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여성국장 박동주입니다.
존경하는 장덕수 위원장님과 사회문화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보건복지여성국 발전을 위해 큰 관심과 애정을 보내 주고 계신 데 대하여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국은 그간 코로나19로 인하여 현안사업과 방역업무 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위원님들의 성원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잘 이겨내고 있습니다.
향후 하반기에도 보건복지여성국 직원 모두는 도민의 안전과 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지난 7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보건복지여성국 신임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영미 복지정책과장입니다.
(복지정책과장 정영미 인사)
배영주 경로장애인과장입니다.
(경로장애인과장 배영주 인사)
배상요 감염병관리과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및 생활치료센터 병상확보 관련 회의로 인하여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1년도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일반현황, 정책 추진방향, 분야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추진상황과 향후계획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쪽, 일반현황입니다.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기구는 7과 1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128명에 현원 14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입니다.
부서별 담당사무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쪽, 예산현황입니다.
’21년도 보건복지여성 분야의 총예산은 2조 3,160억 원으로 도 전체예산의 31.9%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원별로는 국비가 74.8%, 도비가 25.2%입니다.
5쪽입니다.
보건복지여성 분야의 정책 추진방향입니다.
돌봄과 나눔을 함께하는 복지공동체 구현을 목표로 포용적 복지실현으로 도민 행복체감도 향상 등 7개 정책 분야 29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포용적 복지실현으로 도민 행복체감도 향상 분야입니다.
복지역량 강화를 통한 행복기반 구축입니다.
먼저 복지사각지대 없는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실현입니다.
법령 또는 제도의 지원이 미치지 못하는 계층 등에 대한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을 운영하여 1만 890건을 상담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복지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신속히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12쪽, 사회복지인력 역량강화 및 처우개선 추진입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공백 지원을 위한 대체인력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복지시설ㆍ기관 종사자에게 복지수당 및 처우개선수당 160억 원, 상해보험 5,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사회복지인력 역량강화와 처우개선을 위한 시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사회복지시설 관리ㆍ감독 강화 및 운영 활성화 지원입니다.
사회복지시설 안전관리교육과 함께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 및 관리 실태조사 등 법인ㆍ시설에 대하여 지도ㆍ점검을 강화하고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관리ㆍ감독을 해 나가겠습니다.
14쪽, 보훈가족 명예선양 및 복지증진입니다.
국가유공자와 독립유공자 유족을 예우하고 자긍심 고취를 위한 보훈단체 선양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앞으로도 보훈복지사업, 시군 보훈회관 기능 보강사업 등 보훈단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저소득층 맞춤형 복지급여 지원입니다.
먼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보호입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보호를 위해 생계ㆍ교육ㆍ해산ㆍ장제급여 등으로 6만 1,466가구에 827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저소득주민의 기초생활보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발굴ㆍ지원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위기가구 긴급복지 지원입니다.
저소득층 8,088가구에 44억 7,600만 원을 지원하였고 차상위계층 174가구에 1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위기상황에 놓인 저소득층에 대해 생활안정 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7쪽입니다.
노숙인 보호 및 시설운영 지원입니다.
상반기에는 노숙인시설 기능 보강사업과 함께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여 노숙인 보호대책을 수립하고 시설지도 및 안전점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8쪽, 의료급여수급자 지원입니다.
의료급여 진료비 및 건강생활 유지비 지원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3,555억 원을 예탁하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를 위해 수급권자 5만 8,000명에 대한 사례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쪽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먼저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및 활성화입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운영하고 지역사회 통합돌봄 등 공모사업 추진을 통해 현장 중심의 서비스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 읍ㆍ면ㆍ동 복지기능 강화와 민관 협력을 통해 강원도형 복지서비스 시책을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20쪽입니다.
지역복지서비스 연계ㆍ협력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부식품등지원센터 등 지원을 통해 복지수요와 공급자를 연계하고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 사회공헌장 공모ㆍ심사와 함께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복지자원을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21쪽입니다.
지역특성에 맞는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추진입니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으로 8,368명, 가사ㆍ간병 방문 지원사업으로 346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시군의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자립지원 및 자활인프라 강화입니다.
광역 및 지역 자활센터 자립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자활인프라 강화를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자활상품박람회 및 자활한마당 개최, 강원광역자활센터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일을 통한 자립ㆍ자활 및 자산형성 지원입니다.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인건비와 사업비로 242억 3,600만 원을 지원하고 자산형성을 위해 27억 9,400만 원을 매칭사업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자활근로사업 점검 등 탈빈곤ㆍ탈수급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재단법인 강원도사회서비스원 운영 지원입니다.
올해 1월 개소한 강원도사회서비스원 운영을 통하여 공공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맞춤형 보육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공공보육인프라 확충 및 보육서비스 투명성 강화입니다.
어린이집 확충 및 환경개선 지원 320개소, 공공형어린이집 105개소를 지원하였고 취약어린이집 교사 인건비로 39억 7,3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공공형어린이집 신규 선정과 함께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26쪽입니다.
어린이집 운영 지원 및 질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입니다.
어린이집 운영비 295억 2,700만 원, 가정양육수당으로 101억 2,800만 원, 어린이집 누리과정 운영비 등으로 547억 4,3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어린이집 지도ㆍ점검 및 모니터링을 통하여 보육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아동이 행복한 복지서비스 구현입니다.
아동양육에 대한 공적책임 강화입니다.
육아기본수당으로 342억 100만 원, 아동수당 358억 3,700만 원을 지급하였으며 다함께돌봄센터 23개소를 운영하고 다자녀가정 262명에 대해 특별지원을 하였습니다.
향후 사업별 추진상황을 꼼꼼히 모니터링하고 육아기본수당 정기평가용역을 통해 실효성을 검토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공정한 출발을 책임지는 맞춤형 아동복지서비스 증진입니다.
아동복지시설 20개소에 17억 1,9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 기능보강사업 추가지원과 함께 사업별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건강하고 균형 있는 아동발달 지원입니다.
지역아동센터 171개소 운영 지원과 함께 보호아동 8,427명에 대해 방학 중 중식으로 17억 9,0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아동발달 지원계좌 대상자를 지속 발굴하고 급식지원 운영실태를 조사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아동에 대한 공적인 보호체계 완비입니다.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피해아동쉼터 9개소를 운영하고 드림스타트 지원과 함께 보호아동 생활안정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신규 아동보호전문기관 모집을 추진하고 아동보호체계 개편을 위한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을 시군에 배치 완료하여 공적 보호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노인ㆍ장애인 돌봄 및 생활안정, 인권보호 강화 분야입니다.
33쪽입니다.
활기차고 행복한 어르신 노후 및 사회활동 지원입니다.
먼저 노인 기본생활보장 및 노인 사회참여 활성화 지원입니다.
기초연금은 22만 6,553명에게 5,140억 원을 지급하였고 노인복지증진 공모사업은 35개 사업에 1억 7,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노인의 날 기념식과 노인 여가프로그램 지원 등 노인의 사회참여를 넓혀 나가겠습니다.
34쪽입니다.
맞춤형 노인돌봄을 통한 안정적 생활보장 강화입니다.
1만 9,611명의 어르신에게 노인맞춤 돌봄서비스를, 1만 3,885가구에 독거노인ㆍ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돌봄서비스 종사자 1,418명을 대상으로 월 15만 원씩 활동보조금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폭염 및 동절기 독거노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5쪽입니다.
노인복지서비스 품질 향상 및 인프라 확충입니다.
먼저 노인복지시설 운영 지원과 장기요양서비스 질 향상입니다.
양로시설 6개소에 운영비 28억 5,400만 원, 노인복지시설 28개소에 기능보강사업비 51억 300만 원을 지원하였고, 노인주거ㆍ의료복지시설 방역활동 지원을 위해 마스크 88만 매를 배부하였습니다.
노인요양시설 및 장사시설 확충을 적기에 추진하는 등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활성화입니다.
경로당 운영비 지원으로 3,227개소 54억 500만 원, 경로당 40개소에 기능보강사업비 29억 2,9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경로당 운영비 및 난방비 집행실적을 점검하고 코로나로 인해 휴관되었던 경로당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정상운영될 수 있도록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노인학대 예방 및 어르신 인권보호 강화입니다.
노인보호전문기관 3개소에 7억 7,800만 원,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에 운영비 1억 2,0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노인학대 예방활동 및 교육ㆍ홍보와 효 인권지킴이단 모니터링 등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장애인 생활안정 및 맞춤형 자립기반 구축입니다.
먼저 장애인 생활안정을 위한 소득보장 추진입니다.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무료급식 등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5개 사업 3만 2,213명에 226억 1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장애인연금 수급률 제고와 생활안정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의료접근성 보장 및 여성장애인 사회활동 확대 지원입니다.
장애인 의료비, 건강검진,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및 교육지원 등 4개 사업 4,230명에 4억 1,2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장애인 의료비 지원사업 등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장애인 맞춤형 자립ㆍ자활서비스 지원입니다.
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 4개소에 6억 6,700만 원, 유형별 장애인복지센터 운영 지원은 57개소에 46억 6,9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사업별 보조금 집행 및 추진상황 점검 등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및 장애인단체 협력 증진입니다.
장애인 편의시설 정비와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1,082대를 지원하였고, 장애인단체 7개소에 기능보강 사업비 1억 2,2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소규모 민간시설 접근성 개선 등 인프라 확충과 함께 장애인단체와의 유기적 협력을 도모하겠습니다.
42쪽입니다.
장애인 정보 제공 및 권익옹호로 사회참여 증진입니다.
장애인재활지원센터 운영에 2억 1,000만 원, 장애인 복지증진 공모사업으로 26개 사업에 1억 4,3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2021년 평창장애포럼은 온ㆍ오프라인으로 3만 9,281명이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와 함께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하겠습니다.
43쪽입니다.
장애인 재활서비스 및 사회참여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장애인 거주시설 및 지역사회 재활시설 서비스 지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및 이용자에 대한 선제적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방역을 위해 마스크 17만 6,259매를 지원하였습니다.
장애인복지시설 기능보강사업 추진과 함께 시설 안전 및 운영실태를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44쪽입니다.
장애인 직업재활 및 소득보장 강화입니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38개소에 112억 1,200만 원, 직업재활시설 37개소 기능보강을 위해 18억 6,8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를 홍보하고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운영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습니다.
45쪽입니다.
장애인 재활ㆍ돌봄서비스 제공 및 활동 지원입니다.
발달장애인 지원사업으로 252명, 장애인활동 지원사업으로 3,138명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바우처사업 및 발달장애인 지원사업에 대한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하겠습니다.
다음 여성ㆍ가족ㆍ청소년 모두가 행복한 평등사회 조성입니다.
49쪽입니다.
양성평등의 일상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입니다.
먼저 양성평등정책기반 강화입니다.
위원회 여성참여를 확대하고 한국여성수련원 운영지원과 함께 양성평등기금사업 21건 1억 8,200만 원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 역량강화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여성친화도시 신규 및 재지정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여성의 경쟁력 강화 및 사회참여 지원입니다.
제47회 신사임당상 시상 및 기념행사 등 여성역사인물 얼 선양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등 양성평등과 여성의 사회참여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51쪽입니다.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아동ㆍ여성폭력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위기여성 인권보호 및 긴급지원 1만 8,181건,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122회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여성폭력피해 위기가정을 관리ㆍ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2쪽입니다.
여성 폭력피해자 맞춤형 지원입니다.
여성 폭력피해자를 대상으로 총 7,619건의 상담과 함께 128명을 보호ㆍ지원하였습니다.
여성 폭력피해자 치료회복 및 자립ㆍ자활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3쪽입니다.
다양한 가족이 존중되는 올바른 사회입니다.
먼저 가족 역량강화 지원으로 건강가정환경 조성입니다.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 19개소를 운영하고 있고 취약ㆍ위기가족 사례관리 143세대, 아이돌봄서비스 2,065세대에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 사업실적 모니터링과 함께 가족친화인증사업 설명회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54쪽입니다.
한부모가족의 자립생활 지원입니다.
한부모가족 생활안정에 4,758세대, 청소년 한부모 자립 지원에 42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사업별 지원대상자 선정 및 한부모가족 자격정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5쪽입니다.
도민과 다문화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통합사회입니다.
다문화가족 지역사회 통합서비스 지원과 사회 적응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사회정착을 조기에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아울러 세계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및 지원사업에 대한 추진실적을 지도ㆍ점검해 나가겠습니다.
56쪽입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청소년 활동 육성ㆍ지원입니다.
먼저 청소년 문화활동 참여 지원 및 역량 증진입니다.
청소년육성기금을 17개 기관ㆍ단체에 1억 2,500만 원을 지원하였고 42명의 청소년지도사를 배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청소년 문화예술페스티벌 및 창작영상제 등을 개최하겠습니다.
57쪽입니다.
청소년의 복지ㆍ자립 및 맞춤형서비스 지원입니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및 청소년쉼터 운영, 취약계층 청소년서비스 등을 3,877명의 청소년에게 지원하였습니다.
위기청소년 선도 및 보호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58쪽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강화입니다.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및 상담복지센터 운영과 함께 청소년시설 5개소에 대한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통합지원서비스 제공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9쪽입니다.
청소년 친화적 환경 조성입니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과 함께 자랑스러운 청소년상 선발 등 청소년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청소년의 여가문화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전용공간 확충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평생건강환경 조성 및 식품안전관리 강화입니다.
63쪽입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보건의료 제공입니다.
먼저 지속적인 인프라 개선으로 보건기관 성장 유도입니다.
농어촌 보건소 이전ㆍ신축 등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하반기에는 국ㆍ도비 보조금 집행실태 점검 등 관련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4쪽입니다.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체계 강화로 의료접근성 개선입니다.
진료처방 및 화상면담 등 취약지역 원격진료 협진체계를 구축하여 3만 1,021건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원격건강관리서비스를 지속 추진하는 등 취약계층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5쪽입니다.
취약지역 보건기관 운영 지원 확대로 서비스 강화입니다.
공중보건의사 직무교육과 함께 보건진료소 건강프로그램 운영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전문의료인력 교육지원과 함께 만성질환 중점관리기관을 지속적으로 운영ㆍ관리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지역의 건강문제 파악ㆍ해결하는 협력체계 강화입니다.
맞춤형 건강증진서비스 제공 및 환경 구축입니다.
통합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금연클리닉 3,184명, 장애인 구강진료 2,489명을 지원하였습니다.
67쪽입니다.
취약계층 건강검진으로 건강관리 불평등 해소입니다.
취약계층 건강관리 향상을 위해 일반검진, 생애전환기검진, 영유아검진 등 의료수급권자 건강검진 3,853명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건강검진사업 부정수급현황 및 실적점검을 통해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8쪽입니다.
주민 건강수준 향상 및 건강형평성 제고입니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하고 모바일 헬스케어 대상자 1,646명을 선정하여 모바일 앱을 이용한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민건강사업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금연 및 아동비만예방사업 등을 통해 도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69쪽입니다.
건강한 기억ㆍ마음을 돌보는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맞춤형 치매돌봄서비스 강화입니다.
치매환자 원격진료와 배회감지기 사용료를 지원하는 등 치매 관련 통합관리서비스 제공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18개 시군에 치매안심센터 운영과 치매관리사업 현장모니터링을 통해 관련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0쪽입니다.
지역 밀착형 정신건강 증진 및 자살예방관리 강화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과 함께 자살예방센터 운영 및 전담인력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신질환과 자살고위험군 조기 발견, 자살예방사업 평가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1쪽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와 함께 고혈압ㆍ당뇨병 환자 3만 4,313명을 등록ㆍ관리하고 있으며 4만 5,693가구에 대해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심뇌혈관질환 및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과 함께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연중 제공하겠습니다.
72쪽입니다.
희귀ㆍ알레르기질환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희귀질환 의료비로 10억 7,100만 원,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 310개소를 선정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의료비 지원 대상자 소득재산 정기 재조사와 함께 아토피ㆍ천식 예방관리사업 성과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73쪽입니다.
외식산업 수준 향상입니다.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대상을 선정하고 으뜸음식점 및 모범음식점 666개소를 지정・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 진행상황 관리, 으뜸음식점 인센티브 제공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74쪽,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입니다.
식품위생 관련 위생교육 및 지도ㆍ점검, 음식문화 개선 민간단체 지원을 추진하였습니다.
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ㆍ홍보와 함께 음식문화 개선 평가대회를 오는 10월 개최할 예정입니다.
75쪽입니다.
식품ㆍ공중위생업소 시설 및 서비스 개선입니다.
숙박ㆍ이용 등 공중위생업소 15개 시군 215개소에 대해 환경개선 대상업소로 선정하여 추진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환경개선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위생업소 종사자에 대한 서비스 및 위생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76쪽입니다.
생활밀착형 공중위생의 안정적 관리입니다.
명예공중위생감시원 86명을 위촉하고 불법숙박업소에 대한 합동 지도ㆍ단속을 추진하였습니다.
고객이 신뢰하는 공중위생업소를 육성하고 위생용품 제조ㆍ유통을 사전에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체계 구축입니다.
77쪽입니다.
식중독 예방 관리입니다.
집중관리업소 740개소를 지도ㆍ점검하고 조리식품 132건을 수거하여 검사하였으며 식중독 예방을 위한 컨설팅 및 특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식중독 현장대응 모의훈련과 함께 식중독 예방교육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78쪽입니다.
안전한 식품의 판매ㆍ유통기반 조성입니다.
식품 제조ㆍ가공 및 유통ㆍ소비단계 등 기획검사 804건, 곰팡이독소 등 유해물질 안전관리를 위해 171건의 식품을 수거 검사하였습니다.
시기별ㆍ계절별 위해요소 차단을 위한 농수산물 검사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79쪽입니다.
연중 감시체계 운영 및 민간 참여입니다.
설 성수식품 등 전국 일제 합동점검 2회, 도ㆍ시군 자체 기획점검을 6,021개소에 대하여 실시하였습니다.
하절기 부정ㆍ불량식품 제조ㆍ유통ㆍ판매업 수시점검, 특별관리를 추진하겠습니다.
80쪽입니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1,690개소 지도ㆍ점검,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 1,317개소를 지도ㆍ점검하였습니다.
보호구역 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ㆍ판매업소 지도ㆍ점검과 함께 어린이 급식시설 영양 및 위생 지도ㆍ관리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ㆍ계층에 차별 없는 공공의료서비스 보장입니다.
83쪽입니다.
균형 잡힌 공공보건의료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의료취약지 지원입니다.
분만취약지역 분만 및 외래산부인과 운영 지원, 찾아가는 산부인과 운영으로 안전한 출산환경 조성과 의료취약지역에 대해 중환자실 운영, 소아청소년과 진료보강 등 안정적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종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84쪽입니다.
취약계층 의료안전망 강화입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암 조기검진 지원과 함께 재가 진폐환자 의료비를 2만 7,923명에게 지원하였습니다.
암 조기검진 추진실적을 매월 점검하고 외국인근로자 및 재가 진폐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85쪽입니다.
공급부족 및 수요증가 분야 필수의료 확충입니다.
권역별ㆍ지역별 의료여건에 맞는 필수의료 협력모델을 개발하고 도립요양병원 지원과 함께 보호자 없는 병실을 운영하였습니다.
사업별 추진상황 모니터링과 함께 책임의료기관 역할수행이 가능하도록 필수의료를 지속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86쪽입니다.
공공보건의료 정책기능 강화 및 전문인력 역량 제고입니다.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강원대병원에 위탁ㆍ운영하고 공공의료기관에 대한 위탁교육기관을 선정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공공보건의료정책 연구 및 기술 지원, 공공의료기관 직원교육을 통해 전문인력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87쪽, 도민과 함께하는 신뢰받는 공공의료 실현입니다.
먼저 공공의료기관의 기능과 역할 확대입니다.
의사ㆍ간호사에 대한 인건비 지원과 함께 속초의료원에 응급환자 후송체계 구축 및 강릉의료원 음압격리병상 운영을 지원하였습니다.
의료인력 확보, 공공의료기능 확충을 통해 의료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88쪽입니다.
의료원 기능보강 등 인프라 확충입니다.
영월의료원은 이전ㆍ신축 타당성 조사용역이 진행 중이며 5개 의료원 시설ㆍ장비를 확충 중에 있습니다.
원주ㆍ속초ㆍ영월의료원에 대한 기능보강사업이 추가 확정되었습니다.
하반기에는 삼척의료원 이전ㆍ신축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의료원의 시설ㆍ장비 개보수, 감염병 대응을 위한 시설확충을 추진하겠습니다.
89쪽입니다.
의료원 책임경영 강화 및 자립경영체계 구축입니다.
의료원장 성과계약과 함께 이행실적을 평가하였고 지역개발기금 융자상환을 지원하고 의료원 내부감사를 임명하였습니다.
앞으로 의료원별 경영수지 모니터링과 함께 내부감사를 통해 자립경영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90쪽입니다.
응급ㆍ재난 등 의료인프라 및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응급의료인프라 확충 및 지원체계 강화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증응급의료센터 3개소를 지정하고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응급의료기관 운영실태 점검과 함께 평가를 통해 응급의료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91쪽입니다.
응급의료 취약지 지원 강화 추진입니다.
취약지 응급의료기관 지원, 응급의료기관 간호인력 파견 및 원격 협진 네트워크를 운영하였습니다.
취약지 응급의료기관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응급의료 전용헬기계류장 설치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92쪽입니다.
재난 대응 현장응급의료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권역 재난거점병원 3개소에 대해 재난 지원물품을 점검하였고 도내 구급차 193대를 전수조사하여 12건의 위반사항을 시정 조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자동심장충격기 보급 지원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93쪽입니다.
산모ㆍ신생아, 고위험 임산부 등 지원 강화입니다.
먼저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및 산후돌봄 지원입니다.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에 12억 9,500만 원, 산후 건강관리에 4억 5,6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및 산후돌봄 지원 등 관련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94쪽입니다.
저소득층 신생아 건강성장 지원입니다.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 저소득층에 기저귀와 조제분유를 지원하였습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등 저소득층 신생아 건강관리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95쪽입니다.
난임부부 및 모자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청소년산모 의료비와 함께 고위험임산부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에 대해 지속 홍보하겠습니다.
96쪽입니다.
다음 도민이 만족하는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의료기관 감시체계 구축을 통한 의료안전망 확보입니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58개소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의료법인 운영실태를 점검하였습니다.
취약의료기관 집중관리를 통해 환자의 안전과 의료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97쪽입니다.
의약품 및 의약외품 등 안전유통체계 강화입니다.
마약류 양도ㆍ양수 632건을 승인하였고 오남용 마약류 교육ㆍ홍보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유통의약품 및 화장품 수거ㆍ검사, 마약류 취급 지도ㆍ점검을 추진하겠습니다.
98쪽입니다.
의료기기 안정성 확보입니다.
의료기기 수리업 및 판매업 178개소를 지도ㆍ점검하였고 의료기기 거짓ㆍ과대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추진하였습니다.
지도ㆍ점검 내실화로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신종감염병 등 공중보건 위기대응체계 고도화입니다.
101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의 체계적 추진 분야입니다.
먼저 음압격리병상 및 의료인력 등 인프라 확보 추진입니다.
격리치료병상을 8개 기관 359병상 확보하고 환자의 중증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확진자를 격리 치료하고 있으며 격리치료기관에 손실보상 지원과 의료인력 파견 및 수당 지원 등을 통해 의료인 피로완화와 사기진작 시책을 병행 추진하고 있습니다.
102쪽입니다.
코로나 조기종식을 위한 예방접종 추진상황입니다.
도민의 70%인 110만여 명에 대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목표로 보건소, 예방접종센터, 위탁의료기관 등 418여 개소에서 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6월 20일 기준 도민의 34.7%가 1차 접종을 마쳤습니다.
103쪽입니다.
강원도형 자율방역시스템 구축입니다.
정부 주도의 일방향적ㆍ하향적 규제방식에서 자율과 책임에 의한 지역별ㆍ직능별ㆍ업소별 현장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방역약품 및 물품지원을 통하여 방역활동을 지원하고 접종률이 높은 우수 읍ㆍ면ㆍ동 포상 등 인센티브 제공도 병행하겠습니다.
104쪽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관련입니다.
일상 속 방역체계인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기존 5단계에서 4단계로 간소화하여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하고 있습니다.
확진자 발생상황에 따라 신중하게 대응 추진하겠습니다.
105쪽입니다.
다음은 위기극복을 위한 현장 중심의 방역 추진입니다.
신종ㆍ재출현 감염병 등 위기관리 대응능력 강화 관련입니다.
평상시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훈련, 생물테러훈련을 실시하여 신종ㆍ재출현 감염병의 대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106쪽입니다.
감염병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등 지원체계 확립입니다.
감염병관리지원단, 감염병관리위원회 운영으로 민관 합동 방역체계를 확립하고 보다 면밀한 분석을 통해 강원도 특성에 맞는 감염병 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감염병 관리 전문가 심포지엄과 여름철 해수욕장 코로나19 진단검사 버스 집중운영 등을 통하여 감염병에 대응하겠습니다.
107쪽입니다.
잠재적 위협을 찾아내는 내실 있는 역학조사입니다.
19개 역학조사반을 가동하여 감염병의 감염경로와 감염원을 확인, 대규모 감염병 발생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겠습니다.
또한 역학조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도 역학조사관 1명을 임기제로 채용 운영하고 있으며 역학조사원 실무자교육을 실시하여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108쪽입니다.
면역강화 등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준비사항입니다.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면역력 강화입니다.
어린이, 노인 및 고위험군에 대한 국가예방접종 실시로 지역사회 집단면역력을 강화할 계획으로 하반기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계획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109쪽입니다.
선제적 검진을 통한 결핵 및 만성병 예방 관리입니다.
집단시설 및 환자 접촉자 검진을 통하여 결핵 조기 발견율을 높이고 에이즈, 성병, 한센병 관리 등 취약계층에 대한 검진과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110쪽입니다.
매개 감염병 관리 및 비축 방역약품 관리입니다.
유충 서식지에 대한 집중방역과 더불어 말라리아ㆍ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모니터링 및 예방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 평등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강원형 정책연구 분야입니다.
113쪽입니다.
여성ㆍ가족ㆍ복지정책 연구 및 개발입니다.
도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정책개발 및 정책활용도 제고를 위해 12개 과제 연구ㆍ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책개발 및 정책활용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4쪽입니다.
강원도 젠더 거버넌스 네트워크 구축입니다.
젠더 관점 사회문화 확산을 위한 웹 전문지를 발행하고 강원여성포럼 개최를 통해 젠더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115쪽입니다.
성주류화센터 운영입니다.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이행점검, 컨설턴트 위촉 및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성별영향평가, 성인지예산, 여성친화도시 컨설팅을 지원하고 성별영향평가 모니터링단을 지원하는 등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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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및 첨부파일 참조)
ㆍ보건복지여성국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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