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진흥국장 김태훈입니다.
존경하는 경제건설위원회 김형원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2021년 새해를 맞아 경제진흥국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작년 한 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해보다 힘든 시기였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저희 경제진흥국 업무에 대하여 깊은 관심으로 성원해 주시고 지도해 주신 덕분에 지난해 계획했던 시책과 사업들이 소기의 성과를 이뤄내 코로나 극복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 점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도 경제진흥국에서는 계획한 모든 시책과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는 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습니다.
모쪼록 오늘 보고드리는 모든 시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어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업무보고를 드리기에 앞서 경제진흥국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권종 경제진흥과장입니다.
(경제진흥과장 김권종 인사)
김상영 기업지원과장입니다.
(기업지원과장 김상영 인사)
박유식 사회적경제과장입니다.
(사회적경제과장 박유식 인사)
최종훈 자원개발과장입니다.
(자원개발과장 최종훈 인사)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이어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서 1쪽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최근 경제여건 및 전망, 2021년도 추진방향과 중점 추진과제 순입니다.
보고서 2쪽 일반현황부터 10쪽 2021년도 추진방향까지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쪽입니다.
금년도 중점 추진과제는 코로나19 극복 경제활성화 대책 추진, 서민생활 안정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 중소기업 활성화 및 상생 경제 실현, 사회적경제 확산을 위한 생태계 조성, 폐광지역 신성장 동력 확보 등 5대 과제로서 분야별 핵심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5쪽부터는 코로나19 극복 경제활성화 대책 추진입니다.
17쪽입니다.
생계안정 및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 강화입니다.
도 비상경제 대책본부는 올 한 해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한 경제활력 대책 마련, 추진점검 등 경제활성화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에 매진하겠습니다.
지난 2월 3일, 지사님 주재로 비상경제 대책 확대회의를 개최하여 코로나19 피해 7대 분야별 지원 및 경제활력 대책을 논의하였습니다.
앞으로 분기별 비상경제 회의 개최 등 확실한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소상공인 경영안정화를 위해 지난 2월 1일에 농협ㆍ신한은행ㆍ강원신보 등 6개 기관과 1,200억 원 규모의 융자금 조성 지원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소상공인이 안심하고 경영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자금 지원과 이차보전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은 지속되는 코로나 위기에 대응해 올해도 총 2,500억 원의 최대 규모로 편성하였고, 특히 코로나 피해가 큰 숙박ㆍ음식점과 도ㆍ소매 등의 생활 밀접업종을 포함해 산업 전반으로 지원업종을 확대하는 한편 일자리 활성화 기조를 위해 상시고용 적용기준을 강화하였습니다.
적기에 신속한 자금 공급으로 기업이 긴급한 위기를 극복하고 경영을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저신용 중소기업 특례보증은 코로나로 인한 한계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올해 신규사업으로 총 100억 원의 재원을 마련해 매출이 크게 감소한 기업, 신용등급 하락으로 대출이 어렵거나 고금리 대출로 내몰린 기업, 기술력은 있지만 매출이 부진한 기업 등에 대한 특례보증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잠재력이 있는 건실한 기업이 위기를 극복하여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21쪽입니다.
소비 촉진 및 판로 확대를 통한 경제활동 정상화입니다.
전통시장 마케팅 활성화 및 판로 확대를 위하여 왁자지껄 마케팅 10개 시장 운영, 주말야시장 5개 시장 운영, 감자원정대 5회 운영 등, 차별화된 마케팅을 전개하는 한편 상인 주도로 연간 20회의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하여 혁신의 기운을 불어넣겠습니다.
22쪽입니다.
중소 유통업체의 판로 확대를 위해 대형 유통업체와의 온ㆍ오프라인 공동 특판행사 6회, 도 특산품 홍보판매전 3회를 실시하여 목표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2021 강원세일페스타는 1월부터 2월 중순까지 강원마트 등에서 온라인 할인 판매로 진행하였으며, 11월에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2차 행사를 계획 중에 있으며 연 2회 행사를 정례화해 나가겠습니다.
24쪽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소비촉진 캠페인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상황에 따라 추진할 예정으로 경제단체 등 참여 확대를 통하여 시장 상인의 매출을 실질적으로 증대하는 캠페인으로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25쪽입니다.
소비 패턴 변화를 반영한 스마트 유통시스템 구축입니다.
강원도형 민관 협력 배달앱은 지난해 12월 22일에 속초와 정선 지역에서 론칭한 강원형 배달앱 ‘일단시켜’의 전 시군 보급을 빠르게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1월 참여 희망 시군을 조사한 결과 15개 시군에서 참여 의향을 밝혔습니다.
상반기에는 원주ㆍ강릉ㆍ동해ㆍ삼척ㆍ태백ㆍ횡성, 6개 시군으로 확대하고 하반기에는 총 17개 시군으로 확대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6쪽입니다.
스마트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입니다.
소상공인 현장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주문ㆍ결제 방식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스마트 기술과 스마트 오더 등 혁신기술이 접목될 수 있도록 스마트 상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27쪽입니다.
TV 홈쇼핑 입점 지원은 비대면 마케팅 지원 강화를 위해 6개 기업에 대해 회당 방송시간을 기존 30분에서 50분으로 확대하여 집중 지원할 계획입니다.
현재 참가업체를 모집 중이고 코로나 시대에 기업을 위한 최적의 홍보 및 판매 촉진 방안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기업 현황 온라인 DB 구축 운영은 도내 제품 구매 희망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기 위한 판로 지원사업으로 6,000여 기업과 8,000여 제품 정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정보 제공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기업의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강원상품권 발행ㆍ유통 활성화를 통해 소비 촉진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종이상품권 추가 발행 및 모바일상품권 10% 특별할인을 연중 실시하고 있습니다.
도내 소상공인과 도민들의 강원상품권 사용 편의를 위해서 온ㆍ오프라인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9쪽입니다.
강원곳간 제품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해서 온라인 특별할인 프로모션, 쇼핑몰 상세 페이지 개선, 택배비 지원 확대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내 사회적경제기업 생산제품의 판로 확대 및 매출 증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31쪽부터는 서민생활 안정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입니다.
33쪽입니다.
전통시장 현대화 및 특성화시장 육성입니다.
전통시장 맞춤형 환경 개선사업은 시설현대화 3개 시장, 주차환경 개선 8개 시장 등 총 11개소에 111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시설현대화 사업은 시장 특성과 연계하여 고객 유입 효과가 큰 사업 위주로 선정ㆍ지원해 나가고, 주차장 환경 개선사업은 4개 시장 주차장 건립과 더불어 중기부 공모에 더욱 철저히 대비하여 고객 편의시설 조성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34쪽입니다.
지역특색을 살린 특성화시장 육성은 금년도에 총 5개 시장에 22억 원을 지원하여 지역의 문화 관광자원과 연계, 특색 있는 시장으로 육성해 나가며, 특히 정선 사북시장의 경우 청년몰 확대를 통해 젊은 고객층이 유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전통시장 안전관리사업은 화재보험 가입 지원 22개 시장, 화재공제가입 2,000개 점포 지원, 안전요원 배치 124명 등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민생안정 기반 확충 및 강원경제 분석ㆍ대응 시스템 강화입니다.
소상공인ㆍ중소기업의 원활한 신용보증 지원을 위해 신용보증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신규 보증 수요가 많은 홍천과 인제지역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강원신용보증재단 홍천지점을 3월 중 운영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하여 취약계층 재기 성공자금 지원, 서민금융복지센터 운영 등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채무조정자 등이 성공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자금 지원 및 상담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소외계층 경제교육은 사회 초년생,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경제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올해 9,600여 명을 교육할 계획입니다.
38쪽입니다.
경제동향 분석은 대내외 경제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주요 경제지표와 경제현안을 분석ㆍ제공하여 도민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적기에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9쪽입니다.
국가 통계로 승인받은 강원도 경기종합지수는 강원경제 상황을 포괄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종합 경기지표로서 경기 순환 변동 등 경기 예측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40쪽입니다.
지역물가 안정관리 및 소비자 권익 향상입니다.
도내 착한가격업소는 도 전역에서 380개소를 지정ㆍ운영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로 서민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업소별 사후관리는 물론 이용 활성화 홍보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41쪽입니다.
소비자 물가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지방공공요금은 원가 분석을 통한 인상 요인의 철저한 검증과 도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등 2단계 절차를 통해 인상률을 최소화하고 추석 등 물가안정 취약 시기에는 모니터요원 운영과 가격표시제 이행점검 등 특별대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2쪽입니다.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소비자 민원의 신속한 처리 및 피해 구제를 위한 소비생활센터의 상담활동을 강화하고 특수거래업 등 소비생활에 밀접한 3개 분야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지도ㆍ점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소비 계층별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연말까지 100회 이상의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언론 등을 활용한 소비자 편익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 만족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43쪽부터는 중소기업 활성화 및 상생 경제 실현입니다.
45쪽입니다.
중소기업 경영 안정화 및 우수 선도기업 육성입니다.
노란우산 희망보조금은 소기업,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전국 최고인 월 5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작년에는 코로나 피해기업을 폭넓게 지원하고자 연 매출 기준을 완화하여 목표 대비 99.4%의 지원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6,000여 명이 늘어난 3만 1,000여 명으로 지원규모를 확대하여 도내 소기업, 소상공인의 경제적, 심리적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6쪽입니다.
백년ㆍ유망중소기업은 강원경제를 선도하는 대표기업으로 백년기업 5개, 유망중소기업 30개를 선정하여 판로와 자금 우대, 연구개발 등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맞춤형 사업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47쪽입니다.
글로벌 강소기업 경쟁력 강화는 4개의 수출시장 유망기업을 선정하여 해외 마케팅과 자율 프로그램 등을 지원합니다.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여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48쪽입니다.
창업보육센터 특화 운영은 도내 16개 센터의 운영과 입주기업에 대한 컨설팅과 마케팅 등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창업기반 확충과 창업기업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은 전국 최장 기간 지정된 동해 북평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에 대해 물류 운송과 폐수 처리, 이차보전을 특별 지원하여 입주기업의 경영 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9쪽입니다.
판로 확충을 위한 마케팅 역량 및 제품 경쟁력 강화입니다.
중소기업 제품 공공구매 촉진을 위해 공공기관에 대한 교육과 구매실적 관리, 도내 기업의 조달청 나라장터 입점 지원 등 구매 목표율 77% 이상을 달성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공공구매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은 올해 신규사업으로 오프라인의 공공구매 비즈니스 페어를 대체해서 온라인을 통해 도내 공공기관과 기업이 소통하는 양방향 공공구매 정보 공유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연간 발주계획과 입찰정보를 상시 제공하고 도내 제품에 대한 온라인 구매 상담이 가능하도록 상반기 중에 시스템을 구축하여 하반기부터 본격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중소기업 맞춤형 토털 마케팅은 기업에 대한 판로와 마케팅 분야 통합 지원 프로그램으로 기업이 가장 원하는 마케팅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내 기업의 높은 호응 속에 내일까지 대상 기업을 모집하고 있고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통해 대외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1쪽입니다.
공예품대전 개최와 우수공예품 상품화 개발은 우수공예품 발굴 육성과 수상공예품 상품화 지원을 통해 공예산업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품질분임조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도내 기업의 자율적인 제품 품질 향상 노력을 유도하고 기업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52쪽입니다.
노사협력 상생 활성화 및 우수 기능인 양성입니다.
노사민정 화합과 상생기반 구축을 위해 노사민정 협의체 활성화와 간부 교육, 근로자의 날 행사 등 노사 화합행사를 지원하고, 근로자 복지 역량 증진 및 권익구제 강화를 위해 취약계층 근로자의 역량 교육과 노동법률 상담 지원, 근로자의 실질생활 보장을 위한 생활임금 지급 등 근로자의 안정적인 근로기반 조성과 복지 증진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강원도 명장은 우수 숙련 기술인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고 기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5명을 선정 지원할 계획입니다.
엄격하고 공정하게 최고 기술인을 선정하여 강원도 숙련기술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우수 기능인 양성을 위한 기능경기대회는 4월 도 대회를 개최하고 10월 전국대회 참가를 지원하여 우수 기능인의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54쪽입니다.
공공부문 비공무원 효율적 노무관리입니다.
공무직 노동조합 교섭 추진은 임금 인상률 등에 관한 집단 및 개별 교섭 후에 임금 협약을 체결할 계획입니다.
복리 후생에 관한 단체협약은 작년 7월에 체결한 바 있습니다.
원만한 교섭 진행과 협약 체결로 상생 협력의 노사 관계를 이어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5쪽입니다.
비정규직 채용 사전심사는 비정규직 남용 방지를 위한 사전심사를 면밀히 시행하여 인력 운영의 효과성과 심사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해 나가고 공공부문의 비공무원 실태를 조사하여 처우 개선과 효율적인 인력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비공무원 산업안전ㆍ보건 관리는 현장 인력의 산업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전문 관리자를 통한 사업장 안전환경 상시 점검, 위원회 개최를 통한 체계적 관리 등 위험 예방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57쪽부터는 사회적경제 확산을 위한 생태계 조성입니다.
59쪽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및 고도화입니다.
사회적기업은 올해 50개 기업 육성을 목표로 총 94억 원을 투자하여 사회적기업의 신규 발굴과 도 특성에 맞는 특화사업 지원을 통해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습니다.
60쪽입니다.
마을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 금년도 23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사업 개발, 컨설팅,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성과분석을 통해 마을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도록 하겠습니다.
61쪽입니다.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확대는 창업 희망자 등 40개 기업을 선정하여 창업ㆍ경영ㆍ재무금융 등 수준별 컨설팅 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공적 정착과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마을기업과 협동조합을 대상으로는 기술ㆍ브랜드 개발, 홍보 마케팅 등을 지원하여 자립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62쪽입니다.
사회적경제 기반 구축 및 역량 강화입니다.
강원도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유망한 사회적경제기업 발굴과 상품 개발 지원, 판로 확대 등 현장 밀착형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63쪽입니다.
사회적경제 인재 양성을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종사자 역량 강화 및 창업 기본교육을 실시해 도내 사회적경제인 전문성 강화에 주력하겠습니다.
64쪽입니다.
사회적경제 창업 육성 지원은 청년인재의 취업ㆍ창업을 확대하는 사업으로 사회혁신 활동가 일 경험 지원과 사회혁신 비즈니스 모델 실험비 지원 등을 통해 혁신인재 양성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65쪽입니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은 총사업비 280억 원을 투입해 원주시 일원에 사회적경제기업 및 지원조직 등의 협업, 네트워킹, 혁신을 위한 집적화된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사전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였고 현재 공모 신청을 앞두고 있습니다.
철저한 준비를 통해 반드시 선정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안정적인 판로기반 확충 및 경쟁력 강화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직거래장터 활성화를 위해 특판전, 온라인 쇼핑몰 채널 입점 등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조성사업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공동 마케팅 등 협업 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금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67쪽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홍보ㆍ마케팅은 공모를 통해 5개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 및 상품 홍보 콘텐츠 제작 등 효과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사회적경제 혁신성장 지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으로 1개 과제, 4개 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관광분야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기술 혁신과 사업화 지원을 통해 혁신 성장을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68쪽입니다.
주민 주도 지역활성화 인프라 구축입니다.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회복 및 활성화를 위해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마을공동체 추진 역량 및 지속 가능성에 따라 단계별로 지원하여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자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69쪽입니다.
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조성사업은 행정안전부 공모를 통해 춘천사회혁신파크를 조성하여 2019년 11월부터 운영 중에 있으며 지난해 다목적강당 증축을 추진하여 금년 5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공간 조성을 완료하고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혁신 프로그램이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0쪽입니다.
지역사회 활성화 공간 조성사업은 공공의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하여 창업 연구 및 교육, 동아리 활동 등 주민 참여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올해 추진하는 춘천ㆍ정선 등 공간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신규 대상 사업도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71쪽부터는 폐광지역 신성장 동력 확보입니다.
73쪽입니다.
폐광지역 경제자립 기반 강화입니다.
폐광지역 중ㆍ장기 발전계획사업은 2025년까지 총사업비 3,663억 원을 투입하여 총 38개 사업을 추진하는 중ㆍ장기 사업으로 올해는 폐광지역 걷는 길, 운탄고도 조성사업 등 11개 폐광지역 뉴딜사업을 포함하여 31개 중ㆍ장기 사업에 836억 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11개 뉴딜사업은 폐광지역 중ㆍ장기 사업 기본계획에 반영하여 올해 모두 착공토록 하고 일부 사업은 준공까지 마치겠습니다.
특히 휴먼뉴딜 4개 센터는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상반기에 운영계획을 수립, 하반기에 모두 개소토록 준비하는 등 폐광지역의 위기 돌파와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겠습니다.
75쪽입니다.
폐광지역법 개정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입니다.
현재 국회 심사 중인 폐광지역법 개정안에 대한 논거 확보를 위해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적용시한 폐지, 폐광기금 납부율 상향 등에 대하여 합리적이고 타당한 논거를 제시함으로써 개정안이 원안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76쪽입니다.
비축무연탄 관리기금 사업은 4개 분야, 7개 사업에 43억 원을 투자하여 폐광지역 교육환경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으로, 특히 올해에는 폐광지역의 혁신성장을 이끌 수 있는 연구개발 분야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7쪽입니다.
광물자원 활용 폐광지역 신산업화 유도입니다.
무연탄 활용 R&D 기술개발 실증사업은 폐광지역만의 특수자원인 무연탄을 활용하여 액화수소 등 신에너지ㆍ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도내 기업 및 연구기관 등 2개소를 선정하여 기술 실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원하겠습니다.
78쪽입니다.
광물자원 산업화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지난해 12월 국토부로부터 산업단지 지정계획을 승인받았으며 앞으로도 신속한 행정절차 이행 및 사업 추진을 통하여 광물 소재기업 클러스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79쪽입니다.
폐경석 자원 활용 세라믹 원료산업 육성을 위해 분석 장비 등 필수 장비 구축을 계속 진행 중이며 세라믹을 활용한 각종 시제품 개발 지원 등 예정된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지역의 대체산업으로 성장하도록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80쪽입니다.
폐광지역 가치 재발견을 통한 경제 활성화 토대 마련입니다.
폐광지역 주민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올해 25개 기업을 공모ㆍ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으로 실질적인 주민소득 증대 및 일자리 창출과 연계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기업 경영활성화 인증ㆍ마케팅 지원사업은 전문가의 지도, 상품화 지원 등을 통해 폐광지역 입주기업 매출 증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81쪽입니다.
폐공가 공간조성 및 창업 지원사업은 신규창업, 후속지원 등 3개 분야에 총 21개 팀을 공모 중에 있으며 지역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창업 유도로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폐광지역 주거환경 개선 융자 지원은 1가구당 최대 1억 원을 융자하여 노후주택 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주거환경 개선에 따른 폐광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낮춰 나가겠습니다.
82쪽입니다.
광산 주변지역 환경개선사업은 지하자원 개발로 인해 훼손된 광산 주변지역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으로 노면청소차량 구입 및 마을안길 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광물자원의 안정적 공급 및 친환경 개발을 위해 가행광산 88개소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통하여 친환경 광산 개발을 적극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3쪽입니다.
사북사건 기념식 행사 지원을 통해 사북사건의 역사적 의미를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고 산업전사 위령제 행사로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던 산업전사들의 추모행사 및 주변환경 정비에 만전을 기하여 지역의 자부심과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폐광지역 주민한마음 교육은 자기계발 및 지역자원 활용 등 특화 프로그램 운영과 주민 참여 확대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경제진흥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