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강원연구원장직무대행 김석중입니다.
존경하는 김규호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도정발전을 위해 고생하시는 위원님들을 모시고 오늘 강원연구원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연구원에 보내주신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에 대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정식 원장이 업무보고를 드려야 하나 직무대행이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점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은 일반적인 업무보고는 간략히 말씀드리고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행 체제로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오늘의 현 상황에 대하여 연구원 직원 모두를 대표하여 위원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연구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지적과 조언은 앞으로도 연구원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 도의 싱크탱크로서 충실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중한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비상체제로 운영되지만 올해도 도정 주요현안과 장기적인 정책개발의 균형 있는 연구, 미래가치 지향적 연구를 통해 연구원이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업무보고에 앞서 연구원의 간부를 간략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종원 기획경영실장입니다.
(기획경영실장 강종원 인사)
정책사업통합지원단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안용주 행정지원실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김재진 연구실장입니다.
(연구실장 김재진 인사)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고 미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바탕으로 2021년 강원연구원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업무보고 1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연구원은 기획경영실, 연구본부, 행정지원실, 정책사업통합지원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정원은 69명이고 현원은 57명입니다.
지난번 업무보고 때 현원이 58명이었는데 1명이 줄어들었습니다.
원장 사임과 선임연구위원 1명 퇴임, 그리고 책임연구원 1명을 새로 뽑았기 때문에 현원이 57명이 되었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예산현황입니다.
연구원 총 예산규모는 139억 4,9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107억 5,400만 원, 특별회계 31억 9,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 내용은 지난번 업무보고와 동일하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강원연구원은 강원다움 구현을 통한 강원 미래가치 창출을 2021년도 연구사업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강원도와 시군의 다양한 현안 지원, 그리고 강원도 미래 먹거리를 위한 미래산업 육성, 도민의 삶의 질 향상, 그리고 중ㆍ장기적인 강원 비전의 완성이라고 하는 4대 연구방향을 토대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4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사업 계획의 추진방침입니다.
강원다움 구현을 위한 미래가치 지향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생태자원의 가치 제고라든지 4차 산업혁명, 넥스트 노멀 시대(Next Normal)와 관련 된 부분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정책 기획과제는 이후에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강원도에 2021년 5대 절대과제가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재난에 관한 대응, 저출산ㆍ고령화, 남북 평화, 일자리와 빈부 격차,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는 도의 5대 절대과제를 바탕으로 연구원의 모든 연구들을 여기에 맞는 연구들로 구성하고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주요성과입니다.
저희 연구원에서는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책과제를 유치하고 있는데요, 2016년도부터 횡성의 이모빌리티 산업 등을 육성하면서 작년에 상생형 일자리 사업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이와 연관된 다양한 투자유치를 추진해서 이모빌리티 기업지원센터 480억 원, 그다음에 1t 미만 화물전기차 관련된 연구사업 214억, 그리고 7개 기업 이전을 통한 742억 원의 투자 유치를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원 원주 생명ㆍ의료 전문 과학관 유치 지원과 인공태양 연구단지 유치 지원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강원도 철도사업 반영을 위한 다양한 이론적 논리를 연구원에서 만들어서 제공하였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원주시가 강원도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에 응모해서 선정된 바 있고, 그리고 국토부의 제5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 그리고 행안부의 접경지역 도로시설 예산 확보, 환경부의 스마트 그린도시, 문화부의 지역관광개발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해서 예산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정 지원을 위한 연구수행입니다.
연구사업계획 대비 수행실적입니다.
올해 저희는 신규과제를 기획과제, 정책과제, 현안과제, 수탁과제를 포함해서 총 140개 과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신규과제 기준으로 92건의 과제가 추진되고 있어서 전체 진척도는 65.7%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도정 핵심목표 달성을 위한 연구 지원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강원도의 5대 절대과제가 있습니다.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저출산ㆍ고령화, 일자리, 평화경제 등 5대과제가 있는데 이 과제들과 관련해서 90건의 과제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10쪽이 되겠습니다.
올해 저희 연구원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여서 추진하는 기획과제가 되겠습니다.
먼저 강원도 도약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 발굴 연구입니다.
본 연구는 내년 대선을 맞이해서 대선주자들에게 강원도의 5년 동안 먹거리, 향후의 먹거리를 제안해서 앞으로 강원도가 다양한 국비사업을 확보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을 제안하기 위해서 마련된 과제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 젊은 층이 선호하는 기능ㆍ공간설계 및 유입ㆍ육성전략 연구는 강원도의 심각한 젊은 층 유출을 막기 위한 전략을 연구하는 분야가 되겠습니다.
저희는 매년 강원학연구센터에서 하나의 기획과제를 추진하고 있는데 올해 과제의 테마는 강원의 옛길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로 강원 미래물류 경쟁력 강화 전략은 최근 동북아의 개발정책 동향과 강원도와의 연계성 등을 검토하고 이를 장래 강원도의 화물물동량 수요에 반영함으로써 강원도의 물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2050을 선도하는 강원도 넷제로(Net Zero) 추진전략은 강원도 2050 탄소중립 선언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해서 앞으로 세부적인 전략을 어떻게 나가야 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는 과제가 되겠습니다.
강원 바이오벨트 조성 및 활성화 전략 연구는 강원도의 제1전략산업인 바이오산업과 관련해서 이 부분에 대한 강원도 전체 생태계 현황을 진단하고 강원 바이오벨트 구축 및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는 연구가 되겠습니다.
2021년 강원도 국책사업 발굴 연구는 뒤에 연구원 혁신방안에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연구원의 주요업무 중에 순수 연구도 있지만 다양한 도 및 시군과 관련된 국책사업 발굴을 지원해야 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강원연구원에서는 매년 국책사업 발굴 연구를 기획과제로 책정을 하고 이 부분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덟 번째는 2040 강원연구원 중ㆍ장기 발전계획 수립입니다.
강원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저희 연구원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중ㆍ장기적인 연구원의 비전을 도출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이번에 특별하게 기획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2021년 연구방향별 연구과제 추진입니다.
현안 지원과 관련해서는 농촌문제라든지 스마트시티, 코로나19, 관광상품권과 관련한 도 및 시군의 다양한 현안에 대해서 저희들이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2쪽이 되겠습니다.
미래산업 육성과 관련해서 저희는 넥스트 노멀 시대(Next Normal)의 강원 주력산업 생태계, 데이터댐, 사회적 농업, 액화수소, 퀀텀벨리, 과학인마을, 알앤디 투자 확대 방안 등 다양한 강원도의 산업과 연구개발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연구를 중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13쪽, 도민의 삶의 질 향상입니다.
도민의 삶의 질과 관련해서 강원도의 빛공해 방지라든지 스마트 워케이션, 플라스틱 자원 순환, 노인일자리사업, 생태관광 등 도민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삶의 질과 관련돼서 저희들이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4쪽이 되겠습니다.
강원비전의 완성이 되겠습니다.
강원도 종합계획 수립이라든지 강원형 특별광역권 기본구상, 강원도 교통망 및 지방도 노선체계 등 다양한 대형 프로젝트, 종합적인 계획과 관련해서 저희 연구원에서는 강원비전의 완성으로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5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의 품질 제고를 위한 연구관리체계 강화입니다.
연구과제 추진 프로세스 강화가 되겠습니다.
작년까지는 매년 말에 연구원들이 연구과제를 제안하고 큰 문제가 없으면 저희들이 그 연구과제를, 매년 1월 1일 발령을 내는 부분으로 추진했었습니다만 올해부터 변경된 부분은 각 연구원들이 정책과제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 평가를 해서 그것이 선정되어야만 과제를 추진하는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보통 발표평가를 하면 20%에서 30% 정도만 통과가 되고 계속 수정ㆍ보완을 해서 발표하는 방식으로 그렇게 수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연구원들이 처음 시작할 때부터 전문적인 내용에 대해서 명확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하고, 그다음에 중간에 반드시 중간검토와 최종심의를 거치도록 수정이 되었습니다.
도 및 시군정 지원을 위한 연구과제 추진입니다.
저희들은 기획과제와 정책ㆍ현안ㆍ시군 협력과제를 추진하고 있고 말씀드린 바와 같이 매월 과제 발굴ㆍ공모 절차를 진행하면서 이러한 부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6쪽이 되겠습니다.
지난번 보고드렸던 바와 같이 저희가 정책메모를 RIG 브리프라고 하는 부분으로 변경한다고 말씀을 드린 바 있습니다.
저희들이 6월 1일에 여러 가지 개편을 통해서 개편된 RIG 브리프의 첫 번째 호가 나갔고, 아마 오늘 위원님들께 배부를 해 드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다섯 번의 RIG 브리프가 나갔습니다.
저희들이 지금 2주에 한 권씩 나가는 부분으로 하고 있고요.
지금까지는 연구원 개인의 역량에 의해서 정책메모가 작성이 되었다면 RIG 브리프는 한 사람이 초안을 잡지만 나머지 대안을 마련하고 전체적으로 수정ㆍ보완을 하는 부분은 사실 많은 연구원들이 협력을 해서 하는 부분이 바뀐 부분이라고 하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여섯 번째, 도의회, 도 및 시군과의 소통 강화입니다.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와 소통 강화를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여러 가지 고견 수렴을 위해서 저희들이 수시로 위원님들을 만나 뵙고는 있습니다만 저희들이 상반기에는 아쉽게도 코로나 문제로 간담회 개최를 못했습니다.
하반기에는 반드시 위원님들을 모시고 간담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도 실ㆍ국별 정책협의회 정례화입니다.
유사 분야 연구진들과 도 관련 실ㆍ국 간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겠습니다.
그리고 도 당면 현안 공유 및 다각도의 해결방안 공동 모색을 수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군 코디네이터 운영 및 시군 협력체계 강화입니다.
1시군 1코디네이터 전담 배치를 통해서 현장 밀착형 정책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으로 있으며, 또한 앞으로 연구본부를 개편하는데 이 부분을 특별히 담당하는 실을 별도로 지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18쪽, 정책네트워크 사업의 내실화입니다.
저희들이 올해 강원다움포럼이라고 하는 부분으로 이름을 바꿔서 새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오프라인에서 추진을 했었습니다만 지금 코로나 사태로 저희들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해서 강원다움포럼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포럼은 유튜브를 통해서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오픈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5개의 주제가 완료된 상태에 있습니다.
그리고 강원포럼은 저희들이 올해 총 12회의 포럼을 진행하였습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지식정보의 확산 및 제공입니다.
지식정보의 생산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입니다.
RIG 브리프라든지 웹뉴스, 강원논총, 전자책도서관 등 저희 연구원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지식을 데이터베이스화해서 구축을 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통계 핸드북 제작 및 배포는 매년 저희들이 하고 있습니다.
정책동향 분석자료 정기 제공 및 공모사업 유치 지원입니다.
정부ㆍ산하기관의 공모사업 동향, 정부부처 주요 이슈 동향, 정부ㆍ산하기관 공모사업 캘린더를 작성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이런 부분들을 바탕으로 매년 국책사업 발굴을 하는 데 있어서 연구원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가 좀 개편이 되었습니다.
웹 방문객에게 지식과 재미를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 중심의 쌍방향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0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원 홍보사업 강화입니다.
기존에 연구원 홍보사업과 관련해서 저희들이 일방적인 정보 제공을 하고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홍보 콘셉트를 쉽게, 단순하게, 재밌게 하는 콘셉트로, 특히 SNS의 홍보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1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원 운영사업 실적입니다.
저희들이 5월 3일에 전임 원장 문제도 있었습니다만 인권ㆍ윤리경영 기반 구축을 위해서 임직원에게 인권ㆍ윤리경영 의식을 함양시키고 청렴한 직장문화를 조성하고자 선포식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대외기관과의 교류협력 강화 추진입니다.
지난 3년간 48개 기관 41건의 교류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올해 전국재해구호협회, 강원지방기상청, 한국산림과학회, 백운회 등과 4건의 MOU를 체결하였으며 저희들이 앞으로 체결한 MOU 기관과는 연구가 되었든 아니면 네트워크, 그다음에 국책과제 발굴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COVID-19 대응, 연구환경 구축입니다.
비대면 영상회의시스템 및 온라인 송출환경을 구축하였으며,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청사방역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빵 나눔 봉사활동, 화훼농가 지원, 헌혈 캠페인 등에 참여하였으며 RIG GALLERY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모든 분들이 자유롭게 저희 갤러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22쪽이 되겠습니다.
조직문화 활성화입니다.
연구원에서 매달 우수사원을 ‘이달의 RIG 人’상으로 선정해서 시상을 하고 있습니다.
‘RIG 人’상 시상은 저희들이 시상식을 할 적에 그 내용을, 어떠한 이유로 시상이 되는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연구직 1명과 행정직 1명, 2명에 대해서 저희들이 시상을 하고 있습니다.
연구원 제안제도 RIG Inside의 시행입니다.
연구원에 대해서 알리고 싶거나 하고 싶은 건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저희들이 그 건의사항을 받아들이고, 그 내용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해결했다는 부분을 전달하기 위해서 RIG Inside를 시행하고 있고 저희들이 각 층에 있는 화장실에 통을 비치해서 그 안에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노사협의회가 구성돼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재직 특별휴가제도, 동호회의 날, 유연근무제도 활성화, 여성ㆍ임산부 휴게실, 체력단련실 확충 등 가족친화 직장문화 구축을 저희들이 하고 있습니다.
연구 생산성 증대를 위한 역량 강화입니다.
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직원 능력개발 및 교육훈련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저희가 연간 교육시간 이수제를 해서 반드시 온라인 비대면 교육과 인문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경영개선을 통해 경영평가 우수등급 달성을 추진하겠습니다.
’20년도 경영평가 결과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과 내부진단을 통해서 우수등급 달성을 위한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23쪽부터 있는 원내 센터 운영실적은 상당히 많은 관계로 이것은 서류로 대신하고 연구원에서 앞으로 해야 될 혁신방안에 대해서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별도 배부해 드린 연구원 혁신방안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쪽이 되겠습니다.
혁신방안 마련 추진배경이 되겠습니다.
4월 8일 원장 사임 이후 원장직무대행 체제로 지금 현재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장 공석 장기화가 우려됨에 따라서 원장직무대행 체제 정비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었습니다.
원래는 두세 달쯤 있다가 신임 원장을 뽑을 계획이었습니다만 2022년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둔 시점에서 후임 원장 선임에 상당한 애로가 있었고, 그래서 도와 협의한 끝에 원장 공석 장기화가 예상되므로 여기에 대해서 또 다른 체계를 구축해야 되겠다는 부분이 대두가 되었고, 따라서 원장 유고 시 이사장이 원장 직무대행을 연구원 선임부서장이나 연구원 이사 중에서 임명하는 이사회안을 저희들이 통과시켰습니다.
그것이 6월 24일이었습니다.
그리고 25일에 이사장이 원장직무대행을 연구원 선임부서장으로 임명하면서 제가 계속 원장직무대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후임 원장 선임에 대한 준비라든지 감사의견에 대한 집행, 강원도와의 의견 조율, 연구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 및 언론보도 대응 등에 대한 노력에 집중을 했었습니다만 새롭게 원장직무대행이 선임된 이후부터는 향후 연구원을 둘러싼 대내외적 현안 문제에 대해서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ㆍ반영해서 연구원 본연의 역할인 강원도 및 시군정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 지원, 연구의 질적 향상 도모, 연구원 운영에 있어서 합리적이며 공정한 운영 시스템 구축 등의 혁신방안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본 혁신방안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주요 이슈 및 혁신방향입니다.
운영 분야가 되겠습니다.
전임 원장 사임의 원인인 일방적인 의사결정에 대하여 모니터링하고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감사기능이 부재했습니다.
연구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도 미흡했습니다.
외부로 개인의견 표출 및 조직 내 갈등이 심화되어 연구원 조직의 불안정성이 증대되고 있다는 것도 확인을 했습니다.
통합정보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만 정보 데이터화, 정보 보안,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시스템 미흡으로 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도의 연구원 운영에 대한 우려사항을 해소하고 연구원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해서 긴밀한 협조체계가 구축될 필요성이 있다는 것도 저희들이 확인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부분을 받아들여서 저희들이 4개의 혁신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내부 감사기능 강화, 두 번째 연구원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대응체계 구축, 세 번째 비효율적인 시스템 개선, 네 번째 도와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부분을 도출하였습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연구 분야가 되겠습니다.
연구 분야는 무한경쟁 중심의 평가체계로 연구원 간 평가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어서 연구원 조직문화가 개별화되었고 파편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연구과제의 평가가 질 평가가 아닌 양적 평가 중심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질적 품질관리에 대한 부분을 개선해야 되겠다고 하는 부분이 많이 도출되었습니다.
그리고 연구과제, 주로 연구원에서는 기획과제, 정책과제, 현안과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만 수탁과제와의 불균형이 좀 있습니다.
수탁과제로 치중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보다 시군 협력과제 수요 증가로 정책연구과제 발굴에 조금 소홀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원도 및 시군의 정책 지원 및 기여도에 대한 평가체계가 미흡하고, 특히나 강원도 및 시군의 다양한 국책과제 발굴에 대한 빠른 지원 시스템이 부재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들은 연구원의 연구과제 목표 및 경영목표와 연동된 평가체계 구축, 연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정성평가시스템 개선, 도 및 시군의 정책 수요와 국비 확보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부분을 도출하였습니다.
4쪽이 되겠습니다.
조직 분야입니다.
저희 연구원은 연구본부 산하에 1개의 연구실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계적인 연구과제 관리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었고 연구원들의 다양한 연구 지원 요청에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기획경영실과 행정실이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업무 비효율성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행정직에서 장기간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업무의 경직성으로 업무 변화 수용에 상당히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부분도 확인하였습니다.
내ㆍ외부 업무환경 및 업무 영역, 업무 프로세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행정직 직무역량 강화가 필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행정직 평가체계는 부서장 중심의 평가체계로 정성적인 평가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평가체계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7개의 혁신과제가 도출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연구원의 연구사업 전반에 대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고, 두 번째로 경영실의 연구 관련 업무 중 일부를 연구본부로 이관하는 부분, 그리고 1개의 연구실 체계를 복수의 연구실 체계로 구축하고, 기획경영실과 행정지원실의 업무를 통합하는 부분, 행정업무의 경직성을 개선하고, 행정직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 강화, 행정직 평가체계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하는 부분이 도출되었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연구원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저희들이 종합해서 3대 혁신 어젠다를 도출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공정ㆍ투명한 연구원의 운영 혁신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는 성과, 품질 중심의 연구시스템 구축입니다.
세 번째는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조직개편이 되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공정ㆍ투명한 연구원 운영 혁신이 되겠습니다.
내부 감사제도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장 직속의 내부 감사실 및 소통협력관을 신설하겠습니다.
연구원 규정 및 절차, 매뉴얼에 근거한 내부 감사를 강화하겠습니다.
직원들과 지휘부 간 의견교류 및 소통 강화, 의견반영 여부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집단 의사결정 체계 및 원내 의견수렴 시스템 구축이 되겠습니다.
실장이나 센터장 등 보직자 임명 시 지금까지는 원장이 일방적으로 실장과 센터장을 지명하였습니다만 앞으로는 해당 부서에서 실원들이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실장을 선정해서 올리는 방식으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운영 중인 RIG Inside와 함께 원내 온라인 익명 커뮤니티 개설, 직급별ㆍ부서별ㆍ개인별 의견수렴을 정례화해서 늘 이야기를 듣고 새로운 의견수렴을 통해서 시스템을 바꿔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투명한 인사채용제도 도입입니다.
공정한 인사채용을 위한 구체적인 세부절차를 매뉴얼화하겠습니다.
규정 및 절차, 매뉴얼에 근거한 내부 감사실의 적극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겠습니다.
자체 채용심사 방식에서 채용기간 내 외부 옴부즈만 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채용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전환을 검토하고 인력수급계획은 연구원 중ㆍ장기계획과 연동하여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도 및 의회와 협력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와 소통 강화를 더욱더 열심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조정실과 연구원 간 정례회의를 통해 주요사항을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들이 격주 간으로, 도 기획조정실과 연구원 간 정례회의를 늘 하도록 그렇게 했고요, 그다음에 연구원에 파견된 정책협력관이 있는데 이분과는 기획경영실과 매주 정례회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군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시군 코디네이터 전담 배치 및 순회간담회, 시군 기획실장과 워크숍을 정례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운영관리시스템 효율화입니다.
연구원의 누적된 데이터의 효율적 활용 시스템 구축, 보안문서 관리 강화, 사용자 중심의 통합정보시스템 개선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합정보관리시스템 개편을 통해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품질, 성과 중심의 연구시스템 구축입니다.
강원도ㆍ시군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중대형 투자유치 및 국책과제 발굴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도 및 시군의 숙원사업을 해소하고 혁신 성장을 위해 새로운 사업에 대한 발굴, 투자유치와 국비 확보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미흡했습니다.
따라서 강원도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한 정책개발연구를 강화하고 상시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등 국책사업 발굴 지원에 즉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평가시스템을 양 평가에서 질 평가로 전환하겠습니다.
1인당 과제 수 과다로 인해서 과제의 질적 제고에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양 평가는 1인당 목표 중심으로 전환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질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과제 수행 건수보다 과제 결과물의 품질, 도 및 시군정에서의 정책화ㆍ시책화 결과에 연동하는 평가시스템으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원의 책임성 강화를 위한 연구윤리 강조입니다.
연구비 집행에 대해 내부 감사제도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심의회, 보고회를 통해 연구의 절차 및 과정을 평가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기반 구축입니다.
우수한 연구보조 인력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 장기 전문연구원제를 지금 현재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제 선정 단계부터 발간까지 원스톱으로 연구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행정부담 간소화를 위한 PMS 시스템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조직개편이 되겠습니다.
먼저 연구본부의 기능 강화입니다.
현재 1실, 2센터, 1팀으로 구성되어 있는 연구본부를 4실 2센터로 확대 개편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실별로 자율적 운영, 연구과제 발굴, 관리 권한 및 성과책임을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실장은 연구실원이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선발하고 순환보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개편되는 4개의 실은 먼저 미래전략연구실이 있습니다.
도ㆍ시군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총괄하도록 하겠습니다.
도ㆍ시군 연구 관련 사업 협의를 조정하고 연구 관련 업무를 종합 지원하는 실이 되겠습니다.
균형발전연구실은 도ㆍ시군의 공간계획, 도시계획, SOC 등 균형발전을 위한 연구, 포럼, 네트워킹 총괄을 하게 되겠습니다.
혁신성장연구실은 지역경제 분석, 산업육성정책 등 혁신 성장을 위한 연구, 포럼, 네트워킹을 총괄합니다.
삶의질연구실은 관광ㆍ문화, 환경, 복지, 교육 등 도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연구, 포럼, 네트워킹을 총괄합니다.
기존에 저희 쪽에 2개의 센터가 있습니다.
통일ㆍ북방연구센터와 강원학연구센터가 있습니다.
이 2개의 센터는 강원도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센터의 독립적인 고유업무를 진행하고 연구원을 겸임 배치해서 급격한 대외환경 변화, 새로운 관점의 의견 제시, 정책 발굴 등 주요 현안에 대응하고 연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혁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지원부서를 통합해서 운영하겠습니다.
기존 기획경영실과 행정지원실로 이원화되어 있는 연구지원부서를 경영지원본부로 통합 운영하겠습니다.
기획홍보부에서는 연구원 전체 기획업무 및 대외협력ㆍ홍보 업무를 지원합니다.
경영지원부는 인사, 총무 등 연구원 경영업무를 총괄 지원하고, 재정지원부는 연구원 회계 및 계약 업무를 총괄 지원하게 되겠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정책사업통합지원단의 독립성과 행정지원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통합지원단을 센터장 중심의 사업기획ㆍ운영 기능을 강화하고 정책사업통합지원단장의 직렬을 연구직에서 연구직과 행정직, 복수로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업무보고에서 말씀드렸던 분원 설립 계획과 관련된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도 균형발전을 위해서 지역별 거점, 그러니까 분원의 필요성은 저희들이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직운영 방안 및 출연금 등을 신중히 검토해서, 지금 임시 대행 체제에서는 분원을 설립하는 것보다는 중ㆍ장기과제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저희들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10쪽을 보시면 저희들이 새로 변경을 예상하고 있는 조직표가 되겠습니다.
위쪽이 현재의 조직표가 되겠고 밑 쪽이 새로 개편하는 조직표가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원장 직속으로 감사실과 소통협력관을 새롭게 두는 부분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연구본부가 연구실, 통일ㆍ북방연구센터, 강원학연구센터, 연구지원팀 이렇게 되어 있던 부분을 말씀드린 대로 4개의 실과 2개의 센터로 확대 개편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기획경영실과 행정지원실을 통합해서 경영지원본부 산하에 3개의 부로 나누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추진일정입니다.
저희들이 내부 감사제도의 운영은 8월부터 바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내 의견수렴 창구 다양화 및 집단 의사결정체계 구축은 현재 7월부터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인사채용제도 도입도 모든 시스템이 정비되는 8월부터 바로 시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 기획조정실과의 정례회의는 격주간 하고 파견 정책협력관과의 정례회의는 주 1회 개최합니다.
통합정보관리시스템은 12월까지 저희들이 개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대형 투자유치 및 국책과제 발굴 지원은 저희들이 기획과제로 선정을 해서 7월부터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가제도 개선 및 의견수렴은 7월 중에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정된 평가제도 시행은 내년도 평가, 다시 말씀드리면 올해 평가부터 수정된 평가제도로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직개편안 원내 의견수렴 및 개정안 작성입니다.
저희들이 7월 5일부터 13일까지 이 부분과 관련해서 작성을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사회 준비 및 개최를 7월 14일부터 29일까지 한 다음에 이사회가 끝이 나면 저희들이 30일에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발령을 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상 간략하지만 강원연구원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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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및 첨부파일 참조)
ㆍ강원연구원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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