천 및 국가하천 편입토지 보상은 지방하천 20억 원, 국가하천 5억 9,000만 원의 보상을 계획 중에 있으며 계획된 보상이 완료될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도시재생과 소관입니다.
79쪽,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총 33곳의 뉴딜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시군 대상 맞춤형 컨설팅으로 신규 사업이 추가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주민이 직접 제안⋅참여하는 예비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체감도 높은 도시재생 사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80쪽, 도시재생사업의 전략 및 활성화 계획의 신속한 변경ㆍ승인을 위해 위원회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겠으며, 강원도형 도시재생의 체계적인 조기 정착을 위한 지원센터 운영으로 유관기관과의 신속한 정보 공유와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81쪽, 정부의 도시재생 정책 홍보와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전국 단위의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를 홍천군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강원도가 경제 활력의 도시로 재창조되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재생 담당자의 직무 이해도 향상을 위하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82쪽, 도민중심의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조성입니다.
중앙부처 스마트시티 공모에 4건이 선정되었으며 올해 선정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여건 조성을 위해 스마트시티 해커톤 대회를 11월에 개최할 예정이며 전문가 멘토단 운영으로 지역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추진하겠습니다.
철도과 소관입니다.
85쪽, 동북아 중심지대 선도 고속철도망 체계적 구축입니다.
먼저 동해축 경제벨트 완성을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에 신규로 반영된 삼척~강릉 고속화사업과 동해신항선 인입철도, 2개의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강릉~제진 철도는 4개 구간에 해당하는 턴키 전 구간을 연내 착공할 계획이며, 포항~삼척 철도 및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은 2024년 동시 개통 예정으로 공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경제 시대를 대비하여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용문~홍천 철도가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부 사전 타당성 조사에 적극 대응하고 원주~철원 철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 필요 논리를 적극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86쪽, 거점지역 간 연계성 제고를 위한 순환철도망 구축입니다.
신규사업인 원주~만종 철도는 충북선 고속화사업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설계 중인 춘천~속초 철도와 여주~원주 철도는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폐광지역 신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2023년 태백선 준고속화 차량 도입을 추진하고, 제천~삼척 철도와 평창~정선 철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태백ㆍ영동선 활성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87쪽, 한반도 통일 대비 남북 철도 교통망 연결을 위해 경원선 복원사업의 조속한 재개와 금강산선, 신금강산선 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철도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등 인허가 추진입니다.
춘천~속초, 강릉~제진, 여주~원주 철도사업 환경영향평가가 조속히 협의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와 행정지원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88쪽, 철도교통 안전 관리를 위해 철도시설 안전진단 전문기관 등록과 고속철도 대형사고 행동 매뉴얼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트램 중심 도시철도망 구축입니다.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철도역과 도심 및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도시철도망 구축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 도입 구상 및 경제성 검토용역을 실시하여 노선별 교통수요와 경제성을 면밀히 분석하겠습니다.
89쪽, 지역특성 맞춤형 역세권 개발로 지역가치 창출입니다.
지역특성에 맞는 노선별 역세권 개발전략을 마련하고 민간투자사와 공공기관 등 투자유치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군 단위 지역 역세권이 단순 철도 정거장으로 전락하지 않고 지역경제의 거점이 되도록 군 단위 협의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공동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교통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면서 보고드린 각종 사업들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조)
ㆍ건설교통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업무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