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김용균입니다.
존경하는 사회문화위원회 정재웅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오늘 자 인사발령에 따라 대변인을 맡게 되었습니다.
대변인직 시험과정에서 업무파악을 하려 애썼지만 시간관계상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너그러이 양해해 주시고 부족한 답변은 추후 바로 보고 올리겠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저희 대변인실 업무에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업무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호 홍보기획팀장입니다.
(홍보기획팀장 박호 인사)
안재홍 보도지원팀장입니다.
(보도지원팀장 안재홍 인사)
김호형 온라인소통팀장입니다.
(온라인소통팀장 김호형 인사)
이영선 해외홍보팀장입니다.
(해외홍보팀장 이영선 인사)
그리고 유관기관인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장혜진 팀장 참석하였습니다.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시청자사업팀장 장혜진 인사)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대변인실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목표 및 추진전략, 상반기 주요 추진성과,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순이 되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대변인실은 홍보기획, 보도지원, 온라인소통, 해외홍보 4개 팀에 3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예산규모는 100억 800만 원이며, 도내 방송사는 TV방송 10개사, 라디오방송 6개사, 등록된 신문 등 간행사는 총 195개사가 있습니다.
강원도의 상징물은 도기, 범이&곰이 캐릭터 등 총 7종으로, 강원도 상징물 조례에 따라 관리하고 있습니다.
5쪽, 목표 및 추진전략입니다.
새로운 도정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및 신뢰도 제고라는 목표를 가지고 첫째, 전략적 기획 홍보를 통한 공감도정 구현, 둘째, 신속 정확한 보도 지원을 통한 도정 신뢰 구축, 셋째, 소셜미디어를 통한 도민 소통과 참여 확대, 넷째, 해외 홍보를 통한 강원브랜드 세계화 등 4개 전략을 통해 도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강원도정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6쪽, 2022년 상반기 주요성과는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9쪽입니다.
전략적 기획 홍보를 통한 공감도정 구현 위해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한 도정홍보 추진 등 5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쪽,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한 도정홍보 추진입니다.
이는 방송, 신문, 인터넷, 옥외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도정홍보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 메가 이벤트와 각종 도정 주요사업에 대해 중앙지, 지역 방송사와 연계하여 집중 홍보하는 한편, 코로나19 방역, 산불 예방, 강원특별자치도 등 시의성 있는 도정현안을 다양한 언론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강원특별자치도 등 도정 주요현안 등에 대한 적극적 홍보로 도정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11쪽, 대표 캐릭터 활용 홍보 및 상품화 추진입니다.
캐릭터 활용 홍보는 도 대표 캐릭터 범이&곰이를 활용하여 친근한 도정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하여 범이&곰이 상품 가이드북 제작을 완료하였고 범이&곰이 인스타그램에 강원도를 소재로 한 캐릭터 만화 콘텐츠를 제작, 연재를 시작하였습니다.
캐릭터 상품화 추진은 캐릭터를 상품화하여 판매함으로써 강원도 브랜드 이미지 확산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사업으로, 안정적 상품화 사업 추진을 위한 상시 상표권 출원ㆍ등록ㆍ관리, 도내 7개 기업 대상 캐릭터 상품 디자인 지원, 평창기념관 등 2개소에 캐릭터 상품 전시ㆍ판매를 추진하였으며, 앞으로도 도내 기업에 대한 캐릭터 디자인 지원을 확대하고 온ㆍ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12쪽, 동트는 강원을 통한 도정 종합 홍보입니다.
동트는 강원은 강원도의 관광ㆍ문화 등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는 홍보잡지로, 격월마다 제작ㆍ발행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한국어 3회, 외국어 3회, 점자 1회를 발행하였으며, 2024강원청소년동계올림픽 등 메가 이벤트 기사 연재, 온라인 특화 콘텐츠 제작 등 참신한 기획을 통해 도정을 풍성하고 다양하게 홍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강원도의 숨겨진 가치를 알리는 콘텐츠와 구독자 만족도조사를 반영한 운영 개선을 통해 독자층을 더욱 넓혀가도록 하겠습니다.
13쪽, 신속 정확한 보도 지원을 통한 도정 신뢰 구축입니다.
도정에 대한 신속 정확한 보도자료 제공과 취재 지원을 통해 도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도정을 홍보하는 사업으로, 도정 핵심사업 코로나19 방역대책 등의 기자 브리핑을 진행하였고 도정 주요행사 취재를 지원하였으며, 앞으로도 보도자료 적기 제공, 언론보도 분석 및 피드백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언론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14쪽,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 지원입니다.
도민들의 올바르고 창의적인 미디어 활용능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도민들에게 미디어 교육과 향유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역ㆍ연령별 미디어 맞춤교육, 시민제작단 지원, 지역미디어 강사 양성 등 다양한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미디어 교류 화합대회 개최, 서포터즈 운영 등을 통해 도민들의 참여와 교육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도민 소통과 참여 확대를 위하여 유튜브 채널 기반 홍보 강화 등 5개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6쪽, 유튜브 채널 기반 홍보 강화는 강원도 유튜브 채널에 도정 정책과 현안사업 등을 쉽고 감각적인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홍보하는 사업으로,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안 산불 극복 등 도정 현안에 대한 영상 콘텐츠 120여 편을 제작ㆍ확산하고 흥미로운 숏폼 콘텐츠 제작과 채널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이벤트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 소셜 크리에이터 협업을 통한 다채로운 콘텐츠 제작과 채널 활성화 이벤트 등을 통해 도민과 친근하게 소통하고 홍보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쪽, 소셜 크리에이터 운영은 참신하고 우수한 소셜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을 통해 도정을 더욱 다양하고 특색 있게 홍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 4월 공모를 통해 50개 팀을 선발하여 강원도 문화ㆍ관광 등을 소재로 한 20여 편의 유튜브 콘텐츠와 500여 건의 SNS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민간과 협력한 새롭고 다양한 관점의 콘텐츠 제작을 통해 강원도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가도록 하겠습니다.
18쪽, 도 공식 SNS 채널 운영을 통한 홍보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도 공식 SNS 8개 채널을 운영하여 도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에 약 2,300여 건의 포스팅을 통해 도정 정보를 알기 쉽고 신속하게 제공하였으며, 구독자 확보를 위한 온라인 이벤트를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 채널별 특성에 맞는 공감형 콘텐츠의 제작과 확산으로 도정을 쉽고 친근하게 홍보하겠습니다.
19쪽, 소셜 미디어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는 강원도 특산품, 관광명소, 행사 등의 지역 특화 영상을 제작하여 강원도 SNS 채널을 활용해 홍보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30여 편의 지역 특화 영상을 제작ㆍ홍보하였으며, 소상공인ㆍ사회적경제기업 우수 제품의 판매실적 제고를 위해 두 편의 소셜 마케팅 홍보영상 제작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120여 편의 지역 특화 영상을 통해 강원도를 더욱 알리는 한편, 도내 우수 제품 4개 품목에 대한 소셜 마케팅 홍보 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쪽, 강원도 대표 홈페이지의 효율적 운영은 도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대민 웹서비스 제공과 도민과의 소통 등 열린 도정 홍보를 위한 사업으로, 홈페이지의 체계적 관리방안 구축과 고객 맞춤형 메일링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도정의 상시 홍보를 진행해 왔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웹서비스 기능 개선과 시스템 개편을 통해 도민들과 보다 원활한 소통창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해외홍보를 통한 강원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해외 주요매체 활용 강원브랜드 해외홍보 등 4개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2쪽, 해외 주요매체 활용 강원 브랜드 해외홍보는 파급력 있는 해외매체를 활용하여 전 세계에 강원 브랜드를 널리 알리기 위한 것으로, 해외 주요매체 활용 글로벌 강원 브랜드 홍보는 2024강원청소년올림픽과 강원도의 관광ㆍ문화 등을 집중 홍보하기 위한 해외 기획 홍보로, 미국 ABCㆍCNNㆍNBC 채널에 2024올림픽 스팟광고와 특집 프로그램 제작ㆍ송출을 추진하였습니다.
주한 외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홍보 강화는 주한 외신의 취재 지원, 프레스투어 등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으로, 올해 2월 2022평창평화포럼 시 외신기자 취재 지원, 프레스투어 등을 추진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도 이미지 홍보와 강원도 관련 이슈에 대한 보도자료 제공과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하겠습니다.
23쪽, 중화권ㆍ동남아 등 대상 강원도 집중 홍보는 중국과 동남아의 언론매체와 OTT 플랫폼을 활용하여 강원도를 집중 홍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중화권 타깃 글로벌 콘텐츠 기획ㆍ광고는 중화권 OTT 플랫폼에 최적화된 예능 콘텐츠 제작을 통해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KBS N과 콘텐츠 기획 및 출연자 섭외를 완료하였고 하반기에 콘텐츠 방영을 통해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 강원도를 집중 홍보하겠습니다.
중국 언론매체 활용 온라인 홍보 추진은 중국 최대 온라인 매체인 인민망을 활용하여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으로, 연간 배너광고와 기획보도를 통해 중국 내 강원도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24쪽, 찾아가는 기획 홍보는 10월 개최되는 싱가포르 한류문화관광페스타 행사와 연계하여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으로, 8월 사전 홍보를 시작으로 10월 싱가포르 현지홍보관 운영과 현지 언론매체 보도를 통해 2024올림픽, 강원도 관광, 우수상품 등을 집중 홍보하겠습니다.
러시아 타깃 강원도 해외홍보 강화는 러시아 국영방송사 OTB에 강원도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방영을 통해 러시아 내 강원도를 홍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에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을 완료하였고 7월부터 OTB 편성을 확정하고 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5쪽, 글로벌 맞춤형 콘텐츠 기획 홍보는 지역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글로벌 매체를 활용, 강원도를 홍보하는 사업으로, 도ㆍ시군 맞춤형 콘텐츠 제작ㆍ방영 추진 항목은 해외 1인 미디어를 초청하여 도ㆍ시군의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홍보하는 사업으로, 4명의 해외 인플루언서 섭외를 완료하고 아리랑TV와 협업을 통해 도ㆍ시군별 홍보 콘텐츠를 제작 중이며, 8월부터 아리랑TV 및 아리랑TV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130개국에 송출할 계획입니다.
문체부ㆍ도 공동 프로젝트 추진은 문체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콘텐츠를 제작ㆍ홍보하는 사업으로 강원도 내 춘천, 고성의 관광지 버스킹 프로그램 제작 및 송출을 통해 강원도의 관광ㆍ문화를 집중 홍보하겠습니다.
26쪽, 도 해외 공식 SNS 계정을 활용한 홍보는 페이스북, 웨이보, 위챗 등 강원도 해외 SNS 채널을 통해 해외 홍보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영어권 인스타그램과 중화권 샤오홍슈 개정을 신설하여 8개 도 공식채널에서 도정소식ㆍ행사 등 홍보를 추진하였으며, 앞으로도 채널 활성화와 해외홍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 소관 2022년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드린 사업들에 대해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면서 새로운 도정 홍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조언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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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ㆍ대변인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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