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김태훈입니다.
먼저 대변인실 담당급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영선 홍보기획담당입니다.
(홍보기획담당 한영선 인사)
홍성목 보도지원담당입니다.
(보도지원담당 홍성목 인사)
송호필 뉴미디어담당입니다.
(뉴미디어담당 송호필 인사)
김호형 전략홍보담당입니다.
(전략홍보담당 김호형 인사)
최영숙 해외홍보담당입니다.
(해외홍보담당 최영숙 인사)
존경하는 심영섭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먼저 2020년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들의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들이 계획하신 대로 성취되시는 뜻깊은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2020년도 대변인실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9년 주요 추진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일반현황입니다.
대변인실은 저를 비롯해 홍보기획, 보도지원, 뉴미디어, 전략홍보, 해외홍보 5개 담당, 3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금년 대변인실 예산 규모는 76억 2,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도내 방송사는 TV방송 10개 사, 라디오방송 6개 사가 있으며, 등록된 신문 등 간행사는 총 191개 사가 있습니다.
다음은 5쪽, 2019년 주요 추진성과입니다.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7쪽, 목표 및 추진전략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는 언론과 미디어의 전략적 활용을 통한 도정 이해도 제고를 목표로 하여, 해외 주요매체 홍보 강화로 글로벌 강원 브랜드 확립,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을 통한 도 이미지 및 이해도 제고, 언론과의 유기적 협조 및 소통 강화로 공감 도정 실현, 미디어 트렌드 반영 및 수요자 중심의 콘텐츠를 제작ㆍ홍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홍보환경 변화에 대응하면서 강원도의 인지도 및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도민에게 실익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9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입니다.
글로벌 강원 해외 브랜드 구축 및 확립을 위해 해외 주요매체 활용 글로벌 홍보 영역 확대 등 4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2쪽입니다.
해외 주요매체 활용 강원도 글로벌 홍보 영역 확대입니다.
먼저 해외 주요매체 활용 홍보는 동계올림픽으로 높아진 강원도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지속 관리를 위해 BBC World, ABC, CNN 등 파급 효과가 큰 매체를 활용하여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대형축제 및 관광지 등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며 유력 플랫폼 활용과 강원도 관련 외신기자 취재지원 및 모니터링도 진행하겠습니다.
다음 러시아 지역 전략적 홍보 강화는 정부의 신북방 정책에 따라 러시아 지역에 강원도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러시아 방송사 OTB에 강원도를 소개하는 특집프로그램을 제작하여 6월 중 방영할 계획이며, 블라디보스토크 현지에 옥외광고, 홍보영상 상영 방안 등을 6월까지 추진하여 러시아 내 강원도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3쪽입니다.
아세안 주요 국가 타깃 홍보는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1인 미디어 SNS 계정 및 해외 현지 언론을 통해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으로 동남아 주요 국가 셀럽 섭외, 국가별 외국어 콘텐츠를 제작하여 SNS 및 매체를 통한 해외홍보를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SNS계정 및 외국인 SNS홍보단 활용 홍보는 영어 온라인을 통한 글로벌 홍보와 외국인 오피니언 리더를 활용한 바이럴 홍보 효과 극대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사업으로 도정 이슈, 축제ㆍ행사 및 관광정보, 올림픽레거시, 평화, DMZ 등 도와 연관된 현안들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쪽입니다.
주한 외신 및 해외 현지 언론매체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먼저 주한 외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홍보 강화는 주한 외신과의 주기적 기자간담회, 프레스투어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강원도 관련 광고ㆍ홍보를 유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어제까지 2020 평창평화포럼과 연계하여 외신기자 설명회 및 프레스투어를 진행하였으며, 향후 올림픽레거시,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등 취재 추진 및 계기성 도정 홍보와 강원도 관련 이슈를 지속 개발하여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강원도 기획홍보는 이슈 대상 국가 선점 및 전략적 홍보를 통해 강원도의 글로벌 이미지 제고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6월 중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강원도 브랜드를 알리고 홍보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기자간담회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15쪽, 중화권 대상 강원도 집중 홍보입니다.
먼저 중화권 방송사 초청 홍보 프로그램 제작ㆍ방영은 중화권 방송사를 초청하여 현지인의 시각으로 강원도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주요 언론매체와 네트워크 구축으로 강원도를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1차로 대만 방송사를 초청하여 2020 평창평화포럼 및 플라이강원을, 그리고 2회에 걸쳐 플라이강원 취항지 방송사를 초청하여 강원도의 봄ㆍ여름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광동 방송사를 초청하여 GTI박람회 및 관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할 계획입니다.
중화권 온라인 플랫폼 활용 감각적 콘텐츠 제작ㆍ홍보는 중화권 현지 인기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사업으로 도 공식 SNS계정인 웨이보, 위챗을 운영하고, 강원도 영상뉴스 제작 및 중국 국영방송사의 강원도 주요 이슈 취재를 지원하여 강원도를 홍보할 계획입니다.
다음 16쪽입니다.
일본 현지 콘셉트에 맞는 강원도 홍보입니다.
먼저 일본 현지 언론사 네트워크 구축 및 강원 브랜드 홍보는 일본 현지 언론과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강원도 브랜드의 제고 및 확산을 위한 사업으로 한국에 관심이 높은 매체와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를 추진하고, 주요 행사 및 현안은 언론 홍보를 통해 사전 이슈화시켜 홍보 효과를 극대화시키겠습니다.
일본 온라인 광고 및 특집기사를 통한 언론홍보는 일본인 대상 온라인, 뉴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강원도 홍보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추진, 일본인 명예 외신기자 및 프레스 취재 지원, 강원도 주요 이슈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 등을 통해 일본 현지 언론 홍보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17쪽이 되겠습니다.
도정 이해도 제고를 통한 공감 도정 실현을 위해 캐릭터 및 영화제를 활용한 도정 홍보 등 5개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18쪽, 캐릭터 및 영화제를 활용한 도정 홍보입니다.
캐릭터 활용 홍보는 작년 11월 신규 개발한 도 대표 캐릭터 ‘범이’, ‘곰이’를 활용하여 도정 홍보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문 운영팀 구성, 홍보 CF 등을 통하여 신규 캐릭터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내 기업 등에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화 지원을 통해 농축산물, 공산품 등 판로 확대를 유도하고, 이에 수반되는 사용료의 면제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강원도 29초 영화제 개최는 영화를 활용하여 전 국민이 공감하는 홍보 콘텐츠 확보를 위하여 주요 이슈, 또는 도정 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29초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8월부터 응모작 접수 및 시상식을 개최할 계획이며, 29초 영화제 공모전 수상작들은 TV, 전광판, 온라인 등을 통해 도정 홍보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한 도정 홍보 추진입니다.
방송 및 신문, 인터넷, 옥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도정 홍보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원도의 평화 이미지 정착, 4차 산업 등 신산업 육성,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등 주요 계기별ㆍ시기별 홍보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강원도 브랜드 이미지 및 도정 이해도 제고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20쪽, 강원도 종합 홍보 매체 ‘동트는 강원’ 발행입니다.
‘동트는 강원’은 강원도의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모습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홍보 잡지로 격월마다 발행하고 있으며, 플라이강원 기내지 비치 등 외부기관과의 외연 확대와 전통과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ㆍ제작하고, 콘텐츠 차별화, 구독 시스템 개편, 뉴스레터 제작ㆍ발송, 온라인 이벤트 확대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강원도 홍보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1쪽, 공감 도정 실현을 위한 전략적 보도 지원입니다.
도정에 대한 신속 정확한 보도자료 제공 및 취재 지원으로 도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정례브리핑 및 기자간담회 상시 운영, 실ㆍ국별 주요 현안에 대한 기자브리핑 주 2회 실시 및 대내외 언론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소통 기회를 확대하는 등 공감 도정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언론의 도정 보도에 대한 체계적 지원, 언론보도 모니터링 결과의 도정 활용, 지역 언론과의 소통 강화로 언론과의 상호 보완적 관계를 유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2쪽,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 지원은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도민의 미디어문화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미디어 교육 등을 통한 미디어 소외계층의 미디어 접근 및 활용능력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학교 대상 미디어 교육, 맞춤형 미디어 교육, 소외계층 미디어 사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 창작 활성화와 지역 및 계층별 미디어 활용도를 제고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입니다.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도정 홍보를 위해 유튜브 채널 기반 홍보 강화 등 5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4쪽, 유튜브 채널 기반 홍보 강화는 도정 주요 정책 및 이슈 등을 최신 트렌드인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도정 주요정책, 현안 등 상시 홍보 및 도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이용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와 제작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정기적인 영상 업로드로 구독자 및 조회수를 확대하면서 홍보 이벤트 등을 통하여 채널이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25쪽,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개인 미디어 시대에 맞춘 역량 있는 지역의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를 선발하여 강원도 홍보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크리에이터 모집 및 전문교육 실시 후 강원도와 관련된 소재로 도정 홍보 콘텐츠를 제작ㆍ홍보하고, 11월에는 우수 크리에이터에 대한 시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음 26쪽, 소셜미디어를 통한 강원도 홍보 마케팅입니다.
먼저 도 공식 SNS 운영은 도 공식 SNS를 통해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소통의 창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으로 일방적 정보 전달에서 탈피,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감성형 콘텐츠로 도민 참여 유도와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SNS 서포터즈 운영은 서포터즈 개인 SNS계정을 활용하여 강원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 홍보를 전담할 시군 특파원 지정ㆍ운영, 도정 이슈, 행사, 명소 등 생동감 있는 콘텐츠 제작으로 강원도 전역의 현장감 있는 소식을 전파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27쪽, 소셜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입니다.
먼저 지역특화 영상콘텐츠 제작ㆍ홍보는 관광명소, 축제ㆍ행사, 먹거리, 특산품 등을 소개하는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SNS를 활용해 홍보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도 대표 캐릭터 ‘범이’, ‘곰이’ 및 유튜버, 셀럽을 활용해 제작할 계획입니다.
다음 소셜마케팅 추진은 도 공식 SNS 채널을 활용해 도내 농수산물, 소상공인 및 사회적경제기업 우수 제품을 홍보ㆍ판매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 선정에 있어 객관성 확보를 위해 우수품목 선정을 위한 공모전을 개최하고 홍보의 다각화,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8쪽,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소통 플랫폼입니다.
도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을 통한 양질의 대민 웹서비스 제공 및 소통 확대, 도정참여 연계 등 열린 도정 홍보를 위한 사업으로 홈페이지의 체계적 관리 방안 구축과 고객 맞춤형 메일링 서비스 제공을 통한 주요 도정 홍보, 웹 호환성 및 접근성 준수를 위한 우수 품질 인증마크 획득 등 신속한 도정 소식 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소관 2020년 주요업무 보고를 드렸습니다.
보고해 드린 각종 사업들이 올 한 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대변인실 전 직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서도 많이 알려주시고 대변인실 업무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