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우영석입니다.
지난 7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대변인을 맡게 되었습니다.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담당급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현주 홍보기획담당입니다.
(홍보기획담당 유현주 인사)
정동국 보도지원담당입니다.
(보도지원담당 정동국 인사)
송호필 뉴미디어담당입니다.
(뉴미디어담당 송호필 인사)
김호형 전략홍보담당입니다.
(전략홍보담당 김호형 인사)
이영선 해외홍보담당은 해외입국 자가격리 관계로 불참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장덕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도정 발전을 위하여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대변인실에 각별한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심에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2021년도 대변인실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목표 및 추진전략, 상반기 주요 추진성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순이 되겠습니다.
3쪽입니다.
대변인실은 홍보기획, 보도지원, 뉴미디어, 전략홍보, 해외홍보 5개 담당 3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금년 대변인실 예산규모는 73억 7,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도내 방송사는 TV방송 10개 사, 라디오방송 6개 사가 있으며 등록된 신문 등 간행사는 총 186개 사가 되겠습니다.
5쪽, 목표 및 추진전략과 6쪽, 상반기 주요 추진성과는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쪽입니다.
도민 중심의 도정홍보를 통한 소통강화를 위해 다양한 광고매체와 대표 캐릭터를 활용한 도정홍보 등 5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쪽,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한 도정홍보 추진입니다.
이는 방송, 신문, 인터넷, 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도정홍보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는 2021평창평화포럼, 코로나19 생활방역, 백신접종, 취직 사회책임제, 레고랜드 등 도정 주요현안을 집중 홍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도정 핵심사업과 시기별 홍보콘텐츠를 활용한 도정홍보를 통해 도정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쪽, 대표 캐릭터 활용 홍보 및 상품화 추진입니다.
캐릭터 활용 홍보는 도 대표 캐릭터인 ‘범이’와 ‘곰이’를 활용하여 도정홍보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 3월 스토리 공모전을 개최하여 캐릭터 관심도를 제고하고 ‘범이ㆍ곰이’를 활용한 도정홍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도 주요시책을 보다 더 쉽고 친근하게 홍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등 전국 단위 박람회 참가 등을 통해 홍보에 노력하겠습니다.
캐릭터 상품화 추진은 캐릭터를 상품화하여 판매함으로써 도 브랜드 이미지 확산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화장품, 마스크 류 등 20건의 신규 상표출원을 신청하였으며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범이ㆍ곰이’ 캐릭터 디자인 상품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개발된 상품에 대한 온ㆍ오프라인 판매망 확충 및 홍보 등을 통해 도내 기업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쪽, ‘동트는 강원’을 통한 도정 종합홍보입니다.
‘동트는 강원’은 강원도의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는 홍보잡지로 격월마다 발행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한국어 3회, 외국어 3회, 점자 1회를 발행하였으며 웹진 구독자 확대를 위한 이벤트 및 뉴스레터를 6회 발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홈페이지 디자인과 전자책 시스템을 개편하고 구독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온라인 영역을 더욱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 신속ㆍ정확한 보도지원을 통한 도정 신뢰 구축입니다.
도정에 대한 신속ㆍ정확한 보도자료 제공 및 취재 지원을 통하여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도정홍보를 위한 사업으로 도정 핵심사업, 코로나19 방역대책 브리핑 등을 수시로 진행하였고 도정 주요행사 취재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도정보도에 대한 자료 적기제공, 언론보도 분석 및 피드백을 강화하고 지역 언론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 지원입니다.
도민의 올바른 미디어 활용능력 증진과 미디어문화 향유기회 제공, 미디어 소외계층의 미디어 접근 등 활용능력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에 미디어의 이해 및 창작교육, 지역별ㆍ계층별 미디어 교육, 영상제작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미디어 교류 화합 대회 개최 등 도민의 미디어 접근성과 활용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해외홍보를 통한 강원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주요매체 활용 강원브랜드 해외홍보 등 4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6쪽, 해외 주요매체 활용 강원브랜드 해외홍보입니다.
먼저, 해외 주요매체 활용 글로벌 강원브랜드 홍보는 2018 동계올림픽으로 높아진 강원도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지속 관리를 위해 파급 효과가 큰 해외 매체를 활용한 강원도 홍보 사업으로 상반기에는 미국ABC에 2021평창평화포럼 특집 프로그램 제작ㆍ방영 및 영국 내셔널지오그래픽 트래블러지에 강원도 이미지 광고를 시행하였으며 향후에도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 도정 주요시책을 집중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한외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홍보강화는 주한외신과의 주기적 기자간담회, 프레스투어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 등 강원도 관련 홍보를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월 평창평화포럼 기간 동안 외신기자들의 취재를 지원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도 이미지 홍보와 강원도 관련 이슈에 대한 보도자료 제공, 모니터링 등을 지속 실시하겠습니다.
17쪽, 러시아ㆍ중화권 대상 강원도 집중홍보입니다.
첫 번째, 러시아 타깃 강원도 해외홍보 강화는 정부의 신북방 정책에 따라 러시아를 타깃으로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으로 러시아 국영방송사 OTB에 강원도 홍보 애니메이션을 방영하였으며 하반기에도 OTB를 통해 강원도 홍보를 위한 스폿광고 시행 등 러시아 내 강원도 홍보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중화권 타깃 글로벌콘텐츠 기획ㆍ광고는 강원도 출신 한류스타의 인지도를 활용한 강원도 홍보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에 홍보콘텐츠 기획을 완료하고 하반기 중 출연자를 확정하여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 강원도를 집중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8쪽입니다.
찾아가는 강원도 기획홍보는 중국 양저우 세계원예박람회와 연계하여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으로 양저우TV 등 다수의 중국 언론매체를 통해 홍보를 진행하였으며 현지 강원도 홍보관을 마련하여 강원도 우수상품을 적극 홍보하였습니다.
하반기 박람회 기간 중 현지 강원도 홍보관 운영을 통해 강원도 우수상품 홍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언론매체 활용 온라인홍보 추진은 인민망을 통해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배너광고를 진행하였으며 하반기에도 강원도 관광, 캐릭터 등을 지속 홍보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9쪽, 글로벌 맞춤형 콘텐츠 기획 홍보입니다.
도ㆍ시군 맞춤형 콘텐츠 제작ㆍ방영 추진은 북남미 등 글로벌 1인 미디어를 초청하여 도ㆍ시군의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홍보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까지 도내 12개 시군이 참여하는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였고 하반기 중 아리랑 TV 및 해외 크리에이터들의 SNS 채널을 통하여 집중 홍보할 계획입니다.
문체부ㆍ도 공동프로젝트 추진은 신규 관광콘텐츠 개발ㆍ확산을 위해 문체부와 7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사업으로 상반기 중 홍보콘텐츠 기획을 완료하고 하반기에 아리랑TV 등 글로벌 매체를 통해 홍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0쪽, 도 해외 SNS계정을 활용한 효율적 홍보입니다.
이 사업은 강원도의 해외 SNS계정을 활용하여 글로벌 홍보 영역 확대와 고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영어권, 중화권,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이스북, 웨이보 등 유명 SNS계정을 통하여 상반기 중 캐릭터, 평창평화포럼 등을 홍보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생생한 강원도 소식과 이벤트 실시 등으로 해외 온라인을 통한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도정홍보를 위해 유튜브 채널 기반 홍보 강화 등 5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2쪽, 유튜브 채널 기반 홍보 강화는 최신 트렌드인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도정 주요정책, 현안 등 상시 홍보 및 도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상반기 도정 전반에 대한 홍보영상 제작ㆍ업로드 144건, 구독자 수 확보를 위한 이벤트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방식의 영상제작과 채널개편 등으로 도정홍보를 극대화하고 채널 활성화에도 노력하겠습니다.
23쪽,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개인 미디어 시대에 맞춘 역량 있는 지역의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를 선발하여 강원도 홍보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20개 팀에 대한 공모 및 선발을 완료하였으며 전문교육 실시와 도정 홍보콘텐츠를 제작ㆍ홍보하고 12월에는 우수 크리에이터에 대한 시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24쪽, 소셜미디어를 통한 강원도 홍보ㆍ마케팅입니다.
먼저 도 공식 SNS 운영은 SNS를 통해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소통의 창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으로 도정이슈, 관광정보 등 수시 제공과 코로나19 관련 대응상황 1,814건 전파와 이벤트 진행으로 도민의 참여 유도와 소통을 강화하였으며 향후에도 공감형 콘텐츠를 통한 온라인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SNS기자단 운영은 개인 SNS계정을 활용하여 강원도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50명의 SNS기자단 선발ㆍ위촉을 완료하였으며 이들을 활용한 도정이슈, 행사ㆍ축제 등에 대한 취재와 생동감 있는 소식 전파로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5쪽, 소셜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입니다.
먼저 지역특화 영상콘텐츠 제작ㆍ홍보는 관광명소, 행사, 먹거리, 특산품 등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SNS를 활용해 홍보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도내 관광지, 전통시장, 먹거리 등을 소재로 8편의 영상을 제작하여 홍보하였습니다.
소셜마케팅 추진은 도 공식 SNS채널을 활용해 도내 농수산물과 소상공인, 사회적경제기업 우수제품 등의 홍보ㆍ판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상반기 중 지원대상 우수품목을 선정하여 2개 품목에 대한 홍보를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 4개 품목에 대해서 소셜홍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26쪽, 강원도 대표 홈페이지의 효율적 운영입니다.
도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을 통한 양질의 대민 웹서비스 제공, 소통확대 등 열린 도정홍보를 위한 사업으로 홈페이지의 체계적 관리방안 구축과 고객 맞춤형 메일링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도정을 상시 홍보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웹서비스 기능 및 인프라 개선으로 안정적이고 신속한 도정홍보가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소관 2021년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드렸습니다.
보고 드린 각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대변인실 전 직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서도 많이 조언해 주시고 대변인실 업무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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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및 첨부파일 참조)
ㆍ대변인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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