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전진표입니다.
지난 7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대변인을 맡게 되었습니다.
맡은 만큼 소임을 다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담당급 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안중기 홍보기획담당입니다.
(홍보기획담당 안중기 인사)
홍성목 보도지원담당입니다.
(보도지원담당 홍성목 인사)
송호필 뉴미디어담당입니다.
(뉴미디어담당 송호필 인사)
김호형 전략홍보담당입니다.
(전략홍보담당 김호형 인사)
최영숙 해외홍보담당입니다.
(해외홍보담당 최영숙 인사)
존경하는 장덕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먼저 새로 구성된 사회문화위원회 위원장님 및 위원님들과 함께 도정을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된 점을 뜻깊게 생각하며 제10대 도의회 후반기에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2020년도 대변인실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목표 및 추진전략, 상반기 추진성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일반현황입니다.
대변인실은 저를 비롯해 홍보기획, 보도지원, 뉴미디어, 전략홍보, 해외홍보, 5개 담당 3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대변인실 예산규모는 71억 2,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도내 방송사는 TV방송 10개 사, 라디오방송 6개 사가 있으며 등록된 신문 등 간행사는 총 195개 사가 있습니다.
5쪽 목표 및 추진전략과 6쪽 상반기 주요 추진성과는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9쪽입니다.
글로벌강원 해외브랜드 구축 및 확립을 위해 해외 주요매체 활용 글로벌 홍보영역 확대 등 4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쪽입니다.
해외 주요매체 활용 강원도 글로벌 홍보영역 확대입니다.
먼저 해외 주요매체 활용 홍보는 동계올림픽으로 높아진 강원도의 브랜드ㆍ이미지 구축 및 지속 관리를 위해 미국 ABC, CNN 등 파급효과가 큰 세계적 방송매체를 활용하여 강원도 이미지를 홍보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월 평창평화포럼 및 6ㆍ25 70주년 기념행사 시 특집프로그램을 제작ㆍ방영하고 외신들의 참여를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해외 주요매체를 활용하여 강원도 브랜드ㆍ이미지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러시아 타깃 찾아가는 강원도 기획 홍보는 러시아 지역에 도 홍보 및 러시아 언론사와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러시아 공영방송사 OTB에서 강원도 특집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한 바 있습니다.
향후 강원도 홍보애니메이션 방영과 현지 기자간담회, 옥외광고 등 러시아 내 강원도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1쪽, 아세안 타깃 도ㆍ시군 공동프로젝트 추진은 동남아시아 주요국가를 대상으로 도ㆍ시군의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홍보하는 사업입니다.
참여 시군과 촬영내용에 대하여 협의를 마쳤으며 7월부터 촬영 및 방영할 계획입니다.
문체부ㆍ도 공동프로젝트 추진은 관광성장 및 신규 관광콘텐츠 개발 및 확산을 위해서 문체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사업으로 촬영일정을 확정하였으며 향후 필리핀, 베트남 등 주요 국가의 셀럽 섭외와 국가별 콘텐츠를 제작하여 12월까지 SNS 등 매체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2쪽, 주한 외신 및 해외 현지 언론매체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이 사업은 주한 외신과의 주기적 기자간담회, 프레스투어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강원도 관련 광고ㆍ홍보를 유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2월 평창평화포럼과 6월 평창국제평화영화제 및 6ㆍ25전쟁 70주년 행사와 연계하여 외신기자설명회 및 프레스투어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향후 GTI국제무역ㆍ투자박람회 등 계기성 도정홍보와 강원도 관련 이슈를 개발하여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13쪽, 중화권 대상 강원도 집중 홍보입니다.
먼저 중화권 방송사 초청 홍보프로그램 제작ㆍ방영은 중화권 방송사를 초청하여 강원도 홍보영상을 제작하고 주요매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도를 홍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난 2월 1차로 대만 방송사를 초청하여 평창평화포럼 및 플라이강원에 대해 취재 및 방영하였고, 향후 중국의 광둥 방송사를 초청해서 GTI박람회 및 관광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중화권 온라인플랫폼 활용 감각적 콘텐츠 제작ㆍ홍보는 중화권 현지 인기 온라인매체를 활용하여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SBS와 촬영일정, 출연자 섭외 등의 협의를 마쳤으며 현지 트렌드에 맞는 강원도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SBS 유튜브 채널과 중국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해서 홍보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4쪽, 도 해외 SNS 계정 활용 효율적 홍보 극대화입니다.
이 사업은 강원도의 해외 SNS 계정을 활용하여 글로벌 홍보영역 확대와 고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영어권, 중화권,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이스북, 웨이보 등 유명 SNS 계정을 통하여 캐릭터와 관광명소 등을 홍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생생한 강원도의 소식과 이벤트 실시 등으로 해외 온라인을 통한 강원도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도정 이해도 제고를 통한 공감도정 실현을 위해 캐릭터 및 영화제를 활용한 도정홍보 등 5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16쪽, 캐릭터 및 영화제를 활용한 도정홍보입니다.
캐릭터 활용 홍보는 작년 11월 신규 개발한 도 대표 캐릭터 범이ㆍ곰이를 활용하여 도정 홍보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관광지와 먹거리 등의 홍보영상 제작, 평창평화포럼 시 현장프로모션 등을 통하여 신규 캐릭터 및 도정홍보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캐릭터를 GTI박람회 등 주요행사와 연계하여 도정을 홍보하고 상표출원과 등록을 마무리하여 캐릭터상품 개발 및 도내 기업 등에 상품화 지원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강원도 29초영화제 개최는 영화를 활용하여 전 국민이 공감하는 홍보콘텐츠 확보를 위하여 주요이슈 또는 도정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29초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8월부터 응모작 접수 및 10월에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영화제 공모전 수상작들은 TV와 전광판, 온라인 등을 통해 도정홍보에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17쪽,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한 도정홍보 추진입니다.
방송 및 신문, 인터넷, 옥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도정홍보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0 평창평화포럼, 코로나19 확산 방지, 경기 활성화 등 주요이슈에 대하여 TV방송 9회, 라디오 16회, 신문ㆍ잡지 109회, 인터넷배너 25개 매체, 전광판 등 옥외매체 15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를 추진해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도정 주요 현안ㆍ이슈에 대한 전략적 홍보를 통해 도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18쪽, 강원도 종합 홍보매체 ‘동트는 강원’은 강원도의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는 홍보잡지로 격월마다 발행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동안 한국어 3회, 외국어 2회, 점자 2회를 발행하였으며 영상송출 중심으로 웹진도 개편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DMZ사진전, 플라이강원 내 기내지 활용에 따른 취항지역과의 매체교류도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9쪽, 공감도정 실현을 위한 전략적 보도 지원입니다.
도정에 대한 신속ㆍ정확한 보도자료 제공 및 취재지원으로 도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동안 코로나19 방역 대응 긴급브리핑 19회와 일일 서면브리핑을 진행해 왔습니다.
실ㆍ국별 정례 시책 및 현안 브리핑 21회, 주요행사 및 사건ㆍ사고에 대한 현장 취재지원도 수시로 실시하였습니다.
도정보도에 대한 자료 적기 제공, 주요 사업장에 대한 프레스투어 실시 등 지역 언론과의 소통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쪽,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 지원은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도민의 미디어문화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미디어교육 등을 통한 미디어 소외계층의 미디어 접근 및 활용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미디어의 이해 및 창작, 시청자 참여ㆍ제작단 지원, 외부기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 영상제작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맞춤형 미디어교육, 소외계층 대상 등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도정홍보를 위해 유튜브 채널을 기반으로 한 홍보 강화 등 5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2쪽, 유튜브 채널 기반 홍보 강화는 도정 주요정책 및 이슈 등을 최신 트렌드인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현안 등 상시 홍보 및 도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도정 전반에 대한 홍보영상 제작 및 업로드 104건, 구독자 수 확보를 위한 이벤트 등을 실시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방식의 영상 제작과 채널 개편 등으로 도정 홍보를 극대화하고 채널 활성화에도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23쪽,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개인 미디어시대에 맞춘 역량 있는 지역의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를 선발하여 강원도 홍보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난 3월 15개 팀을 공모 선발 완료하였으며 향후 전문교육 실시와 도정홍보 콘텐츠를 제작ㆍ홍보하고 11월에는 우수 크리에이터에 대한 시상식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24쪽, 소셜미디어를 통한 강원도 홍보ㆍ마케팅입니다.
먼저 도 공식 SNS 운영은 도 공식 SNS를 통한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소통의 창구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도정이슈, 관광정보 등을 수시 제공하고 코로나19 관련 대응상황 1,607건을 전파하고 이벤트 10회를 진행하는 등 도민참여 유도와 소통을 강화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공감형 콘텐츠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SNS 서포터즈 운영은 서포터즈 개인 SNS 계정을 활용하여 강원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100명의 서포터즈 선발ㆍ위촉을 완료하였으며 이들을 활용하여 도정이슈, 행사ㆍ축제 등에 대한 취재와 생동감 있는 소식 전파로 홍보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5쪽, 소셜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입니다.
먼저 지역 특화 영상콘텐츠 제작ㆍ홍보는 관광명소, 축제ㆍ행사, 먹거리, 특산품 등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SNS를 활용해 홍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도 대표 캐릭터 범이ㆍ곰이 및 유튜버ㆍ셀럽을 활용하여 4편의 영상을 제작하여 여행, 관광 등을 홍보하였습니다.
다음 소셜마케팅 추진은 도 공식 SNS 채널을 통한 도내 농수산물, 소상공인 및 사회적경제기업 우수제품을 홍보ㆍ판매하는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지난 3월 공모진행을 통해서 지원대상 우수품목을 선정하여 현재 1개 품목에 대한 홍보를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 5개 품목에 대해서도 홍보를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6쪽,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소통 플랫폼입니다.
도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을 통한 양질의 대민 웹서비스 제공 및 소통 확대 등 열린 도정홍보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의 체계적 관리방안 구축과 고객 맞춤형 메일링서비스 제공 등을 통한 도정의 상시홍보를 진행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웹서비스 기능 및 인프라 개선으로 안정적이고 신속한 도정홍보가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소관 2020년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상황 보고를 드렸습니다.
보고해 드린 각종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대변인실 전 직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서도 많이 조언해 주시고 대변인실 업무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 올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