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강원연구원장 직무대행 김석중입니다.
존경하는 한창수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년 7월 새롭게 구성된 제11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을 모시고 오늘 강원연구원 주요 역점분야 및 성과 그리고 민선 8기 강원연구원 추진전략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강원도는 지금 코로나와 관련된 부분,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 저출산ㆍ고령화 및 지역소멸 문제, 그리고 지역 균형발전 등 크고 작은 다양한 현안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강원특별자치도가 정부에서 통과되면서 내년 6월 11일에 강원특별자치도가 공식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올해 우리 연구원은 이와 같은 당면 현안들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강원특별자치도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특별법 비전 및 행ㆍ재정, 산업 및 지역개발에 대한 특례 논리 개발 등 관련 연구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 법을 완성해서 강원도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지적과 조언은 앞으로 연구원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 도의 싱크탱크로서 충실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소중한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올해 도정의 주요현안과 장기적인 정책개발의 균형 있는 연구, 미래가치 지향적 연구를 통해서 연구원이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보고에 앞서서 간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강종원 경영지원본부장입니다.
(경영지원본부장 강종원 인사)
황규선 정책사업통합지원단장입니다.
(정책사업통합지원단장 황규선 인사)
지경배 감사실장입니다.
(감사실장 지경배 인사)
김재진 미래전략연구실장입니다.
(미래전략연구실장 김재진 인사)
조명호 균형발전연구실장입니다.
(균형발전연구실장 조명호 인사)
박상용 혁신성장연구실장입니다.
(혁신성장연구실장 박상용 인사)
저희 간부에 경영지원본부장과 함께 연구본부장이 있습니다.
제가 연구본부장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그럼 업무보고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배포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조금 사죄의 말씀을 드릴 것은 아마 저희가 6월 말에 업무보고 자료를 드렸는데 그때 특별자치도와 관련된 대응방안이라든지 전체적인 연구에 대해서, 그다음에 원장 선임 부분과 관련해서 세부적인 공고일정 등이 조금 누락된 부분이 있어서 저희들이 조금 수정한 부분을 배포해 드렸습니다.
그래서 오늘 배포해 드린 자료를 조금 더 참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1쪽,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저희 강원연구원은 경제ㆍ사회ㆍ복지ㆍ문화 등 각종 부문에 관한 체계적인 조사ㆍ연구 활동을 통해서 도정과 18개 시군을 지원함으로써 강원 발전에 기여하고자 ’94년 9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저희 연구원 조직은 2개의 본부, 1개의 단, 4개 실, 7센터, 3부로 운영 중에 있으며 현원은 연구직 37명, 일반직 14명, 무기계약직 7명 등 총 5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위촉 연구원과 같이 비상임 연구직 인력들이 있는데 전부 다 하면 약 100명~120명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그런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연구본부 산하에는 3개의 실과 2개의 센터가 있습니다.
연구본부는 우선 강원연구원에서 운영되는 연구와 관련된 모든 사업을 총괄하고 있으며 연구원들의 근무성적평정이라든지 여러 가지 발간 업무를 전체 총괄하고 있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3개 실 중에서 미래전략연구실은 주로 강원도의 미래 신산업 및 신성장 분야 발굴 그리고 국책과제 발굴ㆍ연구, 지역 과학기술, 인력양성과 관련된 부분을 총괄하는 연구실이며 특히 연구조정위원회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균형발전연구실은 지역발전을 위한 SOC라든지 지역개발, 교통, 주택, 도시재생, 지역소멸, 지방자치, 사회복지, 문화, 농산어촌 발전과 관련된, 주로 지역과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혁신성장연구실은 지역개발 이외의 지역경제, 지역산업 등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총괄하고 있으며 농수산이라든지 중소기업, 관광, 레저스포츠, 산림자원, 수자원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이라든지 세제와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통일북방연구센터는 강원도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환경을 고려해서 특히 통일 및 남북관계 현안정책이라든지, 접경지역 주민들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 강원학연구센터는 강원도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강원학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의 조사라든지 데이터베이스 구축, 그리고 관련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영지원본부는 연구를 제외한 전체 부분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획경영부는 연구원 자체적인 중장기 발전계획이라든지 이사회, 인사위원회, 자문위원회, 그리고 연구원에서 이루어지는 포럼이라든지 다양한, 그다음에 원내 원규관리와 관련된 부분, 제도개선, 그리고 정보자료실이라든지 전자도서관,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모든 부분을 총괄하고 있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쪽이 되겠습니다.
인사총무부는 주로 연구원 내의 인사, 포상, 징계, 복무, 대외활동, 노무관리와 관련된 부분을 총괄하고 있고, 재무회계부는 연구원의 전체적인 회계결산 및 재무업무, 특별회계 수입ㆍ지출, 세무, 물품 구매, 자산관리와 관련된 부분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정책사업통합지원단은 연구원 고유부분 이외의, 도와 협의를 통해서 다양한 센터와 기획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책사업통합지원단은 이 부분을 전부 총괄하는 그런 업무를 관장하고 있고 탄광지역 발전지원센터는 탄광지역 내에 다양한, 경제성이라든지 타당성 조사ㆍ분석 그리고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과 관련된 정책ㆍ연구ㆍ홍보와 관련된 부분을 추진하고 있으며, 강원도 신농정기획단은 행정뿐만 아니라 민간전문가들과 같이 연계해서 강원도의 미래 신농정과 관련된 다양한 시책 발굴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과학문화거점센터는 강원도 과학기술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 연구원에서 정부사업에 응모하여 선정되어서 추진하고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강원도 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는 지금 정부로부터 다양한, 지역소멸기금과 관련된 운영이 상당히 중요한데 주로 강원도 지역균형발전과 관련된 계획수립과 함께 지역소멸기금과 관련된 선정이라든지 운영과 관련된 부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작년부터 새롭게 내부 감사실을 두어서 연구원들의 청렴의무라든지 연구윤리, 윤리경영, 인권과 관련된 부분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연구원의 예산현황은 약 100억 원의 일반회계와 약 30억 원의 특별회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회계 약 100억 원은 크게 도 및 시군으로부터의 출연금 약 42.6%, 그리고 수탁연구와 같은 경상수입 약 21%, 그리고 이월사업비와 같은 임시적수입 약 36%로 구성되어 있고, 일반회계에 대한 지출은 연구원의 전체적인 인력운영비라든지 청사관리비와 관련된 부분이 57%, 그리고 연구사업비가 35%, 그리고 예비비 7.9%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별회계는 조금 전에 말씀드린 정책사업통합지원단이 운영하는 데 있어서 도시재생지원센터라든지 탄광지역 발전지원센터, 신농정기획단, 과학문화거점센터 그리고 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의 전체적인 운영비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최근 주요 역점분야 및 성과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장기적인 정책대안 제시를 위한 연구체계의 확립입니다.
첫 번째로 강원도 장기발전을 위한 기획과제 추진입니다.
저희 연구원은 과제가 몇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획과제라고 하면 저희가 전체 한 1년 정도 시간을 두고 하는 연구입니다.
주로 중장기 계획을 세우는 연구고요, 주로 도의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해서 연구원의 다양한 연구인력들이 협업을 통해서 추진하는 연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뒤에 말씀드리겠습니다만 그 밑 단계로 정책과제가 있습니다.
정책과제는 저희들이 6개월을 기본 베이스로 해서 하고 있고요, 연구원 1인당 정책과제 하나를 반드시 추진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약 2개월에서 3개월에 걸쳐서 추진하는 현안과제가 있습니다.
현안과제는 도라든지 시군에서 급박하게 현안적인 사업이 발생했을 때 즉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위해서 운영되고 있고요.
그리고 예전에는 정책메모, 지금은 RIG브리프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저희들이 2주에 한 번씩 발간을 합니다.
아주 초단기적으로 강원도의 전체적인 현안에 바로바로 대응하는, 이런 단계를 가지고 저희가 추진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과제는 전년도 약 7월에 연구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12월에 연구원 전체 워크숍, 그리고 이사회 의결을 통해서 저희들이 확정 짓게 됩니다.
저희들이 관련된 부분을 중간보고를 통해서, 또 포럼을 당연히 하도록 되어 있고요, 특히나 도의회, 도ㆍ시군, 자문위원단 등과 지속적으로 의견수렴을 추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에는 주로 앞으로 강원도 먹거리와 관련된 미래 유망기술 선정에 관한 연구, 그리고 지역소멸에 대응한 전략 마련, 위드코로나 시대에 맞춘 선도형 강원경제산업으로의 대전환과 관련된 연구, 새로운 국책사업 발굴과 관련된 그런 연구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현장 중심 맞춤형 정책지원 강화입니다.
저희들은 도뿐만이 아니라 시군과의 연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시군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시군 협력과제를 1년에 1건 정도,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6개월 단위로 운영하는 정책과제를 1건 수행하고요, 그다음에 한 2개월~3개월에 걸쳐서 하는 현안과제를 2건, 그리고 저희가 정책동향 및 공모사업 동향을 월 2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군마다 현장포럼이라든지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고, 각 시군마다 저희들이 전담 코디네이터를 만들어서 전담 코디네이터들이 시군과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새로운 이슈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 중심, 지역 체감형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군 정책협의회라든지 현장포럼 그다음에 시군 기획실장 초청 합동워크숍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사실 작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개최하지 못했고요, 작년에는 합동워크숍 대신에 제가 주로 시군을 직접 방문해서 의견수렴을 했습니다.
9쪽부터 11쪽까지는 저희들이 주요 정책지원을 통해서 예산을 확보했던 그런 현황이 되겠습니다.
주로 상생형 일자리와 관련된 부분, 그다음에 전기차와 관련된 부분, 인공태양,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사회적 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 국도ㆍ국지도 사업 예산반영 등 저희들이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국책과제를 발굴하고 또 그에 대해 정부예산을 확보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10쪽에서 11쪽은 2020년도와 2019년도의 성과인데 그 부분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13쪽이 되겠습니다.
지역의 주요이슈 발굴 및 공론화 부분이 되겠습니다.
조금 전에 저희 연구원에서 한 2주일에 한 번씩 RIG브리프를 만든다는 부분을 말씀드렸습니다.
저희가 2021년 전에는 정책메모라는 이름으로 했습니다만 시의성이라든지 실용성이라든지 가독성 이런 부분으로 저희들이 내용을 조금 개편해서 작년부터 RIG브리프로 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로 중앙정부 정책동향이라든지 국내외 주요정책, 연구원 보고서 중심으로 강원도의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는 정책리뷰, 그리고 강원도와 시군의 긴급현안에 대한 분석과 진단,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이슈리포트,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이라든지 미래 트렌드 등 글로벌이슈를 강원도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라고 하는 부분을 고민하는 글로벌이슈 이런 3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해서 저희가 RIG브리프를 운영하고 있고 2주일에 한 번씩 발간하고 있습니다.
14쪽은 저희들이 RIG브리프 이전에 추진했었던 정책메모 부분이 되겠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5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원 역량강화를 위한 대외 네트워크 확대가 되겠습니다.
먼저 지역 상생발전 방안모색 정책간담회 및 공동포럼 개최입니다.
주로 도의회와 포럼 및 정책토론회 등 개최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획행정위원회 분들과 정책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원도 정책지원 강화를 위한 노력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도와 시군정 정책지원을 위한 강원포럼을 활성화하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평균 한 달에 두 번 정도 강원포럼을 운영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대외기관과의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위해서 저희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이라든지 중소기업연구원, 광해관리공단, 강원지방기상청, 산림과학회, LH강원지역본부 등과 협약을 맺고 공동으로 같이 연구협력이라든지 기타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16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원 운영 내실화 및 지식ㆍ정보 확산 노력입니다.
먼저 연구원 신청사를 조성했습니다.
저희가 2017년부터 시작해서 2020년 6월까지 신청사를 조성했고요, 그래서 2020년 6월에 신청사로 이전해서 지금 만 2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훨씬 더 좋은 환경 속에서 연구를 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은 17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원 혁신방안 확대 추진입니다.
이 부분은 저희들이 작년 원장 공석사태 이후에 연구원 자체적으로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마련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중대형 투자유치 및 국책사업 발굴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기획과제 안에 국책사업 발굴연구 꼭지를 만들어서 상시적으로 도ㆍ시군과 협력해서 국책사업에 응모해야 되는 부분이 있으면 저희들이 따로 새롭게 과제를 편성하는 부분이 아니라 국책사업 발굴연구라는 꼭지 안에서 상시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었다 하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강원도 및 도의회, 시군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매년 2월에 시군 순회간담회를 실시하고 있고요, 시군 기획실장 워크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하고의 간담회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연구평가시스템을 양 평가에서 질 평가로 전환했습니다.
예전에는 정성평가의 비중이 전체 평가비중의 30%였는데 이것을 40%로 상향했고요, 그리고 평가의 객관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전원 외부 평가위원으로 구성해서 외부 위원들이 하루 종일 와서 상대평가를 통해 객관성 있는 정성평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명한 연구원 운영을 위해 내부 감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희가 재작년까지는 감사실이 없었습니다만 작년에 내부의 여러 가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21년 9월 1일 감사실을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저희들이 감사실을 통해서 소통강화 노력을 더 하고 있고요, 내부갈등에 대한 조정으로 조직문화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단 의사결정 체계 및 원내 의견수렴 시스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행체제가 진행되면서 대행이 일방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선출직 연구실장들, 그리고 연구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해서, 어떤 이슈가 있을 때마다 의견을 취합해서 추진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저희들이 RIG인사이드, RIG톡톡이라고 하는 2개의 의견수렴 시스템을 마련해서 하나는 오프라인, 하나는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의사를 내면 저희들이 그걸 받아서 대응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8쪽이 되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연구원 운영을 위한 지역사회 공헌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알 권리 확보를 위해 정보 접근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원도 자체의 통계 핸드북을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고요,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누구나 쉽게 연구결과물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향유 및 공유공간 확대 운영을 위해서 연구원 1층을 RIG갤러리라고 하는 부분으로 해서 지역 예술가라든지 다양한 분들이 무상으로 문화향유를 위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취약계층 지원 및 현실적인 지역 어려움 해소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 등을 통해서 이런 부분을 추진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이 조금 수정된 부분입니다.
민선 8기 강원연구원 추진전략이 되겠습니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 그다음에 민선 8기 지사님이 오시면서 저희들이 대통령의 강원도 공약, 그리고 지사님의 공약을 심도 있게 분석했습니다.
그래서 그 안에서 강원연구원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역량을 공약사항과 연계해서 우리가 어떻게 서포트(support)할 것인지 좀 마련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완성과 강원도 미래가치 창출이라는 비전을 상에 놓고요, 성공적인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 완성, 신성장산업ㆍ관광 육성, 폐광ㆍ접경지역 진흥, 광역교통ㆍ항만 구축, 기타 행ㆍ재정 정책 지원 이 다섯 가지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저희들이 지사님의 공약, 대통령의 공약을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강원특별자치도 비전 및 특례 발굴 테스크포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이제 1년이 채 남지 않은 기간 동안에 저희가 특별자치도에 대한 내용을 상당 부분 보완해서 제출해야 됩니다.
저희들이 지금 테스크포스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게는 비전분과입니다.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라고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고요, 그다음에 세종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강원특별자치도는 아쉽게도 지금 현재 비전이 없습니다.
사실 비전이 있어야 그 비전에 맞춰서 나머지 부분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빠른 시간 안에 도의 정체성, 특징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비전을 만들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비전분과를 운영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지역개발분과 쪽에서는 18개 시군의 모든 의견을 수렴하고 여러 가지 규제와 관련된 부분을, 저희들이 자료를 전부 다 취합해서 비전에 맞는 부분을 재정립한 다음에 영서권, 접경지역권, 동해안권, 폐광지역권으로 나눠서 지역개발과 관련한 사업과 특례 조항을 발굴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ㆍ재정특례분과입니다.
행ㆍ재정특례분과는 특별행정기관 사무 이관이라든지 특히 국세의 지방세 이전, 그리고 자치재정 특례 등의 자주재원 발굴과 관련된 부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 이 부분을 행ㆍ재정특례분과로 운영하고 있고, 그다음에 규제특례분과입니다.
강원특별자치도가 만들어진 여러 가지 당위성 중에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산림규제, 환경규제, 군사규제, 농업규제 등 다양한 규제가 있는데 이런 부분을 분석해서 이 부분을 어떻게 완화할 수 있을지 그에 대한 부분을 마련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산업특례분과입니다.
산업특례분과는 강원특별자치도의 전체적인 완성을 위해서 다양한 산업특례를 만드는 부분인데 이 안에서 지사님이 말씀한 반도체라든지 데이터, 바이오, 디지털 헬스케어, 수소, 이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과 관련해서 특례를 발굴하는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지금 도에서는 이것과 관련된 수탁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공모사업에 의해서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디가 된다라고 하는 부분은 말씀드릴 수 없겠습니다만 저희 연구원이 이 부분을 맡아서 할 수 있도록 좋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이 부분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22쪽이 되겠습니다.
정부의 계획을 분석한 결과 정부에서는 4대 특구계획이 있습니다.
교육자유특구, 분권혁신특구, 글로벌 신산업ㆍ혁신특구, 기회발전특구입니다.
이 부분들 모두가 조금씩, 뭐랄까 새로운 부분들이 있고요, 저희들이 좀 즉시적으로 대응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교육자유특구라든지 글로벌 신산업ㆍ혁신특구는 정부에서 세종시에 우선적으로 디폴트(default)를 주는 부분을 정부 공약사업으로 발표한 바가 있는데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미 이런 부분과 관련된 부분이, 특별자치도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라고 저희는 보고 있고요, 세종시는 이런 부분이 없었는데 새롭게 교육자유특구와 글로벌 신산업ㆍ혁신특구를 주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강원도도 강원특별자치도와 연계해서 교육자유특구라든지 글로벌 신산업ㆍ혁신특구를 강원특별자치도의 권한으로 해서 가져올 수 있도록 저희들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분권혁신특구는 주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에 대한 부분이 있습니다.
강원도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하여 특구 논리를 발굴해서 이 부분이 강원도에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회발전특구입니다.
기회발전특구는 지역 스스로 산업을 정하고 어떤 지원대책을 마련한 다음 정부에 제안하는 그런 부분인데 지사님은 이 기회발전특구를 반도체 부분과 연계하실 계획을 가지고 있으십니다.
저희들이 그걸 포함해서 기회발전특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4쪽이 되겠습니다.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한 지원 연구가 되겠습니다.
지금 강원도에서는 약 32개의 유치 대상기관에 대한 조사는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정부에서도 공공기관에 대해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서 지역에 유치하라고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연구원에서는 각각에 대해서 유치 당위성에 대한 부분을 다시 도출해야 되는데 주로 특별자치도와 연계해서 각 공공기관이 강원도로 이전했을 때, 어떤 특례를 받았을 때 그 공공기관이 더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지 그런 부분에 조금 중점을 두고 많은 공공기관이 강원도로 이전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논리를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이 되겠습니다.
강원도 정책지원 및 국책사업 발굴 연구가 되겠습니다.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저희가 상시적인 국책사업 발굴을 위한 기획과제를 편성한 바 있습니다.
저희들이 국책사업 발굴연구를 통해서 도와 시군이 국책사업을 발굴하는 데 더 많은 정부예산을 받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서포트(support)를 계속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이 되겠습니다.
강원도 데이터 플랫폼 도시 구축과 관련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지사님 공약이라든지 대통령 공약에 보면 춘천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과 관련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조금 더 완성되기 위해서는 강원도 전체가 플랫폼 도시로 가야된다라는 부분을 저희들은 좀 가지고 있고요, 관련된 연구를 많이 진행한 바가 있습니다.
특히 저희들이 특별자치도와 연계해서 아마 처음으로 시군 지방정부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이라든지 하는 부분을, 저희들이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강원도가 진정으로 데이터와 관련해서 최고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연구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메카 육성이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라든지 강원 국가혁신클러스터가 운영되고 있고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공약사항이 있습니다.
저희 연구원에서는 이 부분을 좀 더 세분화해서 구체적으로 모바일 현장병원 개발 생태계 구축이라든지 의료기기와 모빌리티를 융합한 연구개발 사업을 기획한 바가 있습니다.
이 기획된 연구를 정부사업과 연계해서, 지속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더욱 더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8쪽이 되겠습니다.
미래 에너지 수소산업 육성이 되겠습니다.
공약사항으로 주로 동해안 지역에 액화수소 융복합 클러스터와 관련된 부분이 폐광지역과 연계돼서 제시되어 있습니다.
저희 연구원에서는 삼척시 액화수소산업 육성방안 정책과제를 ’21년도에 추진한 바가 있고요, 그다음에 올해 현재 수소산업을 활용한 강릉ㆍ동해ㆍ삼척 연계 협력방안 구상 연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저희들이 이 연구를 알차게 완성해서 향후 특별자치도라든지, 도와 연계해서 국책사업화될 수 있는 그런 부분을 더욱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9쪽이 되겠습니다.
소형화물차 특화 이모빌리티 산업 육성이 되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2016년부터 연구원이 주도적으로 연구해 온 분야이고 관련된 정부 사업을 상당 부분 유치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는 주로 2단계 상생형 일자리 사업이라든지 특별자치도 산업특례 발굴, 그리고 자율주행과 관련된 커넥티드 모빌리티 통합지원센터와 관련된 부분이 조금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부분도 도와 협의해서, 이모빌리티 산업 육성과 관련된 연구를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0쪽이 되겠습니다.
인공태양 연구단지 유치 지원과 관련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지난 정부에서 추진했습니다만 이번 윤석열 정부에서도 정부사업안에 아직 이 사업이 죽지 않고 살아 있는 것을 저희들이 확인을 했습니다.
특히 강원도에서 이 부분과 관련된 대단위 용역사업도 추진한 바가 있고요, 연구원에서 추진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저희가 지금 서울대학교, 그리고 키스티(KISTI)와 협력해서 브이데모(V-DEMO) 관련 연구역량 강화에 대한 노력을 계속 추진하고 있고 도와 협의해서 이 사업이 전체가 됐든 단위사업이 됐든 어찌 됐든 강원도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31쪽이 되겠습니다.
강원도 스마트 워케이션 거점지 조성입니다.
워케이션과 관련된 부분은 아마 위원님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일과 휴가, 휴식을 같이 하는 부분입니다.
이제는 어찌 보면 수도권에 직장이 있다 하더라도 일을 하는데 반드시 수도권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강원도에 와서 실질적 일을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점점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 부분을 갖다가 작년부터, 강원도에 대한 관광열이 어떻게 보면 새로운 핵심 키워드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여기에 스마트 워케이션과 관련된 부분을 연계해서 강원도 전체를 각각의 특성에 맞는 스마트 워케이션 거점지로 만드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이 부분은 도와의 계속적인 협력을 통해서 강원도가 앞으로 스마트 워케이션 거점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2쪽이 되겠습니다.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가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에 대해서 관광산업 육성과 관련된 부분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들이 2004년부터 2021년도까지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사업을 계속하고 있고요, 이번 정부사업이라든지 지사님 공약과 관련해 가지고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3단계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3쪽이 되겠습니다.
강원도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지원 연구가 되겠습니다.
강원도의 2040 탄소중립 추진 전략, 추진 실천과제를, 이 과제는 저희들이 작년도에 기획과제로 1년 동안 중점적으로 연구한 바가 있습니다.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향후 도와 협력해서 이 사업이 시책화되고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4쪽이 되겠습니다.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유치 및 활성화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접경지역의 생물권 보전지역 등재 및 핵심사항과 관련해서 저희 연구원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서 이 부분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저희들이 이와 관련된 연구는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고요, 특히 접경지역과 관련한 핵심적인 특화사업으로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중 강원 생태평화지역 스마트 그린도시 통합관제 및 기후변화 환경교육 인프라 구축사업 그리고 유네스코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관리계획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생물권 보전지역의 차별화 전략을 계속해서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5쪽이 되겠습니다.
미래농도 강원 구현을 위한 스마트팜 생태계 조성입니다.
지금 정부에서는 강원 북부권, 그리고 지사님도 스마트팜과 관련된 공약사항이 상당 부분 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저희 연구원에서는 2018년도부터 푸드테크 산업이라든지 농업교육 개선방안, 스마트팜 첨단농업단지 조성 기본계획 수립, 그리고 강원도 푸드테크 산업의 도입전략을 마련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임대형 스마트팜 정부사업을 확보하고 평창의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조성사업을 선정하는 데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도 및 정부의 스마트팜 사업과 관련해서 청년 농업인 육성이라든지 그린바이오 산업 클러스터 구축 지원과 관련된 연구를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6쪽이 되겠습니다.
강원도 광역고속도로망과 광역철도망 구축계획, 16번과 17번이 되겠습니다.
사실 강원도의 SOC사업은 강원연구원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고 관련된 공약이 저희 연구원에서 만들었던 부분들이 상당 부분 반영되어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연구원에서 해야 될 일은 정부에서 예비타당성을 추진할 때 지역 균형발전 평가라든지 비용편익을 산정하는 데 있어서 강원도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논리 개발을 열심히 해서 이 부분을 전달함으로써, 예타사업이 통과될 수 있는 어떤 밑거름이 되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8쪽이 되겠습니다.
동해항 수소항만 전환연구입니다.
지금 동해항과 관련해서, 특히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와 연계해서 저희가 작년도에 이쪽과 관련된 물류 경쟁력 강화전략 연구를 통해서 동해항만을 수소항만으로 전환하는 분야가 필요하겠다라는 부분이 도출됐습니다.
정부 및 도 사업과 연계해서 수소항만이 될 수 있도록 그런 부분을 더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9쪽이 되겠습니다.
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 및 투자전략이 되겠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상당히 많은 부분에 지방소멸대응기금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강원도 및 16개 시군이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저희들이 시군의 세부적인 과제를 발굴하고 그다음에 기금에 대한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선정하는 이런 부분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것이 지속적으로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0쪽이 되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전략 마련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정부에서 전략적, 정부사업으로 채택되었습니다만 사실은 저희 연구원에서 맨 처음 제안했던 사업이기도 합니다.
저희들이 이 부분에 대해 연구원에서 연구했던 것을 바탕으로 해서 연구와 관련된 부분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고요, 강원도가 고향사랑기부제의 선도적인 모범 도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계속적인 지원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1쪽이 되겠습니다.
2022년도 운영계획 및 실적이 되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저희들이 작년 말에 올해 연구원 운영계획으로 만든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때 당시 저희들의 연구목표는 새로운 도약을 위한 강원도 미래가치 창출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특별자치도를 상정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지선을 통해서, 그리고 정부 정권도 바뀌는 부분이 있어서 새로운 도약이라는 부분을 했고요, 거기에 강원도의 미래가치를 어떻게 담을 것인가라는 부분을 담았습니다.
크게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강원도 미래 먹거리 전략 수립 부분, 그리고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공간전략을 마련하는 부분, 위드코로나 시대의 지역산업 경쟁력 제고, 특화지역 가치 창출을 통한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강원학 연구라는 5개의 방향이 있고요.
이것과 관련된 방향성에 있어서 각각의 과제들은, 특별자치도와 연계될 수 있는 부분들은 내용 안에 그런 부분을 추가해서 추진하는 부분이 담겨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2쪽이 되겠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새로운 도약을 위한 미래가치 창출 연구라든지 43쪽의 도정 지원 연구사업 추진,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한 강원연구원 전략 구축이라고 하는 부분은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부분과 중복되는 부분이 여러 부분 있기 때문에 그냥 자료로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44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사업 추진계획 및 실적이 되겠습니다.
저희 연구원에서는 연구과제의 양적 목표는 전년 수준으로 유지하지만 융합형 기획과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연구가 65.4% 진척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기획과제는 목표를 초과 달성했고요, 수탁과제도 100% 달성한 상황입니다.
지금 정책과제와 현황과제는 약 46.5%로 약간 미진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지난달부터 특히 특별자치도, 그리고 시장ㆍ군수님이 모두 바뀌시면서, 지선이 끝난 7월 이후에 분명히 도와 시군의 새로운 다양한 요구들이 많을 것 같아서 사실은 조금 기다리고 있었다라는 부분이 있고요.
그래서 이와 발맞춰서 저희들이 새로운 부분을 발굴하고 특히 일정 부분은 특별자치도와 관련해서 바로바로 대응할 수 있는 현안과제로 해서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연구 방향별로, 4차 산업혁명 먹거리 전략이라든지 지역소멸에 대한 공간전략이라든지 위드코로나 시대의 지역산업, 특화지역 가치창출을 통한 균형발전 도모는 46쪽까지 자료를 참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47쪽이 되겠습니다.
연구원 위기상황 대응 자구노력 추진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희 연구원은 작년 4월 원장 공석 이후에 연구원 위기상황 대응을 위해서 다양한 자구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본부와 관련해서 처음에는 1본부, 1개의 연구실, 2개의 센터가 있었는데 연구실 기능을 강화해서 1본부, 3개의 연구실, 2개의 센터로 연구분야를 세분화해서 연구의 질을 도모하고 있고요.
반면에 기획경영실과 행정지원실 2개로 나눠져 있는데 저희들이 이걸 통합해서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정책사업통합지원단의 독립성과 행정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드린 바와 같이 투명ㆍ공정한 운영 및 조직소통 강화를 위해서 내부 감사실을 새롭게 신설했고 집단적인 의사결정 체계로 운영하고 있으며 도 및 도의회와 협력 체계 및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48쪽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품질ㆍ성과 중심의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는 부분을 조금 전에 계속 말씀드렸기 때문에 따로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2040 연구원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해서 현재 연구원 자체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9쪽이 되겠습니다.
주요 연구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정책 네트워크 사업 내실화를 위해서 강원다움포럼과 강원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강원포럼은 모두에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희들이 도ㆍ시군의 지원을 받아서 한 달에 두 번 정도 운영하고 있고요, 강원다움포럼은 한 달에 한 번씩 아침 시간에 저명한 분이나 도내 오피니언 리더들을 모시고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부분으로 추진했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코로나로 오프라인으로 하는 것은 너무 어려워서 저희가 작년 1년 동안은 온라인으로 운영했는데 이게 저희들이 생각했던 만큼 그렇게 잘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잠정적으로 중단한 상태인데요, 이것은 원장님이 오시면 저희들이 새롭게 발굴해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연구원 홍보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주로 SNS와 관련된 부분을 활성화하는 쪽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50쪽, 감사실 운영과 관련된 부분은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저희가 감사실과 관련해서 자체 감사규칙을 제정했고요, 일상감사 시행지침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강원연구원 민원 관련해서 수시감사 조치결과를 공개하는 이런 부분을 운영하고 있고 타 시도 연구원과 연계해서 어떤 식으로 운영되고 있고, 저희가 벤치마킹해야 될 부분을 끊임없이 받으면서 감사실의 운영을 계속 보완해 나가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 연구원 원내센터 운영입니다.
저희가 통일ㆍ북방연구센터와 관련해서는 주로 통일ㆍ북방포럼이라든지 정책포커스, 그리고 접경지역의 탄소중립 연구, 메타버스 구축 타당성 연구와 관련된, 주로 접경지역과 관련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2쪽, 강원학연구센터는 저희 강원도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추진하고 있고요, 가장 중요한 사업이 강원학 아카이브를 구축하는 부분입니다.
강원학 자료의 총체적인 수집과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고 지금 현재 강원도 지명사전을 편찬하고 있고요, 외부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해서 강원학 연구와 관련된 단위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53쪽, 정책사업통합지원단 운영실적이 되겠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책사업통합지원단은 탄광지역 발전지원센터, 강원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신농정기획단, 과학문화거점센터, 강원도 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 이렇게 4개의 센터와 1개의 단을 개별적으로 움직이고 있었는데 행정이라든지 도와의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위해서는 창구가 일원화돼야 할 필요가 있어서 정책사업통합지원단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4쪽이 되겠습니다.
탄광지역 발전지원센터는 폐광지역의 법제도 관련 연구, 폐광기금 개발사업의 체계적인 집행ㆍ관리를 위한 기금운용 평가, 그다음에 폐광지역의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과 관련된 부분을 추진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고요.
강원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과 관련해 가지고 도시재생 거버넌스 포커스라든지 유튜브와 관련된 정보 발신, 도시재생대학원대학 운영, 그다음에 사진ㆍ영상 공모전과 관련된 부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56쪽이 되겠습니다.
신농정기획단은 농업분야의 민ㆍ관ㆍ전문가들이 모여 가지고 강원도 농정의 협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저희들이 강원형 농촌개발사업 정책 발굴이라든지 농업인력의 안정적 수급방안 마련,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건립방안 도출, 저탄소농업 활성화 방안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원과학문화거점센터는 강원도 과학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서 저희 강원연구원이 정부사업에 응모해서 확보한 사업이라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작년부터 추진하고 있고요, 작년에 전국의 과학문화거점센터 평가가 있었는데 거기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8쪽이 되겠습니다.
강원도 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역소멸 위기와 관련된 중간 지원조직으로서 올해 4월에 마련했고요, 지역 균형발전, 지역소멸기금 투자계획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모니터링 및 컨설팅 추진, 혁신기관 거버넌스 구축, 그다음에 포럼 등과 관련된 부분을 지원하기 위해서 센터가 마련되었습니다.
59쪽이 되겠습니다.
도의회 요청사항입니다.
먼저 신속한 신규임원 선임과 관련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원장과 이사들의 선임을 새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것과 관련해서는 61쪽의 총괄 일정을 통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들이 원장의 공석이 워낙 오래되어서 급하게 강원연구원장의 인사청문회를 해야 되기 때문에 도의회에 특별위원회 구성을 요청드렸고요, 고맙게도 도의회에서 빠른 시간 안에, 5월 15일 전에 특별위원회 구성을 완료해 주셨습니다.
저희들이 지금 현재, 12일부터 다음 주 20일까지 임원 공모 및 지원서를 접수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원장과 임원들에 대한 공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9일에 제2차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원장 면접 후보자 및 이사 임명 후보자를 추천하게 되고요, 제2차 임시이사회를 8월 4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때 선임직 이사 후보자를 심의하고, 그다음에 8월 8일부터 8월 9일 제3차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원장 면접심사를 통해, 8월 10일에서 12일 중 원장 후보자를 심의하고 어찌 보면 선정이 되겠습니다.
그러고 나서 저희들이 도의회에 인사청문회를 요청하게 되는데 지금 도의회 회기가 9월 15일에서 27일까지로 잡혀 있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안은 회기가 시작되기 전인 9월 5일에서 9월 6일 사이, 2안은 9월 28일에서 29일, 아마 이 사이에 청문회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이 2개의 안 중에서 도의회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서,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9월 중순 또는 10월 초에 반드시 원장이 임명되도록 그렇게 추진해 주시길 요청드리겠습니다.
62쪽이 되겠습니다.
안정적인 출연금 교부 요청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연구원의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해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사실은 필요합니다.
그런데 저희 출연금이 2018년도 40억, ’19년도 50억, ’20년도 55억, ’21년도 49억에서 2022년도에 35억으로 원장과 관련된 문제 등등 여러 가지로 인해서 사실 많이 삭감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 부분을, 어찌 보면 재정 확충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용역사업에 치중한다든지 하는 부분이 생기는데 그렇게 되면, 어찌 보면 도ㆍ시군의 정책연구에 조금 소홀할 수가 있습니다.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안정적인 재정확보를 통해서 연구원 고유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좀 부탁드린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63쪽이 되겠습니다.
인력운영 현황 및 향후계획이 되겠습니다.
지금 강원연구원에 연구직의 경우 정원 대비 5명이 결원되어 있고요, 일반직은 1명이 결원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조금 분석을 해 봤더니 2023년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전체적으로 9명의 인력이 퇴직하게 됩니다.
어찌 보면 연구원 초창기에 열심히 일했던 분들이 전부 다 빠져나가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64페이지를 보시면 저희들이 정년 퇴직자 연구분야를 면밀히 분석해서 결원 분야를 조금 충원해야 되는 부분이 있고요, 그다음에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분야 연구인력 충원도 필요하다는 부분,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직접적으로 서포트(support)할 수 있는 행정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력운영 문제점과 관련해서 결원에 따른 업무공백을 막기 위해 사실 정원관리가 조금 필요합니다.
지금 정원 39명 대비 34명입니다.
5명이 결원되어 있고 지속적인 인력충원이 필요한 상태에 있고요, 저희들이 지금 임금피크제를 운영하면서 3명의 인력을 채용했습니다.
그런데 임금피크제는 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사실상 저희들이 임금피크제를 계속적으로 운영하기에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임 원장 선임 후에 도정에 필요한 새로운 연구분야에 대한 정원 확대 및 연구인력 충원과 관련된 부분을 제안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사실 임금피크제도 운영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해서 이 부분도 역시 도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상당히 긴 시간이었습니다만, 여기까지 연구원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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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강원연구원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업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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